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마음의 회복이 필요할 때, 제주로 떠났다

나는 무엇으로 회복하는가에 대해서

늘 인생을 살아가며 생각한다.
나는 무엇으로 회복하는가에 대해서

제주로 여행을 떠났다.
남편과 나 그리고 아이와 함께-
호텔을 예약하는데, 아침 일찍 제주의 햇살을 받으며, 새소리와 함께하는 '플로팅 요가'가 포함되어있는 패키지가 있었다.

'플로팅 요가'는 물 위에서 중심을 잡으며 하는 요가로 일반 요가보다 3배 많은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는 요가를 말한다.

무엇보다 마음이 끌렸던 건
제주의 아침 햇살을 받으며, 새소리를 들으며 하는 요가라-
평소에도 요가를 다녔었던 터라 이색적인 곳에서 하는 요가에 대한 로망은 배가 되었다.
그렇게 플로팅 요가가 포함된 호텔 숙박을 예약했다.

전날은 남편과 아이와 수영장에서 열심히 놀고, 먹고, 구경하고, 느지막이 잠이 들었다.

8시에 알람이 울렸고, 피곤함도 없이 눈이 번쩍 떠졌다. 요가복을 입고, 야외수영장으로 향했다.


아침 8시 제주 바다를 보며 플로팅 요가를 하다니


야외수영장 앞으로 제주의 드넓은 바다가 펼쳐져 있었다.
새소리가 지저귀고, 바람에 흔들리는 야자수 소리, 제주의 파도소리가 내 귓가에 들렸다.
울창한 나무들에서 나는 나무향이 좋았다.
8월에 아침 햇살이 따사로웠고, 물 위에서 배우는 요가는 이색적이었다.
바람을 느끼고, 햇살을 받으며, 새소리와 파도소리와 함께하는 요가 시작됐다.

물 위에서 요가를 배우며, 물에 빠지기도 했지만 몸에 닿은 물의 시원함과 함께 배우는 사람들의 즐거웠던 웃음소리가 아직도 행복했던 기억의 잔상으로 남아있다.

힘든 시간을 지나온 만큼, 나에게 찾아온 이런 소중한 시간이 더없이 하게 느껴졌다.

이 어려워진 후 사는 것에 급급해 이런 것들은 사치라 여기며 살아왔는데, 치열하게 살아온 나에게 이런 값진 시간을 선물할 수 있다는 것이 참 근사했다.

'그동안 수고 많았어. 참 열심히 살았다.'

라는 마음속 목소리가 들렸다.

요가가 끝나고 제주 바다를 바라보며 산책을 했다.


요가가 끝나고 제주 바다를 바라보며 산책을 했다.
아이가 생긴 후 더욱 소중해진 나로서 존재하는 이 시간을 온전히 느끼며
그렇게 여행은 끝이 났다.


문득 시간이 지나도
제주 바다를 보며 요가를 했던
이 시간, 이 장소가
좋았다 생각이 드는 건-

나는 무엇으로 회복하는가-
나는 무엇을 좋아하는가에 대한
답이란 생각이 든다.

여행을 통해 새로운 것을 경험을 하고, 새로운 나를 만나게 된다.
내가 좋아하는 것을 알게 되고,
내가 가슴 뛰는 일을 만나게 된다.





예전 선배가 이야기해줬던 것생각났다.
요가를 너무 좋아하는 후배가 있었는데, 일주일간 휴가를 내서 발리의 요가 리트릿을 왔다고 했다.
찾아보니 '리트릿'은 바쁜 일상에서 벗어나 내면을 수련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었다.

요가의 성지로 불리는 발리에서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하는 요가라니 '진정한 쉼'이 가능할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펜을 들어 버킷리스트에 적었다.
'발리에서의 일주일간의 요가 리트릿'
꿈꾸면 이루어진다.
인생은 길고, 언젠가 이루어질 것이란 걸 안다.


인생에 갑자기 닥친 불행에 담담 해질 정도로 어느 정도의 면역성이 생겼다 생각했다.

하지만 또 다른 불행이 닥쳤을 때 숨이 안 쉬어지는 답답함이 찾아왔다.

내 잘못이 아닌데, 내 몫을 견뎌야 하는 삶의 무게에 짓눌려버릴 것 같은 느낌.

나의 감정의 원천을 생각해 보았다.

나를 지키는 게 우선이었다.


가장 먼저 한 것은 꼭 해야 하는 것 말고 내가 하고 있는걸 올 스톱했다.

교수님께 상황을 말씀드리고, 논문을 미뤘다.

그리고 내가 해야 하는 것들의 새로운 우선순위를 짜고, 내가 감당할 수 있는 선을 정했다.

그리고 내 몫을 견뎠다.

돌이켜보면 인생에 찾아온 변화에 빠르게 대처하는 것이 가장 지혜로운 일이 아닌가 생각했다. 

내가 감당할 수 있는 선이 정해져 있는데, 그 이상을 감당하려고 할 때 내 경우는 몸에 문제가 생겼다.


불행이 찾아왔을 때, 내가 그 불행에 잠식되지 않도록 약간의 숨을 쉬게 하는 것.

그곳이 어디든 상관없다.

내 어깨의 불행을 잠시라도 내려놓을 수 있는 '잠깐의 여유'를 주는 것

이 잠깐의 여유가 불행 속에서 나를 지탱시켜주는 힘을 주었다.


인생에 숨 막히는 순간,
나는 무엇으로 회복하는가에 대한
답을 얻었다.

나는 제주 바다를 보며
요가를 하고 있었다.











*이미지 출처: 비행하고 글 쓰는 행복한 그녀

매거진의 이전글 나만의 번아웃 극복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