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일한 사대생 Jul 04. 2023

특이점이 온 삼수생




나경아 너 수학 한 번만 더 해볼래?

아빠가 아까워서 그래.





.

.

.




사람이 노는 맛을 아는 건 무섭다.

수능 끝난 재수생이 노는 맛을 아는 건 더 무섭다.



뭐든 무엇인가를 아예 몰랐으면 몰랐지, 그걸 알기 전으로 돌아가는 건 절대절대 불가능한 일이다.



나름 재수가 끝나는 시점까지 공부 방해된다고 스마트폰도 없이 학원에서 살던 고삐리가, 현실 세계에서 스마트폰 들고 지내는 것만으로도 이미 매 순간 전과는 아예 다른 차원의 쾌락에 노출되었다고 볼 수 있었다.



늘어난 스프링이 탄력을 잃듯 매일 10시간 넘게 앉아만 있던 규칙적인 삶의 양식은 이미 온데간데없었다. 



세상에 놀건 왜 이렇게도 많고 새로운 거 신기한 건 또 왜 이렇게 많은지, 정말 살기 좋은 세상이야. 이 기간은 정말 알코올 한 방울 안 마시고도 정신 빼놓고 놀 수 있었다.







그렇게 정신 못 차리고 흐물텅대던 기간이었다.

 어느 날 아빠가 나를 부르시더니 컴퓨터 앞에서 딱 이렇게 물으셨다.





너 여기서 수학 한 등급만 올리면 어디 가니?




.

.

.





여기서 '어디'란 당연히 대학이다.

아빠가 컴퓨터 화면에 켜놓으신 건 다름 아닌 정시 지원용 유료 배치표 진단 서비스였다.




재수 시절, 그리고 두 번째 수능이 끝나던 날부터 그 해 겨울까지 쭈욱, 아빠는 내게 입을 댄 적이 거의 없었다. 이미 지나간 일에, 혹은 이미 진행 중인 일에 가타부타 말 얹는걸 원체 싫어하셨다. 아님 그냥 내가 들어먹을 것 같지 않았거나. 두 번째 입시가 진행되던 중에도 내게 아쉬운 마음에 볼멘소리 하는 건 항상 엄마였지 아빠는 아니었다. 그런 아빠가 조용히, 그리고 처음으로 여쭤보신 질문이 바로 저것이었다.





이미 입력되어 있던 내 성적에 수학만 몇 점 정도 보태서 새로운 결과를 산출해 드렸다. 아빠는 한참 동안 말이 없으셨다. 흐물텅대던 나도 덩달아 조용해졌다. 그 정도 눈치는 있었다. 


 



문과에서 수학 한두점의 위력이란 실로 대단한 것이구나. 기존 성적에서는 우주상향이라고 부르기도 민망한 윗 대학들이 수학 두 점만 올리면 전혀 지원할 요도 없는 하향지원으로 떴다. 마치 어제오늘이 아예 다른 주식 그래프처럼 처음 보는 내용의 화면을 볼 수 있었다. (이게 문과의 현실이다.)


+) 물론 내가 그만큼 수학을 못 했다는 말로도, 수학 점수의 변별력이 어마어마하다는 말로도 양방향 해석 가능한 부분이다.








.

.

.








나경아 너 수학 한 번만 더 해볼래?

아빠가 아까워서 그래.



수학과외 시켜줄게.


 네가 피하지 않고 한 번만 더 최선을 다해 본다면 아빠 더 이상 너한테 뭐가 됐든 강요하지 않을 거다. 약속해. 할 수만 있다면 인생에 있어서 낭비인 선택은 아닐 거야.





.

.

.


그렇게 내 삼수인생이 시작되었다.

상반기에는 오직 수학 과외만이 있는 *독재생이었다.

(*독학재수)







#삼수생의일기

이전 03화 내가 삼수생이라니!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