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의 일반적인 제작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그림책 <넉 점 반>의 작업 과정
그림책 제작은 아이디어 구상에서부터 출판과 배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넉 점 반>은 1940년대에 윤석중 시인이 쓴 동시<넉 점 반>을 그림책으로 구성한 것이다.
운문을 연속적인 이미지로 펼쳐 한 권의 책으로 만들기 위해서
우선 동시<넉 점 반>에 대한 천착이 필요했다.
이 글에서는 일반적인 그림책의 기획과 작업 그리고 편집 과정의 원론적 틀에서
<넉 점 반>고유의 진행 과정을 기술해 본다.
올해 2024년 <넉 점 반> 그림책이 출간된 지 20년 되는 해를 맞아 개정판이 나왔다.
그 기념으로 20년 훌쩍 과거의 기억을 퍼올려 작업과정을 적어보았다.
2004년 발행 그림책<넉 점 반> 윤석중 시, 이영경 그림
1. 아이디어 구상
<넉 점 반>에서의 아이디어란 이 시를 관통하고 있는 분위기에 맞게 서사를 창조하는 일이었다.
시인이 서정시로 표현하는 공간적 배경은 어떠해야 할지, 계절은 어떨지, 하루 중 시간대는 어느 시간이 될지, 주인공 아이는 어떻게 생겼고 어떤 환경에서 살고 있을지 등등을 설정하는 것이다.
미리 정한다기보다는 동시를 반복적으로 음미하면서 머리와 손으로 스케치를 하며
섬네일을 그려보는 과정에서 설정의 윤곽이 잡혔다.
2. 독자 타깃 설정
그림책의 독자층은 주로 어린이라고 세상에는 인식되어왔다.
요즘에 와서 다양한 계층과 세대에서 그림책에 대해 조금씩 열린 태도를 갖기 시작했다.
'어린이 시절'을 거쳐온 모든 인간들의 '어린이 마음'에 말을 거는 것이 그림책이라는
오랜 신조를 나는 갖고 있다.
어린이가 주인공이면 어린이 타깃인가? 아니다. 어른이 주인공이면 어른 타깃인가? 아니다.
무엇이 어린이문학인지 정의를 내리는 것에 내가 정열을 쏟아야 할 입장은 아니지만
내가 주로 종사하고 있는 그림책이라는 매체가 인간 일반에게 두루 울림을 주고
세상에 이로운 영향을 주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3. 스토리 기획 및 플롯 작성
동시<넉 점 반>에서는 공간과 시간의 연속적인 요소를 매우 미니멀하게 제공한다.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바탕 상황을 기획하고 플롯을 작성해야 했다.
배경이 되는 공간적 무대는 일관성이 있어야 하며,
흥미로운 전개와 감동적인 결말을 지니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은 여느 작업과 다르지 않았다.
동시에 기술된 주요 장면과 캐릭터의 감정선을 고려하여
배경 구조와 등장 사물을 배치하는 것이 중요했다.
4. 스토리보드 작성
스토리보드는 각 장면의 구성을 시각적으로 나타낸 것으로,
이야기의 흐름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한다.
이 과정에서는 책의 전체적 흐름에서 각 장면의 배치와 전환, 텍스트와 장면의 관계를 조율하며
캐릭터의 위치와 행동 등을 펼친 면의 연속성의 관점 아래에 계획한다.
5. 캐릭터 설정
캐릭터는 그림책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캐릭터의 성격과 외모, 특징은 독자들에게 그 그림책에 대해 친근해지는 직접적인 요인일 뿐 아니라
책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직관적으로 표상하는 요소이다.
<넉 점 반>의 주인공 아이를 대여섯 살쯤으로 보이는 여자아이로 설정한 데에는
동시에서 표현된 주인공 ‘아기’를 기준으로 하여
동네 가겟집에 심부름을 갈 수 있는 아이를 가늠하며 도출된 연령이 고려되었다.
6. 장면 구성 및 배치
각 장면은 이야기의 흐름을 따라 구성이 된다.
<넉 점 반>의 각 장면은 다음 장면을 견인하는 역할을 한다.
‘넉 점 반, 넉 점 반’ 하고 반복되는 음률과 배경의 전개에서
다음 장면 전환을 위해 매력적인 복선을 깔아줌으로써
앞장면과 뒷장면의 연결고리에 의해 독자들이 그림의 서사에 몰입하도록 이끈다.
7. 일러스트레이션 제작
스토리보드를 바탕으로 장면을 구체화하고,
한 화면에서 배경과 캐릭터 그리고 텍스트의 공간 레이아웃이 이루어진다.
일러스트레이션은 이야기의 분위기를 수용하면서,
독자의 시각적 경험을 제안하며 감흥을 이끌어가는 핵심적인 요소이다.
8. 스타일 및 색상 선택
글과 그림이 상호보완하며 '들고 남'의 조화로움은
그림책의 매력에 있어 성패를 결정한다.
이야기의 감정선과 색상선택에서 그림책<넉 점 반>에서는 내가 평소 해왔던 고전적인 기법을 따랐다.
9. 텍스트 작성 및 배치
그림책에서 텍스트는 일러스트레이션과 함께 이야기를 전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동시<넉 점 반>은 간결하면서도 감탄을 자아낸다.
텍스트를 화면상에 배치하는 감각 또한 편집디자이너의 역량에 따라 그림책의 수준이 달라진다.
대개 그림책의 그림작가는 텍스트와 그림의 편집에 직접 실무를 담당하지는 않고
편집디자이너의 손을 거치게 된다.
그 과정 속에서 필요에 따라 글작가와 그림작가의 의견을 반영한다.
독자의 시선을 고려하여, 가독성과 그림작가의 의도와 책 자체의 방향성 등에 비추어
편집상의 많은 요소들이 선택된다.
10. 글꼴 선택 및 크기 설정
그림책의 글꼴은 텍스트의 분위기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이야기의 주제와 독자층에 맞는 글꼴을 선택하고,
글자 크기도 적절히 조절하여 가독성을 높이는 동시에 아름다움을 고려한다.
어린이를 위한 책은 큰 글씨와 간단한 글꼴을 사용한다는 관념은 고전적인 프로세스였다.
요즘은 보다 파격적이고 자유로운 형태의 텍스트 디자인이 성행하고 있다.
<넉 점 반>의 표지 제목은 오륜행실도체를 디자이너가 변주하여 앉힌 서체이다.
11. 텍스트와 이미지 조화
텍스트와 이미지를 조화롭게 배열하는 것은 독자의 몰입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이다.
텍스트가 이미지의 중요한 부분을 가리지 않도록 위치를 조정하고,
서로 상호 보완적으로 배치되면 이야기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12. 편집 및 최종 검토
일러스트와 텍스트 앉히기가 모두 완성되면, 이제 편집과 최종 검토를 진행한다.
이 과정에서 문제점을 발견하면 즉시 수정하여 완성도를 높인다.
13. 교정 및 교열과 출판사와의 협업
그림책 편집이 완성되면, 출판사와 협력하여 물성을 실현하는 과정을 진행한다.
원활한 소통을 통해 최종원고를 확정하고, 인쇄에 들어간다.
제본을 거쳐 배포 준비를 완료한다.
14. 출판 및 배포
그림책의 출판은 ISBN(국제 표준 도서 번호) 등록과 발행, 그리고 배포로 이루어진다.
출판사는 그림책의 ISBN을 등록하고, 서점과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책을 배포한다.
또한 그림책의 유통 경로를 관리하고,
독자들에게 책이 원활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한다.
15.ISBN 등록 및 발행
ISBN(국제 표준 도서 번호)는 책을 식별하는 고유 번호로, 그림책의 등록과 유통에 필수적이다.
출판사는 ISBN을 등록하고, 이를 통해 책을 공식적으로 발행한다.
ISBN은 도서관, 서점 등에서 책을 관리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16. 유통 경로 설정
출판된 그림책은 다양한 유통 경로를 통해 독자들에게 전달된다.
서점, 온라인 서점, 전시회 등을 통해 그림책을 소개하고,
독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유통망을 구축해야 한다.
또한 책이 안정적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재고를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다.
17. 마케팅 및 홍보
그림책이 출판된 후에는 독자들에게 알리는 마케팅과 홍보가 필요하다.
다양한 채널을 통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하여 그림책의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18. 온라인 마케팅
SNS, 블로그, 유튜브 등을 활용한 온라인 마케팅은 그림책의 인지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이다.
예를 들어, 작가가 직접 그림책을 소개하거나,
독자 리뷰를 공유하는 콘텐츠를 제작하여 그림책에 대한 관심을 유도할 수 있다.
또한, 온라인 서점과 협업하여 이벤트를 진행할 수도 있다.
19. 오프라인 마케팅
서점의 북토크, 도서 전시회, 어린이 도서관 이벤트 등 오프라인 마케팅은
독자와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작가가 직접 독자와 만나는 행사를 기획하거나,
그림책을 소개하는 전시를 통해 독자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갈 수도 있다.
이러한 활동은 그림책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준다.
배경을 취한 취재스케치
20. 독자 피드백 반영
그림책이 출판된 후에는 독자들의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독자들은 그림책에 대한 솔직한 의견을 통해 다음 작품을 개선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공해 준다.
이러한 피드백을 반영하여 독자들과 소통하고,
차기작에 반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21. 리뷰 및 평가
독자들의 리뷰와 평가를 분석하여, 그림책의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다.
독자들이 좋아하는 부분과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더 나은 작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게 된다.
이러한 피드백은 작가의 성장과 그림책의 질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22. 차기작 기획
독자 피드백을 바탕으로 차기작을 기획하는 것은 또한 중요한 단계이다.
이 과정에서 이전 작품의 성공 요인과 부족한 부분을 분석하여,
보다 완성도 높은 작품을 만들기 위해 계획을 수립한다.
23. 결론
그림책 제작은 아이디어 구상부터 출판과 배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모든 단계에 앞선 출발선상에 창작자의 노력과 열정이 있다.
독자들에게 감동을 선사하고자 하는 그림책을 만드는 전반적인 과정을 살펴보며
곁들여 그림책<넉 점 반>의 작업과정을 기록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