『사람을 얻는 지혜』210 같은 진실이라도 금을 입혀야 할 때가 있다.
SNS와 뉴스에는 진짜 뉴스와 가짜 뉴스가 있습니다. 진실을 알아보는 통찰력이 필요합니다.
'달라진 부동산 정책, 최고의 매도/매수 전략은?' 제네시스 박 특강이 홈플러스 잠실점에 있다는 소식을 듣고 신청했습니다. 10.15 부동산 대책에서 세법에 관한 비중이 있었거든요. 오늘 특강에서 기억에 남은 5가지 정도 됩니다.
1. 풍선효과 아닐 수 있다.
2. 보유세 - 넷플릭스 요금 얼마인지 모르죠?
3. 매매 보다 증여!(부모님께 감사!)
4. 들어가서 살자.
5. KB 선도아파트 50은 가져가자.
부동산 세금은 케이스가 다양합니다. 취득세, 보유세, 양도세 3가지 기준이지만 중과세, 일반과세, 비과세 여부에 따라 달라집니다. 1시간 20분 특강을 마치고, 뒷풀이에서 질문과 답변이 이어졌는데요.
마이크까지 가져오셔서 뒤에 있는 사람도 들을 수 있게 배려해 주시더군요.
질문을 가만히 듣고 있으니, 다들 부자시더군요. 동네 계신 분들도 있었고, 세종에서 오신 분도 있었습니다.
카더라 뉴스가 난무할 때, 이런 강의에 가면 진짜 분위기와 흐름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뉴스도 각자 주장하는 게 다릅니다. 제네시스박의 <부동산 기사 그래서 어떻게 봐야 할까요?> 라는 책을 읽었던 기억이 납니다.
[신문 기사로 공부할 수 있는 것] (출처 : 구글 캡춰, 2025.11.25 기준)
https://www.threads.com/@genesis.park421
<라이프 트렌드 2026>을 보니 TSLA 관련 트윗도 봇이 자동으로 생성한 글이 23%는 된다고 합니다. 내가 보는 신문과 내가 보고 있는 SNS 채널과 계정이 어떤 성향의 사람/봇인지 판단할 수 있어야 합니다.
"흥미로운 건 메릴랜드대학교 데이비드 커시 교수가 2010~2020년 간 TSLA가 들어간 트윗 15만 7000건을 분석했더니, 이 중 23퍼센트가 봇일 가능성이 높은 계정이었다고 한다. AI 기술을 활용해 특정 계정이 봇일 가능성(0-5점으로 평가)을 평가하는 프로그램 보토미터 Botometer를 사용해서 분석한 결과인데, 23퍼센트가 보토미터 점수 4점 이상으로 봇일 가능성이 아주 컸다는 것이다. 봇 계정에서 테슬라에 대한 우호적인 트윗이 양산된 것이다."
이처럼 온갖 정보가 난무하는 시대입니다. 가급적이면 뉴스보다는 정보의 출처를 확인해서 원문을 확인합니다. 정 반대편에서 주장하는 정보에 대해서도 함께 비교를 해야합니다. 한 곳만 치우치다보면 보이지 않는 것을 볼 수 없었습니다.
한 곳에 매몰되어 있을 때 다른 사람 이야기는 잘 들리지 않습니다. 채널 운영 상 팔로워들에 따라 성향이 유지되는 경우도 있지요. 그러니 알고리즘이 추천해 주는 것 말고도, 검색해서 비교해 보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진실을 알아보는 통찰력은 키우기 위해서는 세 권 이상 해당 분야의 책을 먼저 읽습니다. 용어에 익숙해 지면 SNS와 기사를 함께 봅니다. 장기적으로 6개월~1년 이상 SNS와 신문 기사를 보게 되면, 성향이 조금씩 나타납니다. 나의 성향과 비교해 보면서 공감가는 곳과 신뢰가 쌓이는 곳을 하나씩 챙겨 보는 편입니다.
같은 진실이라도 다르게 표현하는 곳들이 있으니, 진실을 다룰 줄 아는 사람을 곁에 두어야 합니다. 믿을 수 있는 소스를 잘 선택해 보아요.
<뉴스 다이어트>가 때로는 필요합니다.
210 같은 진실이라도 금을 입혀야 할 때가 있다.
"진실을 다룰 줄 알라." 진실은 위험하지만, 바른 사람은 진실을 말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이때도 기술이 필요하다. 사람의 영혼을 놀련하게 다루는 의사들은 진실을 달콤하게 만드는 방법을 만들어 냈다. 거짓임이 밝혀지고 진실이 드러나면 매우 쓰기 때문이다. 적절한 방법을 사용하려면 기술이 좋아야 한다. 같은 진실이라도 누군가에게는 기쁨이 되고, 또 누군가에게는 아픔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과거 일을 참고해서 현재 일을 말할 수 있어야 한다. 진실을 잘 알아듣는 사람에게는 살짝 힌트만 주어도 충분하다. 하지만 그것은 전혀 통하지 않으면 말문이 막힌다. 또한, 군주들은 쓴 약으로 치료하면 안 된다. 그들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진실에 금을 입히는 기술이 필요하다.
『사람을 얻는 지혜』
책으로 여는 두 번째 삶, 파이어북
Write, Share, Enjoy!
파이어족 책 쓰기 코치 와이작가 이윤정
3000일+ 꾸준한 독서, 365독 글쓰기 노하우
책 한 권으로 삶을 바꾸는 실천 꿀팁
#사람을얻는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