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사람 냄새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실배 Aug 10. 2021

부러움에 지고 있다.

읽히는 글을 쓰고 싶지만 어렵네

최근 외부에 기고한 글에서  "평범하다.", "일기 같다"란 댓글을 보았다. 충분히 그 말에 공감하면서도 썩 기분이 좋지는 않았다. 겉으론 대범한 척 넘어갔지만, 속으론 '치. 평범한 일상이 어때서?', '그럼, 일기라도 한번 써보던가.'라며 투덜댔다.


주말에 인스타그램에서 알게 된 작가의 신간 에세이를 읽었다. 살아온 삶에 대해 진솔하면서도 따뜻한 이야기로 책에서 손을 뗄 수가 없었다. '여성', '퇴사'란 주제를 일관되게 그렸고, 꽃말과 연관 지어 흥미로웠다. 더구나 곳곳에 번뜩이는 문장에 절로 감탄이 나왔다. 비록 한 권의 책이었지만, 그 사람의 삶이 고스란히 전해졌다. 긴 여운이 남았다. 좋아하는 표현인 일상이 찬란하게 빛나는 순간이었다.


부러우면 지는 거라는데 그런 마음이 들고나서 내 글을 꺼내 보니 누군가의 말처럼 지극히도 평범했다. 어떤 분야에 뛰어난 지식이 있는 것도 아니고, 세계 곳곳을 다니며 쌓은 풍부한 경험도 없다. 그저 다를 바 없는 삶을 살아왔고, 살아가는 중이다. 하긴 핑계에 불과하다. 분명 비슷한 경험을 했음에도 어떤 글은 마음에 화살촉이 박힌 듯 아프고 아리고, 또 어떤 글은 있었나 할 정도로 흔적조차 없이 사라지니깐.


그래 안다. 진즉에 할 수 없음을 깨닫고 소소함에 집중했다. 피식 웃는 정도에 거대한 만족을 얻었다. 비루한 삶에도 활력이 되었다. 결국 나를 위한 글쓰기였다.


좋은 글을 많이 보았던 게야. 출근하는 지하철 의자, 회사에서 멍 때리는 순간에도 '띠리링' 알람이 온다. 호기심에 눌러보면 곱디고운 문장이 쏟아진다. 잠시 보고 나가야지 했다가 글 감옥에 갇힌다. 끝은 늘 이런 글 쓰면 정말 좋겠다며 푸념을 한다.


그간 만들어온 글의 틀을 깨고, 부수고, 뒤집고 싶지만 방법도 모르고, 용기도 없다. 이미 단단하게 굳어서 웬만한 망치로도 깰 수 없다. 방법은 조그마한 구멍을 내고 조금씩 넓혀가는 수밖에. 그래서 다른 영역의 글을 기웃거린다. 그마저도 여의치 않다. 이럴 땐 방법은 단 하나. '일단 써!'


못난 마음에 부러움만 뿡뿡이다. 그러면서도 속으론 '이래야 발전하지.'라며 안위한다. 쓰담쓰담.


부러워서 계속 지고 있다. 이길 날이 과연 오기는 하는 걸까. 아마....

매거진의 이전글 흘러가되 중심은 놓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