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피플코치 Dec 02. 2022

식상한 스트레스 해소법 말고 진짜 효과 있는 방법



How do you relieve your stress? 스트레스를 어떻게 푸세요?

: 운동, 여행, 맛집 탐방, 게임, 음악 감상, 휴식 등



물론 저도 이러한 질문을 받았을 때 그중 하나를 말하는 사람 중 한명입니다.

어떤 활동을 하면서 스트레스 환경에서 벗어나는 것은 일시적으로 좋은 해소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정신적 스트레스 환경에서 벗어나 pause 하고, 완전히 잊어버린 채 몰입하는 것은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문제는 그 달콤함이 끝나고 찾아오는 현실의 순간입니다.

스트레스 자체 상황이 해결 안 되고, 어떤 취미나 행위에 의존하면 그것의 효과 주기와 지속 시간은 계속 조금씩 짧아집니다.



궁극적인 해결책은 그 상황 자체를 해결하는 것이지만 모든 것을 내가 통제할 수 없기 때문에 마인드 컨트롤과 노력으로 스트레스의 크기를 매우 작게 만들 수 있는 제가 사용하고 있는 방법을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내가 가진 세계관을 넓히는 것



직장 내 인간관계, 상사와의 갈등, 처우에 대한 불만족 등 사회생활을 하면서 겪게 되는 다양한 스트레스의 상황..



나와 상대방이 연결되는 문제에 대해선 내 의지대로 내가 원하는 대로, 내 방식대로 이끌어 갈 수 없습니다.

따라서 노력해도 어차피 벌어질 일들에 대해서 어디를 가나 당연히 벌어질 수밖에 없음을 인정하고, 이때부터 생각의 관점을 전환해야 합니다.



그것은 바로 내가 스트레스를 받는 주제가 내 삶에서 작은 문제로 느껴질 수 있도록 내 세계관의 크기를 넓히는 것입니다

= 부정적인 일이 나의 인생에서 작은 비중으로 되도록 내 생각의 절대적인 크기를 키워야 한다.

= 타인의 부정적인 말이나 행동이 나의 life에서 시시한 것들이 되도록 만들어야 한다.



그렇게 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할 일은 지금 당장 현실은 그렇지 않더라도 


내가 할 수 있는 한 가장 큰 꿈을 꾸고, 

'나는 더 큰일을 할 사람이다' 

'지금은 더 큰 세계로 가기 위한 과정일 뿐이다' 

등으로 스스로를 마인드 컨트롤하는 것입니다.



그런 큰 스케일의 생각, 꿈, 비전을 머릿속에 명확히 그리면 일상에서 예전에는 스트레스 받고 신경을 썼던 일들이 내 기분과 삶에 영향을 주는 크기가 작아지고, 이 연습이 계속되면 점점 더 큰 것에 집중하고, 몰입하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요약: 스트레스를 줄이는 좋은 방법

그 일이 중요하지 않게 느껴지도록 나의 목표를 크게 가지고, 내 세계관을 확장 시킬 것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세상 어려운 일 '공을 다른 사람에게 넘기는 것'

Quick Solution부터 내리지 않는 것






매거진의 이전글 조언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2가지의 준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