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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딩 외주 업무를 맡았습니다.

작은 기업을 위한 브랜딩 전문 회사 YC Ground

"칭송받는 브랜드가 되면 얻는 이점이 많습니다.  브랜드가 속한 카테고리에서 뭔가 필요할  가장 먼저 떠올리게 됩니다. 고객은 칭송받는 브랜드를 구매할 뿐만 아니라, 약간  높은 가격이 책정되어 있더라도 기꺼이 지불합니다. 지인들에게 자발적인 입소문도 내어 줍니다. 그리고 브랜드가 실수하는 경우에도 용서를 하게 됩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제 삶의 많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그중에 하나가 외주 업무를 하는 겁니다. 그동안은 내가 하는 일만 집중해서 열심히 하자였습니다. 하지만 상황이 녹록지 않았고 언제 이 시간이 끝날지 가늠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외주 업무를 받기 시작했습니다. 주로 지인들 요청이 오면 합니다. 따로 광고를 한다거나 떠들썩하게 알리지는 않습니다.


그간 회사들과 비영리단체 브랜딩 외주 업무를 하면서 어떻게 하면 더 큰 도움이 될까를 고민했습니다. 하다 보니 더 효과적인 방법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저만의 브랜딩 작업 방법 순서는 이렇습니다.


1. 조직 구성원들이 브랜딩에 관한 공통된 생각 갖게 만들기

2. 브랜딩 맵 정리하기

3. 브랜드 신뢰도를 높일 이야깃거리 발굴

4. 브랜드 철학, 미션, 스토리 등 문서화 작업

5. 인터널 브랜딩을 위한 기업 문화 명문화 작업

6. 제품 디자인, 홈페이지와 영상물 제작



1. 조직 구성원들이 브랜딩에 관한 공통된 생각 갖게 만들기


마케팅과 브랜딩 전략은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전략을 실행하는 사람은 결국 조직 구성원입니다. 먼저 조직 구성원들에게 브랜딩 워크숍을 진행합니다. 외부인인 저로써는 먼저 조직 구성원들을 설득할 수 없으면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힘듭니다. 이 과정에서 구성원들에게 신뢰를 얻지 못하면 이 일 전체가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


이 과정에는 1번의 브랜딩 강의와 1번의 독서 토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강의를 통해서는 브랜딩과 마케팅에 관해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설명합니다. 독서 토론을 통해서는 조직 구성원들의 브랜딩에 관한 생각을 확인할 수 있어서 추후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데 매우 중요한 시간이 됩니다.


강점으로 이끌어라, 짐 클리프턴 & 짐 하터, 김영사


2. 브랜딩 맵 정리하기


조직 구성원들에게 신뢰를 얻었다면 그다음 중요한 건 모두가 같은 생각을 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조직은 하나의 큰 목표를 가지고 모두가 같은 생각으로 열심히 결과를 만들어내야 합니다.


브랜딩 맵을 정리하는 이유는 조직 구성원 모두가 같은 생각으로 일하게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서 브랜드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정하게 됩니다.


성과를 내는 팀에는 법칙이 있다, 아사노 고지, 리더스북


3. 브랜드 충성도를 높일 이야깃거리 발굴  


'파스타가 맛있습니다.'라는 이야기보다 '이태리에 유명한 식당에서 5년 간 일한 요리사가 만든 파스타라 맛있습니다'가 훨씬 더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브랜드가 지향하는 바를 고객들에게 설득하기 위해 이야깃거리를 발굴하는 작업을 합니다.


이야깃거리는 크게 3가지를 찾습니다. 신뢰를 위한 전문성, 사랑을 얻기 위한 정감성 그리고 존중을 얻기 공감성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브랜드 에드머레이션, 시그마 북스

나이키, 애플, 스타벅스, 디즈니와 같은 브랜드는 훌륭한 제품이나 서비스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 브랜드가 지속적인 성공을 거두는 이유는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 때문은 아닙니다. 고객들의 칭송을 받기 때문입니다.


브랜드 애드머레이션 책에서 칭송받는 브랜드가 되기 위한 3가지 요소를 이야기합니다. 앞서 언급했던 전문성, 정감성과 공감성을 갖추어야 한다고 합니다. 고객들에게 이 부분을 설득하기 위해서 스토리 방식을 이용합니다.


브랜드 에드머레이션 동인과 결과, Brand Admiration, 시그마 북스


칭송받는 브랜드가 되면 얻는 이점이 많습니다. 내 브랜드가 속한 카테고리에서 뭔가 필요할 때 가장 먼저 떠올리게 됩니다. 고객은 칭송받는 브랜드를 구매할 뿐만 아니라, 약간 더 높은 가격이 책정되어 있더라도 기꺼이 지불합니다. 지인들에게 자발적인 입소문도 내어 줍니다. 그리고 브랜드가 실수하는 경우에도 용서를 하게 됩니다.


이런 스토리를 조직 구성원과 함께 찾게 됩니다.


신뢰를 얻기 위한 전문성 : 이 브랜드가 제품이나 서비스에 얼마나 전문적인지를 담을 수 있는 스토리. 제품 개발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스토리나 완벽한 제품 개발을 위해 좌충우돌했던 스토리를 찾습니다.


사랑을 얻기 위한 정감성: 고객에게 정감성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스토리. 제품이나 서비스 자체를 제외하고 고객 만족을 위해 다른 경쟁사가 신경 쓰지 않는 부분까지 최선을 다하는 스토리를 찾습니다. 감탄을 불러일으키는 고객 응대, 고객 편익 중심 홈페이지나 시작적으로 즐거운 제품 디자인에 관한 스토리가 좋은 예입니다.


존중을 위한 공감성: 고객의 정신적 자부심을 고취시킬 수 있는 스토리. 고객들이 브랜드를 자랑스럽게 여길 수 있는 스토리를 찾습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이 세상에서 좋은 일을 하는 착한 사람이라고 느끼길 바랍니다. 내 브랜드가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스토리를 보게 된다면 브랜드 공감성이 훨씬 높아집니다.


4. 브랜드 철학, 미션, 스토리 등 문서화 작업


2번과 3번에서 했던 작업들을 문서화하는 작업을 하게 됩니다. 홈페이지, 상세페이지, 브로셔, 브랜드 전기 (Brand biography) 등에 올릴 좋은 소재가 됩니다.


매거진 B와 같이 내 브랜드에 관한 많은 이야기들을 문서로 만듭니다.


다른 업체 요청으로 쓴 글입니다.


https://brunch.co.kr/@ycground/5


https://brunch.co.kr/@ycground/30


https://brunch.co.kr/@ycground/43


5. 인터널 브랜딩을 위한 기업 문화 명문화 작업


브랜드 애드머레이션, 90p, 시그마 북스

고객들은 제품이나 서비스 자체로 브랜딩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비자 응대를 포한한 다양한 경로로도 직원을 만나게 됩니다. 그리고 만나는 직원들을 통해서도 브랜드를 평가하게 됩니다. 아무리 뛰어난 제품이라고 하더라도 문의 전화 중 직원들의 불친절한 응대 경험은 브랜드 충성도나 지지도를 결코 높일 수 없습니다.


조직 구성원들과 합의를 통해 기업 업무 문화에 관한 문서를 완성시킵니다.


'배달의 민족'의 이런 문서는 인터널 브랜딩을 위한 노력들입니다.

6. 제품 디자인, 홈페이지, 영상물 제작


요청하시는 경우는 지금까지 해온 결과물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제품 디자인, 홈페이지, 영상물 등 을 만들어 냅니다.


http://kjtogether.kr



그리고 이 모든 작업의 최종 목표는 하나입니다.


고객을 내 브랜드의 팬으로 만들기


브랜딩 외주 업무에 더 자세한 내용을 알기 원하시면 yccollege@kakao.com 으로 연락 주시면 세상에서 가장 친절히 도와드리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부산 영어학원 YC College에 브랜드 팬클럽이 있는 이유?


https://blog.naver.com/kyungdongbu/2216922045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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