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단위 사업 전략 개발 후 실행 점검을 위한 방안
전략의 수립만큼이나, 어쩌면 그보다도 더 중요한 것이 전략의 실행을 점검하고 적절한 시기에 방향을 수정 혹은 보완하여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업단위 전략개발>을 위한 방법론은 지난 포스팅으로 총 4회에 걸쳐 공유한 바 있다.
이번 회에서는 앞서 수립된 '전략'이 계획대로 수행되고 있는지 점검하는 방안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전체 목차는 아래와 같다.
Ⅰ. 점검 Point 및 Framework에서는 점검 계획 전체 방향에 대해 살펴보고
Ⅱ. 7 Health Check에서는 사업 실행의 7가지 구성 요소별 점검 포인트를 확인하도록 한다.
Ⅲ. 사업 목표 타당성 점검은 전략 수립 시 설정된 목표가 현실적인 것인지 점검하는 방법을 검토한다.
Ⅳ. 점검 일정 계획 및 Output 부분에서는 이러한 점검을 진행하는 계획을 수립하는 일정 계획 수립 방법을 확인한다.
이러한 점검 포인트를 바탕을 실질적으로 사업을 검토할 때 필요한 툴은 다음 호에 이어서 정리하도록 하겠다. (예, COS_Commercial Operation System, GTM_Go-To-Market Strategy 항목 등)
사업점검은 '전략의 적절성', '조직의 실행력', '목표 타당성'의 관점에서 점검한다.
(1) 사업추진 전략은 올바르게 설정되어 있는가?
(2) 조직의 실행력은 갖추어져 있는가?
(3) 사업 목표는 타당성 있게 설정되어 있는가?
전략 및 실행력의 체계적이고 구조적인(MECE) 점검을 위해 7-Health Check 항목을 기반으로 한다.
1. Brand
- Brand 전략, Brand status, Brand 관리 수준 점검
- Brand Funnel, Brand Attribute, Brand Premium 등 분석
2. Product Pipeline
- Customer Insight 수준 점검 (STP Execution)
. Segmentation(시장세분화), Targeting(표적시장 선정), Positioning(위치 선정) 실행력 포함
- 개별 모델의 효율성, 전체 Line-up 구성의 경쟁력, 개발 품질/원가/납기(Q/C/D) 점검
3. Channel Collaboration
- Channel Coverage, Channel의 변화 대응력 (판매망)
- 유통 거래선별 수익성, In Store 마켓셰어, GTM Execution(출시계획 및 단계적 실행력)
4. Customer Relationship
- 구매 의사결정을 위한 결정적 순간(Moment of truth) 발굴 및 관리 수준
- 고객의 소리(VOC) 대응 현황 및 Follow-up Process 점검
5. Business Portfolio
- Business Model 경쟁력 (Growth + Profitability)
- Business Portfolio Restructuring, 미래 성장엔진 확보 계획 점검
6. People
- 사업 전략과 연계된 조직 구조
- 조직 역량 / Leadership / 조직 문화
7. Operational Excellency
- 원가(Cost) / 생산성(Productivity) / 품질(Product Quality)
- SCM 최적화 / SKU 합리화 : 공급망 관리 및 판매 관리 모델 합리화 등 점검
✔︎ 아울러 수립된 목표의 타당성을 별도로 점검한다.
- Industry Dynamics에 대한 인사이트
- 목표 설정 근거 (Rationale of Target Setting)
- (경쟁사 대비) Game Plan / Action Item 점검
전체적인 분석 툴로는 Commercial Operating Ssytem 9 Block 및 GTM Strategy를 활용한다. (동 내용은 다음 호에 순차적으로 정리하여 공유 예정)
(1) Brand Strategy 주요 점검 사항
시장 Segmentation 및 Target과 브랜드 전략의 연계성
브랜드 발전 단계에 따른 Positioning 전략
- Brand Funnel Bottleneck에 대한 대응 방안
Brand architecture guide 준수 여부
- 자사 브랜드 Status를 고려한 Architecture 전략의 적합성
브랜드 Index 관리 현황
(2) Brand Status 주요 점검 사항
자사의 브랜드 위상 변화 및 변곡점 분석
시장 내 Premium 정도
Brand Funnel 분석
- 자사 제품 구매에서의 Bottleneck Point
(3) Brand Delivery 주요 점검 사항
제품 Line-up과 STP 전략과의 Alignment
- 경쟁사와의 제품 / Price Segment 별 경쟁력 비교
브랜드 육성을 위한 마케팅 투자의 적정성 점검
- Threshold level 대비 자사 광고 집행 실적 등
고객 Insight에 근거한 효율적인 Communication 여부
- Target의 선호 매체 / 유효 접점 분석과 마케팅 투자의 연관성
- 광고 전략 (Creative) 일관성
(1) 시장 조사
STP 적정성 점검
- 지역별/제품별 STP(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제품 Line Up과 Target 고객 일치 여부
- 경쟁사 Line Up, 마켓셰어(M/S), 평균판가(ASP) 비교 통한 STP 적정성 평가
시장조사의 고객 Insight 반영 여부 점검
- 시장조사 횟수 / 기간 / 목적 / 조사 대상 적정성
(2) 콘셉트 발굴
상품 전략과 사업전략 연관성 확인 (Y+3 PRM 수립 배경 검증) (Product Road Map)
중장기 상품 Concept 및 현재의 준비 사항 검증 (PRM Insight 반영)
중장기 PRM 대비 TRM 대응 확인 (Technology Road Map)
- TRM의 PRM과 연계 적합성 분석, 준비 상황 점검
상품 기획 조직 역량 분석
상품기획 R&R 및 Process 분석
(3) 상품 개발
상품기획/개발 수준 분석
- 기획 당시 예상 Retail 가격/물동 적확도 분석
- 기획된 Concept 변경 여부 및 변경 내용 적합성 (Insight 관점)
- QCD 분석
출시된 모델의 Product Mix와 STP 상 Target 고객 연계성 분석
(1) 시장 Channel 대응
Channel 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력
- 시장 Channel Trend
- 자사 / 경쟁사 Channel Coverage 비교
각 국내외 지역 거점 ↔ 사업부 간 유통 및 거래선 전략 컨센서스 여부
유통 대응 조직 역량
- 자사 및 경쟁사 판매 조직 및 세일즈 인력 구성 비교 등
(2) Key Account Management (KAM)
Channel 수익성 관리를 통한 유통 전략
- 유통 別 손익 분석
- KAM 조직 규모 및 효율성 비교 (경쟁사 대비)
- 경쟁사 대비 유통 거래 조건 비교
전략 거래선과의 Communication Process 점검
(3) In-store 마케팅 역량
Channel 내 제품 Mix의 경쟁력
- 전략 유통 내 In-Store M/S
- 제품 Line-up 현황
전략 유통 내 Sell-out을 위한 In-store 마케팅 활동
- 제품 노출도 (진열) 및 POS 관리
- 유통 내 Promotion 활동 효율성 점검 등
(1) MOT 발굴 (Moment-of-Truth)
소비자의 구매 이전, 구매 당시, 구매 이후 만족도 제고를 위한 준비 사항 및 적정성 검토
소비자 구매 이전 시점
- 광고 / PR의 적정성
구매 시점
- Store Display 적정성, Promotion 효율성
- Floor Salesman Training 정도
- Marketer/Trainer의 신제품 정보, USP, 판촉 정보 등
- 정보 전달 체계 및 신속성 점검
구매 이후 시점
- VOC Process 및 대응 결과 분석 (품질 Data, 재작업 등)
(2) MOT 실행
입수된 VOC 내용에 대한 follow up Process / 결과 점검
- VOC Process 검증
- Feedback 충실도 검증 (lead time, 고객 만족도 등)
- VOC pending 내용 및 aging 현황, pending 사유 파악
- VOC 반영 결과 확인 (상품기획, 개발, 생산, 마케팅) 등
(1) 시장/본사/지역 전략과의 연계 정도
현 포트폴리오 및 중기 포트폴리오의 적정성 점검
- 시장 수요, 성장성, 자사 수익구조, 역량 수준을 점검하여 판단
시장/본사/지역 전략과의 Align 정도
- 지역/제품군별 시장 수요와의 Align 정도 분석
- 지역/본사 전략 일관성 점검
- 추진 신사업의 성과 및 History (Track Record)
(2) 사업의 견고성과 유연성
현 사업 포트폴리오의 견고성
- 수익/현금 창출 제품군의 지속 성장 가능성
- Cash Cow 제품군의 사업 전개 방향 및 실행계획
한계/철수 사업에 대한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Restructuring 방안 수립 여부
- Outsourcing, M&A, 생산지 Re-positioning 등 Asset light 측면의 유연성 확보 방안 점검
미래/신규 사업 포트폴리오의 최적화
- Business Process 별 자사 역량 수준
- 시장, 경쟁, 자사 역량 감안한 선택과 집중
- 미래/신사업의 중장기 경영목표 타당성
경쟁사의 Business Model과 비교 평가
(1) 전략과 조직구조 Alignment
전략과 조직 구조의 Alignment
- 제품 구조 및 유통환경에 대응하는 조직 구성
- KAM 전담조직
조직 R&R의 명확성, 간결성
- 조직평가 KPI 운영체제
- 본사에서 지사에 파견한 인력(FSE)과 Local Employee 역할 분담 적절성
(2) 조직 역량
GTM 역량
- 가격 / Sales Program / PSI 운영 현황 (Performance Sales Incentive, 판매 성과기반 인센티브)
Sales Force 역량
- Employee 인원 근속년수 및 역량
- 경쟁사 대비 경쟁우위 역량
(3) 조직 문화
종업원의 조직 내 가치관과 비전
전반적인 조직 분위기
(4) 핵심 보직 리더십
성과 및 역량 평가
- Performance History, 핵심 역량 수준
- 사업 경험 및 Insight, Communication Skill
개인별 리더십 역량 평가
- 종업원 만족도, 360도 다면 평가, 주위의 평판 등 연계 분석
(1) 원가 경쟁력
Cost 경쟁력 수준 및 개선 활동 점검
- 재료비 구매, R&D CI, 관리체계
- Overhead 감축 활동
. Royalty, 물류비 등 주요 변동비
. 고정비 감축
- 생산지별 원가 경쟁력
제품/모델 Mix 최적화
- 고부가가치, 신제품 매출 비중
- 모델별 수익성 → 저수익 SKU 합리화
생산성, 품질 수준 및 개선 활동 점검
(2) 경영 효율성 (SCM 최적화 중심)
수요 예측력 및 공급 능력 점검
- SFA(Sales Force Automation), OTD(On Time Delivery), 단납기/성수기 물동 대응력 점검
- 장납기 자재 확보 여부 및 대응력 점검
신규 개발 및 단종 Process의 실효성
- 개발 효율성, SKU 합리화, EOL(End of Life) Process 강화
SCM 비용 최적화를 위한 활동 점검
- 개발, 영업, PLC(Product Life Cycle), 조달, 생산 등 프로세스
- Inventory Management 수준 점검 등
(1) 중장기 전략과의 연계 여부 및 정도
사업계획 점검 : 중기 목표 달성을 위한 실행계획 관점 전개 여부
- 중기 목표와 사업 계획 간 Gap 확인 및 원인 분석
사업목표의 기본 전제사항 일치 여부 점검 (중장기 목표 대비 당해년도 사업계획)
(2) Industry Dynamics 반영 여부
시장 변화에 대한 핵심 가정(Key Assumptions)
- Market Size / Structure / Price Erosion(가격 하락) 등
경쟁 환경 및 경쟁역량 반영 여부
- 경쟁사 대비 강/약점 분석 및 명확한 차별화 Point 설정 및 확보 여부
점검 계획 수립 일정을 제외한 실제 사업 점검 일정은 최대 4주를 넘기지 않는 것이 좋다. 점검 계획은 최고경영자 및 해당 사업 부문의 리더가 포함된 회의체에서 보고하고, 최고경영자의 위임을 획득하여 수행하여야 한다.
최고경영자의 컨펌을 확보하여야 해당 부문의 혹시라도 발생한 업무적 저항 및 불협조를 방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상으로 수립된 전략의 이행 여부를 점검하는 방법에 대해 고찰하였다. 작업은 제조업을 중심으로 작성되었으나 서비스업 등으로의 변환하여 활용은 얼마든지 가능하리라 생각된다. (요청이 있을 경우 인더스트리 및 회사의 특성에 맞도록 변환하는 작업을 지원할 수 있다)
적절한 활용에 따라, 경영 활동에 도움이 되기를 기원한다.
(참고) 동 자료는 과거 L사에서의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정리한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