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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피플코치 Jun 27. 2022

팀원과의 상황별 대화법 (1편: 왜 필요한가?)




이번 주 월~토까지는 피플매니저 분들을 위해서 '팀원과의 상황별 대화법' 시리즈를 6편으로 연재합니다.

오늘은 그중 1편으로 '왜 상황별 대화가 필요한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회사에서 일을 하거나 타인과 관계를 형성하며 살아간다는 것은 예측하지 못한 상황, 다양성을 마주하는 것을 뜻합니다.



바꿔 말하면 좋은 관계를 위해선 다양한 상황, 환경에 대한 경험이 필요하다는 것이고, 이 다양성을 마주하기 전에 무엇이 필요한지를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1) 다양한 대화의 상황



피플매니저(팀장)가 되면 팀원을 채용하는 면접, 1 대 1 대화, 팀 미팅, 회식, 워크숍, 칭찬, 질책, 동기부여, 퇴사 면담 등 다양한 상황을 만나게 됩니다.


상황에 관계없이 일관성을 갖고, 사람을 대하고, 팀을 Lead 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반대로 상황에 따른 유연성을 갖추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대화를 Lead 하는 입장에서 분명한 목적성을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목적성을 갖는다는 것은 대화를 하기 전 어떤 얘기를 할지를 미리 생각한다는 것이고, 준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때로는 분명히 목적성이 있는 대화를 해야 하지 않아도 될 말을 하거나, 중요한 내용을 생략하게 되는 것을 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다양한 감정의 상황



다양한 상황, 다양한 팀원과의 대화를 하면서 여러 가지 감정을 느낄 것입니다.

풍부한 감정을 느끼고, 공감한다는 것이 감성적인 영역에 치우치라는 말이 아닙니다.



이성적인 사고를 하되 상대방이 느낄 수 있는 감정에 대해서 헤아리고, 나 또한 그 감정을 이해하려는 노력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때로는 공감, 때로는 질책, 때로는 듣기만, 때로는 fact만 전달하는 상황이 있을 것입니다.

적합한 상황에 적합한 말을 하는 것은 상대방이 느낄 수 있는 감정을 공감한 후에 할 수 있는 일입니다.




Situational Conversation (상황별 대화)를 잘 하기 위한 첫 번째 스텝

다양한 상황, 다양한 감정에 유연성을 갖추는 것.

이것이 모든 것의 시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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