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희 Oct 08. 2021

좋은 운을 원한다면.

집중해야지

얼마전 친구가 자석퍼즐 하나를 줬다. 아들이 어렸을 때 갖고 놀던 장난감인데 지금은 가지고 놀지 않는다고  하길래 얼른 받아왔다. 먼지만 쌓여가던 장난감은 우리 집 6살 율이에게 와서 다시 생명을 얻게 됐다.


카드 그림 완성하기


아이와 머리를 맞대고 카드 속 그림을 만들기 위해 퍼즐의 조각들을 찾기 시작했다. 찾고 붙이기를 반복하며 그림과 거의 비슷한 모양을 맞춰가고 있을 때, 퍼즐 하나가 보이지 않았다.





그건 없는 퍼즐인가 봐. 다른 것 맞춰보자.




조각들을 몇번 뒤적이다가 포기하듯 말했다. 새 것이었다면 더 열심히 찾아보거나 업체에 연락을 해봤을 것이다. 하지만 이 장난감은 다른 아이가 한참을 갖고 놀던 것이었기 때문에 퍼즐 몇 개는 없을 수도 있다고 생각했다.  


다만, 완성 못한 카드를 보며 아이가 우는 상황만 벌어지지 않기를 바랄 뿐이었다. 다행히 아이는 다른 카드 더미로 관심을 돌렸고 퍼즐 놀이의 모든 미션을 완벽히 끝냈다. 찾지 못한 조각이 들어있는 카드들만 빼고...


이가 그림의 퍼즐을 완성하는 동안 나는 아이 몰래 그림카드를 숨기느라 눈과 손이 바빴다. 괜한 카드 몇 장으로 평화롭고 즐거운 아이와의 시간을 깨고 싶지도 않았고 아이의 감정을 돌볼 수 있을 만큼 내 에너지가 높지도 않았기 때문이다. 이런 날은 그냥 조용히 가는 것이 최고다.

찝찝한 4장 ㅜㅜ



평화롭고 즐거운 놀이가 끝난 후, 집안일을 하고 있던 나에게 아이가 달려오며 소리쳤다.


'엄마! 찾았어! 이거 봐!!'


아이는 잃어버린 줄 알았던 퍼즐 조각을 손에 들고 환하게 웃고 있었다.


' 와! 역시 율이는 운이 좋네. 어디서 찾았어? 그렇게 찾을 땐 없었는데. 어떻게 찾은 거야?'






엄마, 내가 알려줄까?
운이 좋고 싶으면 집중해야 해.
내가 찾을 때까지 집중했어.



지금 봐도 신기. 그땐 정말 안보였다




아이는 내가 설거지를 하는 동안 블록을 모두 쏟아 놓고 하나하나 확인했던 것이다.




사람들은 타인의 성공이나 행복을 보고 '저 사람은 운이 참 좋아. 복도 많지'라고 쉽게 말할 때가 있다. 그러면서 자신은 지지리 복도 없다며 그런 좋은 운이 왜 생기지 않는지를 한탄하기도 한다.


하지만 아이는 신세한탄을 하지 않았다.


한탄 대신 '운을 원한다면 집중해라. 집중하다 보면 내가 원했던 것을 우연히 발견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었다


그건 운이 아니라 실력이지 않냐고 내가 원하는 것은 노력해서 얻는 것이 아니라 그냥 떨어지는 것이라고 말하고 싶은가?


그런 것을 원했다면 이미 당신은 운이 엄청나게 좋은 사람이다.


당신은 노력하지 않았는데도 숨을 쉬고, 보고, 들을 수 있게 됐다. 그것 뿐인가 태어나면서 부모와 나라도 생겼다. 생각해보면 당연하게 주어진 것이 하나도 없는데 사람들은 그것들을 기본값으로 더 많은 것을 원한다.



에너지를 집중하고 애썼던 시간에 붙는 것이 운이다. 그 시간이 없으면 운이 붙고 싶어도 붙을 자리가 없어 흘러가버린다.




그가 쏟는 노력과 집중의 시간을 보지 못한 자들은 그것을 운이라고 말할 것이다.









'저 사람은 목소리가 참 좋다. 어떻게 저렇게 말을 잘하지?' 목소리가 좋은 사람들을 볼 때면 늘 부러웠다. 강의를 처음 시작했을 때, 비음이 많고 하이톤이라 강의에 부적절하다는 피드백을 받았던 다. 그때부터 난 내 목소리를 아름답다고 생각하거나 자랑스러워했던 적이 없었다. 하지만 다행히도 나는 나 자신을 쉽게 포기하는 사람은 아니라서 부러운 마음의 끄트머리를 잃어버리지 않고 잘 잡고 살았다. 그러다가 우연히 낭독 수업을 발견했다. 그 순간, 잘 말아서 한편으로 미뤄뒀던 마음의 끄트머리에 탁하고 불이 붙는 것 같았다. 그렇게 신청한 수업에서 운 좋게 멘토가 되어주실 성우 선생님을 만났고 새로운 세계로 초대받았다. 그리고 알게 됐다. 내가 부러워하던 목소리에는 만 시간 이상의 노력이 있었음을.


수업을 하면 할 수록 보이지 않았던 것들이 보이고 새로운 소리가 들리기 시작한다. 그리고 운들이 붙는 것이 느껴졌다. 낭독 과정을 찾은 것, 좋은 선생님을 만난 것, 항상 내 낭독 연습을 들어주는 동생이 있다는 것, 평생을 낭독해도 다 읽지 못할 정도로 많은 책들이 책장에 있다는 것.


난 운이 참 좋다!






삶의 순간 순간, 부러워하는 마음이 슬그머니 머리를 들 때면 율이 목소리가 들린다.






부러워? 그럼 집중해. 운이 생길 거야.





이전 14화 울면 좀 낫냐?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