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외식업으로 돈을 버는 방법?

팔덕 식당에서 가맹점주님을 찾고 있습니다. 

외식업으로 돈을 버는 방법 


1. '단순히 맛있는 음식'이 아닌 '먹었을 때 다시 함께 오고 싶은 사람이 떠오르는 음식'을 선택한다.

2. 꾸준히 매출이 오르는 아이템을 선택한다.

3. 고객들에게 즐거운 경험도 제공해야 한다. 


*이 글은 팔덕 식당 가맹점주님들을 찾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저는 마케터입니다. 외식업으로 큰돈을 벌어본 적은 없습니다. 하지만 외식업으로 많은 돈을 벌고 있는 지인의 이야기를 통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제 지인은 팔덕 식당 대표입니다. 테이블 11개, 일 인분 14,000원 등갈비를 팔아서 한 달에 2억 가까운 매출을 올립니다. 심지어 가게는 역세권도 아닌 외진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팔덕 식당 김경민 대표. 자체적으로 만든 팔덕 막걸리를 마시고 있습니다.


-남들이 말하기에는 정말 안 좋은 조건만 다 갖추고 있는데 어떻게 한 달에 2억 가까운 매출을 만들었을까요? 


-심지어 코로나 19로 대부분의 음식점 매출이 떨어졌는데 배달도 안 하고 어떻게 최고 매출을 계속 경신할 수 있었던 걸까요?


-직영 가맹점들이 어떻게 지속적으로 매출을 일으킬 수 있었을까요?




1. '단순히 맛있는 음식'이 아닌 '먹었을 때 다시 함께 오고 싶은 사람이 떠오르는 음식'을 선택한다.


외식업 기본은 맛있는 음식을 파는 것입니다. 하지만 맛있는 음식만으로는 부족합니다. 고객들이 드셨을 때 '그냥 맛있다'라는 생각만 든다면 재방문을 기대하긴 솔직히 힘듭니다. 고객들이 다시 우리 가게에 다시 오게 하기 위해 중요한 게 있습니다.


'음식을 먹었을 때 좋아하는 사람과 다음에 다시 오고 싶다'


이런 생각이 들어야 합니다. 팔덕 식당이 돈을 벌 수 있었던 이유는 높은 열정 담긴 음식에 있었습니다. 팔덕 등갈비는 고객 재방문을 이끌어 냈습니다. 


팔덕 식당은 마늘 하나도 수확시기인 7월 초에 의성에 가서 당도, 염도, 강도를 체크한 후, 농장에서 보관하는 상태 등을 체크하고 1년 치 양을 계약하여 사용합니다. 


외식업으로 높은 매출을 만들기 위해서는 한 번 오고 다시 오지 않는 고객이 필요한 게 아닙니다. 꾸준히 우리 음식을 찾아주시는 고객분들이 얼마나 있느냐가 매우 중요합니다. 



2. 꾸준히 매출이 오르는 아이템을 선택한다.


꾸준한 매출을 기대할 수 있는 외식업 아이템을 선정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1) 진입 장벽이 높아야 한다.


대만 카스테라가 한 때 엄청나게 유행한 적이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먹거리 X파일로 인해서 이 아이템이 사라졌다고 생각을 하십니다. 물론 그것도 큰 이유가 맞습니다. 하지만 이미 몰락은 예견되어 있었습니다. 그 당시에 카스테라 프랜차이즈 업체가 비정상적으로 많았었습니다. '단수이대왕카스테라', '대만아재대왕카스테라', '대만언니대왕카스테라', '대만삼촌대왕카스테라' 등 등록된 유사 프랜차이즈가 너무 많았습니다. 


누구나 쉽게 진입할 수 있는 아이템은 오래 꾸준히 매출을 얻기 쉽지 않습니다.


2) 사계절 영향이 없어야 한다.


팥빙수나 냉면과 같이 계절성이 뚜렷한 음식들은 1년 내내 꾸준한 매출을 기대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물론 특정한 계절에 집중적으로 높이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1년 내내 가게를 운영하는 입장에선 매달 꾸준한 매출을 유지하는 게 훨씬 도움이 됩니다.


3) 주요 식자재 비용이 일정해야 한다. 


한때 연어 무한 리필 가게들이 전국에 유행한 적이 있습니다. 슬프게도 그 당시에 연어 값이 함께 올랐습니다. 손님이 많이 오고 매출이 높은데 문제가 생겼습니다. 마진이 거의 없다는 겁니다. 외식업에서 매출도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건 얼마나 남느냐입니다. 꾸준한 매출과 함께 지속적인 수익을 거두기 위해서는 주요 식자재 값이 일정해야 합니다. 


팔덕 등갈비입니다. 드셔 보시면 왜 사람들이 줄을 서는지 아실 겁니다.


-팔덕 등갈비는 진입 장벽이 높습니다. 그냥 등갈비에 양념을 넣어서 조리하면 되는 거라고 생각을 하시겠지만 고객이 식사를 하실 때 등갈비 속까지 양념이 적절히 베개 하는 건 아무나 할 수 있는 기술이 아닙니다. 


-팔덕 등갈비는 계절의 영향을 받는 음식이 아닙니다. 


-팔덕 등갈비는 본사에서 직접 스페인에서 수입해 오기 때문에 다른 곳에 비해 비교적 일정한 식자재 비용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매년 스페인에 위치한 계약 농가에 2번 출장을 가서, 도축 상태 점검과 작업환경 점검, 스펙 검수를 거친 후, 120톤을 계약하고 매달 20톤씩 받는 팔덕만의 등갈비 사용



3. 고객들에게 즐거운 경험도 제공해야 한다. 


맛있는 음식을 제공하는 것은 식당이 갖춰야 할 기본입니다. 이 기본을 지키지 않으면 매출을 올릴 수 없습니다. 하지만 식당에서 또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팔덕 등갈비는 곤드레 밥과 함께 먹으면 더 맛있습니다.


백종원 아저씨의 유튜브 영상을 보면 이런 표현이 나옵니다. 


"소비자들이 식당을 선택할 때 맛을 차지하는 비중은 30% 정도이다."


줄 서는 맛집이 있다고 합시다. 그러면 주위 음식점 사장님들이 비결을 찾기 위해 그 맛집에 방문을 합니다. 손님으로 가서 음식을 시켜서 먹어 봅니다. 그런데 당연히 식당이니 음식의 맛과 재료만 보고 옵니다. 이러한 이유로 백종원 아저씨가 줄 서는 이유를 찾아내지 못한다고 합니다. 


사람들이 식당을 선택할 때 음식이 30%를 차지한다고 이야기를 했습니다. 줄 서는 집에 가서 음식의 맛만 보고 오니 나머지 70%는 놓치고 오는 겁니다. 그 70%는 직원과 사장의 고객에게 응대하는 태도, 가게 인테리어, 메뉴판 , 간판, 인스타그램 등입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식당이 꾸준한 매출을 내기 위해서는 30% 음식 맛과 70%를 차지하는 고객의 즐거운 경험이 중요하다는 겁니다. 


고객들의 즐거운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팔덕 식당


고객들이 식당에 찾는 이유는 음식 자체만 목적이 되는 경우는 많이 없습니다. 음식만 필요하다면 배달음식으로도 충분합니다. 음식점에 오는 본질적인 이유는 '좋아하는 사람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 위해서입니다. 


팔덕 식당이 꾸준한 매출을 낼 수 있었던 이유는 방문한 고객들이 즐거운 경험을 가져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했기 때문입니다. 


팔덕 식당의 고객의 즐거운 경험을 위해 인력거도 운영 중에 있습니다.



팔덕 식당 가맹 가족이 되기를 희망하시나요?


*팔덕 식당 김경민 대표 직통 번호 010 -2652-7054

*통화 후 안양본점에 방문하셔서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맹비 삼천만 원, 교육비 3백만 원 이외의 다른 가맹비용은 없습니다. 인테리어는 직접 아는 분에게 하시거나 가능한 지인이 없으시다면 본사에서 도움을 드립니다. 

*혹은 1년간 팔덕 식당에서 교육을 받으시는 분들은 가맹비 없이 오픈 가능합니다.


*지금 바로 통화하기 부끄러시다면 아래 링크로 전화번호를 남겨주세요. 저희가 전화드리겠습니다.


http://naver.me/G6D6emba



팔덕 식당 더 알아보기






작가의 이전글 43살 동갑내기 셋이서 식당을 차리기로 했다-4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