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영글 May 08. 2019

연애의 책

연애의 그림책을 구상 중이지.


남들은 모르겠고 나에게는 그렇다.

사랑이 철학이라면 연애는 문학이다.

나는 사랑보다는 연애라는 단어가 더 와 닿는다.

누군가 사랑이라고 외치면 저 멀리서부터 온갖 단어들이 고개를 치켜세우고 가르치려 달려든다.

내가 사랑에 대해 뭐 아는 게 있나 하는 아무 색깔 없는 겸손함이 내 마음 바닥에 느릿느릿 몸을 뉘인다 . 

그래서 사랑이라는 단어가 부담스러운 반면

연애라는 단어는 위계감이 없다. 

자유롭다. 

내 마음대로 떠들 수 있다. 

내 느낀 대로 떠들 수 있다.

손에 잡히고 육체적이고 물질적이고 눈에 보이고 

사랑이 결말이라면 연애는 출발이다.

그래서 난 연애라는 말로 시작하는 이야기에 더욱 공감이 간다.

"나는 뜨겁고 맛있는 문장을 지어 되도록 끼니는 거르지 않으려 합니다."

이 시집 안에 '당신, 이라는 문장' 시의 한 구절이다.

이 구절을 보고 유진목이라는 시인도 나와 비슷한 마음이지 않을까 생각했다.

나도 연애에 대한 그림책을 쓰고 있다. 오랫동안 생각해왔던 이야기가 있거든.

자동으로 내향적인 아이에 대한 이야기는 내 동그란 밥통 속에서 좀 더 뜸 들이는 걸로. 

재미있고 익살맞고 뜬금없고 장난기 넘쳐서 문학적이었으면 더 바랄 게 없겠다.

솔직하게 그냥 막 재미있어서 있어 보였으면 좋겠는데 막 재밌고 있어 보이지 않아도 나는 만족할 수 있을까.

아님 있어 보이려다 재미를 놓친다면 나를 용서할 수 있을까.

나의 성숙한 자세를 기대해본다. ㅋㅋㅋ

작가의 이전글 인스타 라이브 페인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