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장. 재회 / 2) 특정한 약속일
떨어져 생각을 한다는 것 자체가 상당히 어려운 일이다. 내 친구의 누군가는 그 사이가 소원해지자 일부러 떨어져 생각하자고 한 것이다. 일종의 사랑테스트와도 같지만 그것은 의미가 있는 결정이었다. 그 친구가 헤어지기 전에 그녀에게 말했다. 내 친구는 한동안 생각을 하고 말을 이었다.
"만일에 추후에 약속을 잡고 서로를 생각하면서 약속된 시간을 참고 보내는 것!
때론 다른 이성을 만나도 자신을 잊지 않고 기억해주는 것이 필요하지 않을까?"
라고 이야기 하자 그녀도 소원해진 자신을 돌아보면서 그러한 시간이 필요하단 것을 감지했는지 서로 동의하여 그렇게 헤어진 것이다. 그리고 헤어지기 전에 그 친구는 그녀를 안아주면서 마지막으로 이런 말을 남겼다.
"이 방법은 진정한 사랑이자 연인이며 영혼의 짝이 되는 과정이야"
위의 말하는 이 방법은 바로 특정한 약속을 기약하면서 추후에 만나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한 마디로 멀리 떨어져서 생각하는 것이다. 그리고 약속대로 2년 후에 보기로 한 것이다. 모르긴 해도 그 친구는 영화 '엽기적인 그녀'를 약간은 참조한 듯 하다. 그렇게 알콩달콩하던 그들이 주변의 오해와 수 많은 루머로 인해서 서로가 멀어졌고, 또한 각자의 바쁜 일상속에서 자주 만나지 못한 게 더 화근이 된 셈이다. 여하튼 이제는 각자의 삶 속에서 최고가 되기를 약속했고, 각자의 졸업과 취직에 바삐 보냈다.
그렇게 2년이라는 시간이 흐르게 된 것이다. 이제는 그 동안의 만남을 기약하여 달렸기에 더 보란듯이 잘 살려고 노력을 한 듯 하다. 남자는 그렇게 멀쓱한 정장으로 카페에서 기다렸다. 그녀와 헤어진 그 공원벤츠. 2년이라는 시간동안 벤츠의 위치도 주변의 나무도 그대로였다. 마치 2년전에 그 서먹서먹하면서 인연의 끈을 놓았던 시절로 돌아간 듯 하다. 남자는 착잡했고, 그리고 한 켠으로는 두근거렸다. 그녀가 나오겠지만 어떻게 변했는지 궁금했다. 또한, 자신이 어떠한 말로 이끌어야 할 지도 설레였다.
그리고 몇 십분이 지나서야 저 만치 그녀가 등장했다. 그 동안의 졸업과 취직은 했었는지 그리고 지금 만나는 애인이 있는지 너무나도 궁금했다. 천천히 다가오는 그녀! 너무나도 달라져서 이제는 못 알아볼 것만도 같았다. 전과 달리 짙은 화장이 그녀가 럭셔리한 도시인으로 변하게 된 것 같았다. 예전과 달리 명품으로 변신한 그녀는 이제 성숙한 지 치마도 곧 잘 어울렸다. 하지만 외모와 스타일이 변했지 예전과 같은 어린아이와 같은 마음은 그대로였다. 이어서 이런 저런 대화를 하면서 그동안의 서로를 생각했는지부터 어떻게 지내왔는지 대해서 이야기를 허심탐회하게 털어놓았다. 그리고 둘은 그 동안 서로에게 얼마나 미안하게 되었는지도 일깨우게 되었다. 그간 만난 다른 이성을 사귀면서 오히려 후회를 했고, 더 그리워졌다고 얘기를 털었다.
그렇게 멀리 떨어져서 생각하기가 좋은 요소였을까? 그렇게 다시 예전처럼 잘 지내고 만나게 되었다. 이제는 성숙한 사람이 되었기에 서로를 더 배려하고 함부러 상처주는 말과 행동을 하지 않게 된다. 아무래도 좀 더 조심스럽게 되지 않았나 싶다.
* 약속된 재회 = 오랫동안 참은 인내 + 믿음을 지킨 충절
그리고 남자는 그 동안 잊지 못했던 징표였을까? 그 동안 여자친구였던 그녀와 함께 본 영화예매표를 꺼내 보여주었다. 그가 그 동안 함께 보던 영화표를 모았다. 날짜가 적혀져 있으니 순차적으로 모을 수가 있었다. 그리고 서서히 예전의 영화표 하나하나를 봤던 감상평을 얘기하다가 보니 어느 덧, 애인으로 다시 돌아오게 되었다. 그 때는 몰랐으나 시간이 지나고 소중함을 느끼었다. 그리고 여태 그 마음을 고스란히 간직한 소품을 가져와서 더 풋풋했다고 말 한다.
그래도 무엇보다 이 약속된 재회는 더 의미가 크다. 마치 그 하루를 위해서 참고 기다리면서 더 열심히 살았기 때문이 아닐까? 때로는 인생을 위해서 사랑을 하는 게 아니라 사랑을 위해서 인생을 사는 것도 멋진 일이다. 특정한 약속을 하고 그간 살았다는 것은 어쩌면, 그 시간만큼은 돈을 위해서 인생을 산 게 아니라 사랑을 기다리면서 살았기 때문이다.
* 지금 만나러 갑니다. (예고편 - 다시 만날 결심으로 온 그녀, 인생이 바뀌는 계기 )
https://www.youtube.com/watch?v=ZYNLU6ItZQ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