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피플코치 Jun 29. 2022

팀원과의 상황별 대화법 (3편: 1 on 1 미팅)





1) Confidential하게




공식적인 성과 평가 결과 통보, 연봉 조정 등의 중요한 대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Confidentiality (비밀)을 지키는 것입니다. 대화를 듣는 상대방이 특히 안전하고, 보호받는 느낌을 주는 것이 중요하고, 이 대화의 내용이 절대 밖으로 새어 나가지 않게 시간적, 물리적으로 셋업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팀장, 팀원 모두 그 대화가 끝난 후의 비밀유지하는 것도 반드시 지켜야 하는 부분입니다.




2) Challenge가 무엇이었는지 질문



1 on 1 대화에서는 과거의 업무, 행동에 대한 내용이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실무자 입장에서 그 과정, 그리고 현재의 결과를 낸 데는 분명히 나름의 이유가 있었을 것입니다.



팀장의 View에서 팀원의 업무 스타일, 과정, 그리고 그 결과물에 아쉬움이 느껴질 수 있는 상황도 있겠지만

실무자의 입장에선 팀장이 다 알 수 없는 나름의 고충이 분명히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화를 꼭 가져야 합니다.




3) 내가 관찰한 것 위주로 피드백




1 on 1 대화에서 경계할 것 중의 하나가 내가 직접 듣거나 보지 못한 것에 대해서 피드백 주는 것입니다.

"남이 이렇다더라" '남이 이렇다던데" 와 같이 타인에게 들은 내용을 말하는 것은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그것이 팩트인지도 확실하지 않을뿐더러 팀원이 자신에 관한 내용을 타인들이 하는 것에 대해 불쾌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내가 직접 보고, 읽고, 관찰한 내용을 갖고, 그 상황을 예시로 꺼내면서 얘기해야 팀원도 본인을 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4) 나의 어떤 support가 필요한지?




팀장이 팀원에게 피드백을 주는 것으로만 끝나면 팀원은 이 1 on 1 미팅을 부담스럽게 느껴지게 됩니다.

그래서 미팅이 끝나기 전에 팀장인 나의 입장에서 내가 어떤 것을 도와주면 될지에 대해서 꼭 물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1 on 1미팅의 목적도 결국엔 팀원이 맡은 업무를 잘 수행하고, 회사에 공헌하고, 개인의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대화의 마지막 마무리는 내 어떤 Support가 필요한지, 그리고 그 들은 것을 바탕으로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노력을 시작해야 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팀원과의 상황별 대화법 (1편: 왜 필요한가?)

팀원과의 상황별 대화법 (2편: 상시 피드백)

매거진의 이전글 팀원과의 상황별 대화법 (2편: 상시 피드백)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