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와이작가 이윤정 May 20. 2024

하루 10분의 힘, 복리의 마법 습관

거인의 생각법 #20, 아주 소소한 일부터 시작하라.

뭔가 이유가 있지 않을까요?

돈 보다 자유로운 시간이 중요하다.

나와 우리의 도란도란 연구실

뭘 쓰지?


지난 4일 동안 목표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봤는데요! 목표에 도착하기 위해 내비게이션에 종착지를 입력하는 것과 같은 의미예요. 지금 당장 가시권에 들어오지 않는 목표도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걸 인정하는 게 중요해요. 그리고 평생 목표를 세웁니다. 6개월, 1년, 5년, 10년, 20년으로 목표 설정일을 정했다면, 다시 이 목표를 더 잘게 쪼개야 달성 가능성이 높아져요! 한 달, 일주일, 하루까지 계획을 구체적이고 세분화해야 하죠. 


예를 들면, 몸무게를 5kg 빼겠다는 목표를 세웠나요? 우리가 성공하려면, 5kg 감량을 목표로 해서는 안됩니다. 우리는 매일 건강하기 위한 시스템을 만드는 게 성공가능성에 더 유리합니다.  건강 식습관으로 매일 야채 챙겨 먹기, 스쿼트 /벽 팔 굽혀 펴기 등 틈새운동 5세트, 매일 30분 걷기, 계단 오르기로 시스템을 만드는 것들이죠.


요즘에 제가 하고 있는 매일 루틴은, 일어나서 하루 10분 평단지기 독서를 합니다. 아침 8시가 되면 평단지기 독서클럽 멤버들에게 오늘 해야 할 일을 공유하고 1년 전 오늘 글을 공유해요. 밤 10시가 되면 성공일기를 남깁니다. 올해 목표한 계획을 달성하기 위해 제가 매일 하고 있는 일들이죠. 


블로그/브런치 포스팅, 오픈채팅방에 독서 내용 공유, 스레드, 인스타그램에도 공유하고 있고요. 일일 경제 지표를 확인하기 위해 KRX, 기획재정부 사이트를 방문합니다. 구글 트렌드도 조사하고, 매일경제/한국경제 신문도 살펴봅니다. 미국 finviz.com 사이트 방문해서 4대 주요 지수 흐름과 주요 ETF 동향을 파악하고요. CNN 탐욕지수도 확인합니다. 마켓워치홈페이지에 들려서 미국 신문도 확인하고요. 저녁 6시에는 미국주식을 매수 매도 예약을 걸어둡니다. 


초고를 40 꼭지 써야 하는데, 지금 10 꼭지 남아있습니다. 매일 한 꼭지 써야 5월 말까지 초고가 완성될듯합니다. 조만간  레프 톨스토이의 《안나 카레니나 1,2,3》 1750 페이지를 읽을 예정이고요, 아침은《사피엔스》로 시작하고, 잠들기 전에는《거인의 생각법》을 한 페이지 읽은 뒤, 브런치에 저의 생각을 기록합니다.


매일 아빠에게 전화 통화를 해요. 가끔 잊어버리고 놓친 경우가 있었는데, 앞으로 열흘은 신경 써서 루틴으로 다시 장착하도록 꼭 전화하려고요!  배우자와 외식을 하러 나가면 항상 사진을 찍어서 밴드에 올려놓습니다. 가능하면 요즘은 반찬을 안 사고 직접 요리를 하고 있어요. 더 건강하고 좋은 식재료로 준비한  음식을 먹으면 뭔가 몸과 마음이 가벼워지는 느낌이 들어요. 헬스장도 등록했죠. 일주일에 4회 이상 가는 게 목표입니다. 저는 올해 최소 5km, 많게는 10km를 달릴 수 있는 지구력을 키우는 게 목표입니다. 주 3회 이상 런데이앱을 켜고 지구력을 키워나갈 예정입니다. 글 쓰고, 강의하려면 체력이 필수라, 운동을 시작했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씩 하는 루틴은 글쓰기 수업을 듣고, 저도 글쓰기 수업을 합니다. 교보문고 잠실점에 한 번 이상 방문해서 주간 베스트셀러와 신간도서들의 트렌드를 조사합니다. 사진 찍은 걸 북위키 오픈채팅방에 공유하죠. 그리고 일요일 저녁은 매주 계획했던 것들과 실행한 것들을 확인합니다. Keep, Problem, Try (KPT)도 점검합니다. 한 달에 다섯 번 정도 독서모임에 참여하고요!


아주 사소한 습관처럼 보이지만, 매일 해내는 습관 덕분에 하루씩 쌓여가는 중입니다. 이런 습관이 쌓이는 숫자들을 보면, 멈추고 싶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쌓아온 걸 리셋하기엔 너무 아깝잖아요. 기다리고 있을지 모르는 독자에게 신나게 공유하고 있습니다. 하루의 습관이 쌓일수록 계속하게 되는 추진력을 갖게 되는 듯해요. 아주 작은 반복의 힘, 아주 작은 습관의 힘, 평단지기 독서의 힘 모두 '한 번 더의 힘' 덕분이에요!


평생 멈추지 않는 독서 습관도 장착했지요. 평생이니 무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위대한 목표도 세웠습니다. 바로 책을 출간하는 일입니다. 평생 책을 쓸 거니까 매일이 글감입니다. 10년, 20년, 30년 같은 습관을 유지한다면요? 여러분은 미래가 어떻게 될 거라고 예상하세요? 미래의 부와 성공은 아마 복리의 마법으로 되돌아올 거라고 저는 확신하고 있습니다. 매일 저는 어제보다 나은 삶을 살아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주 사소한 루틴 하나만 챙기세요. 그게 바로 당신을 버티고, 견디게 해주는 습관이 될 거예요. 목표일은 바로 죽는 날까지입니다. 무한대 목표 습관으로 장착하는 겁니다. 디데이가 없으니 그냥 하게 됩니다. 



Write, Share, Enjoy!


https://litt.ly/ywritingcoach  6월 책쓰기 무료특강, 6월 책쓰기 정규과정 안내 링크



매거진의 이전글 뭘 쓰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