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ㅇㅈluck Mar 27. 2022

9. 내 인생에 도움이 되는 회사 생활만 하자

나에게 도움 안 되는 회사라면 이직하자,

내 회사 생활을 돌이켜보면 첫 사회생활을 시작했던 회사가 기억에 남는다.


굳이 이렇게 오래 다니지 말고, 배울 거 다 배웠으면 빨리 이직할 걸!

첫 회사를 거의 5년 동안 다녔는데 돌이켜보면 너무 오래 다닌 것 같다. 물론 내가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있고, 배울 수 있는 무언가가 있다면 5년, 10년, 15년 다녀도 상관없는데 나의 경우에는 첫 회사고, 이직 시장에서 내 몸값이 어떨지 두렵기도 하고 이런저런 고민 때문에 오래 다닌 것 같다.


한 회사에 오래 다니는 것, 위에서 말했지만 나에게 도움이 되고 내가 너무 만족스럽다면 당연히 좋다고 생각한다. 근데 그게 아니라면 나는 빠르게 더 나은 환경으로 이직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


회사 = 나의 성장&돈 벌기 위해 다니는 곳


더 명확한 정의가 있을까? 사람마다 회사에 다니는 수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나는 2가지가 가장 명확하다고 생각한다.


- 회사에서 내가 성장하고 배울 게 없는데 그 회사를 다닐까?

- 회사에서 급여를 주지 않아도 다닐까?


2가지가 없다면 회사 다닐 이유가 없다. 다시 말해서 지금 회사가 그 2가지를 충족하지 못하면 이직 등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한다. 이직이 싫다면 다른 팀, 다른 직무로 옮길 수도 있고 (회사에서 가능하다면), 그게 아니라면 얼른 다른 회사를 알아보는 게 좋다.


익숙해서, 사람들이 좋아서는 회사에 다니는 이유가 될 수 없다.

나에게 도움이 되는 회사만 다니자.

내가 왜 회사에 다니는지를 한 번 생각해보자.

이전 09화 8. 마음 나눌 친구는 만들자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