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Huh Oooh Juk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느Yonu Nov 11. 2019

내 행복의 공식. 사실 나는 두렵다.


중얼거리는 교수의 얘기가 귀에 들리지 않았고 그는 다만 자기혐오 속에 깊숙이 잠겨 들어가고 있었다. 그것은 마치 드러냈던 자기의 알몸이 부끄러워 다시 알껍질 속에 몸을 처박은 소리와도 같았다.
선우 휘, 『불꽃』


고등학생 때 읽은 소설의 단 두 문장. 

나의 감정이나 상태를 정말 정확히 묘사했다는 생각이 종종 들어 그때부터 잊혀지질 않는다. 


나는 우울감과 자기혐오, 부끄러움 많은 사람이다. 

이게 무슨 자랑이라고 알몸을 꺼내놓냐마는 다시 처박힐건데 전기 충격 한번 받아서 튀어나왔다 치자.  



요즘 참 감사하게도 브런치 여기저기서 내 브런치 북을 찾아볼 수 있다. 어찌 됐건 내 목표는 활자 출판이다. 시기는 내년으로 잡고 있다. 

그러면서 겁도 난다. 과연 활자 출판을 진짜 할 수 있을까에 대한 겁, 두려움. 

유로로 내놓았을 때 과연 누가 읽어줄까 하는 글에 대한 자신감 부족과 더 잘 쓸 수는 없을까 하는 자기혐오. 


경험에 기반한 나의 행복의 공식은 이래 왔다. 


1. 잠시 행복을 느낀다 


2. '네 주제에 감히 행복을 느끼냐'는 운명의 장난처럼, 

우울한 일이 나를 찾아와 두들겨 패고 간다  


3. 우울함에 잠겨 든다


벌써부터 맞을 일이 두려워 나는 잔뜩 움츠러들어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여기 앉으세요, 아니요 저 곧 내려요 :)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