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osa Mar 16. 2024

짙은천량

99. ●시먹다 : 

버릇이 못되게 들어 남의 말을 듣지 않는 경향이 있다.     


*그놈 시먹은 게 여간 아니니 그만하고 갑시다.

* 그녀 앞에 서면 시먹은 가슴이  제 멋대로 콩닥인다. 사랑이었다.   


  


100. ●자깝스럽다 :

어린아이가 마치 어른처럼 행동하거나, 젊은 사람이 지나치게 늙은이의 흉내를 내어 깜찍한 데가 있다.          

* 트로트를 자깝스럽게 부르는 어린이,

울어야 하나 웃어야 하나.     

* 설 늙은 놈 자깝스런 행동이라 여기는 편이  낫다 싶었다. 꽉쥔 주먹에 힘을 풀었다.    



      

101. ●짙은천량 :

대대로 전하여 내려오는 많은 재물.   

  

* 그는 평생 일하지 않고도 짙은천량 덕에 경제적으로 넉넉하게 살아간다.     

* 짙은천량 지키며 살아가는 종부, 평생 따라붙는 족쇄였다.  하루만이라도 자기 삶을 살고싶은 욕망과 피 터지게 싸우며 지켜낸 종가. 허울 좋은 장독에 눌어붙은 설움.그 조차 외면했던 숱한 시간동안 그녀가 지킨 것이  삶과 바꿀만한 가치였는지  헤집고 있는 늙은 그림자를 본다. 그녀의 눈부처가 흔들린다.     




102. ●메지 :

일의 한 가지가 끝나는 단락.


* 메지(아퀴)가 나다.

* 메지(아퀴)를 내다.

* 메지(아퀴)를 짓다.   

  

●메지대다 :

(~을) 한 가지 일을 단락지어 치우다.     


*하던 일을 메지대는 대로 휴가를 가기로 했다.    



      

103. ●시위 :

비가 많이 와서 강물이 넘쳐흘러 육지 위로 침범하는 일. 또는 그 물.   [비슷한 말] 물마, 큰물.   

  

* 시위가 들어 수많은 수재민이 발생했다.

* 장마로 여러 번 큰물이 들었다. 옹색한 살림이 최다 젖어 덮을 이불조차 없었다. 맨바닥 새우잠이 일상이었다.     




104. ●발거리

1. 간사한 꾀로 남을 은근히 속여 해를 끼치는 짓.     

2. 남이 못된 일을 꾸미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몰래 알려 주는 일.    


* 그 사람 발거리 잘 놓기로 소문이 파다하다.

* 남들은 발거리꾼이라 욕하지만 내게는 하나밖에  없는 핏줄이었지.    



 

105. ●발쇠 :

남의 비밀을 캐내어 다른 사람에게 넌지시 알려 주는 짓. ≒발.    

 

●[관용구] 발쇠(를) 서다.

남의 비밀을 캐내어 다른 사람에게 넌지시 알려 주다.    

 

* 발쇠꾼으로 소문난 그 앞에서는 농담하기도 극히 조심스럽다.     

* 발쇠  선다는 자체가 이해받을 수 없는 일이었다. 사람들은 바퀴벌레 보듯 했고 그럴수록 나는 삐뚤어졌다. 매일 슬픈 계절에 살았다.     


이전 14화 짜발량이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