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영미 Jun 30. 2020

비 오는 날 생각나는 詩

박준, <당신의 이름을 지어다가 며칠은 먹었다>

호우주의보


이틀 내내 비가 왔다


미인은 김치를 자르던 가위를 씻어

귀를 뒤덮은 내 이야기들을 자르기 시작했다.


발밑으로 떨어지는 머리카락이

꼭 오래전 누군가에게 받은 용서 같았다


이발소에 처음 취직했더니

머리카락을 날리지 않고

바닥을 쓸어내는 것만 배웠다는

친구의 말도 떠올랐다


미인은 내가 졸음을 

그냥 지켜보는 것이 불만이었다


나는 미인이 새로 그리고 있는

유화 속에 어둡고 캄캄한 것들의

태胎가 자라는 것 같아 불만이었다


그날 우리는 책 속의 글자를

바꿔 읽는 놀이를 하다 잠이 들었다


미인도 나도

흔들리는 마음들에게 빌려온 것이 적지 않아 보였다



슬픔은 자랑이 될 수 있다


철봉에 오래 매달리는 일은

이제 자랑이 되지 않는다


폐가 아픈 일도

이제 자랑이 되지 않는다


눈이 작은 일도

눈물이 많은 일도

자랑이 되지 않는다


하지만 작은 눈에서

그 많은 눈물을 흘렸던

당신의 슬픔은 아직 자랑이 될 수 있다


나는 좋지 않은 세상에서

당신의 슬픔을 생각한다


좋지 않은 세상에서

당신의 슬픔을 생각하는 것은


땅이 집을 잃어가고

집이 사람을 잃어가는 일처럼

아득하다


나는 이제

철봉에 매달리지 않아도

이를 악물어야 한다


이를 악물고

당신을 오래 생각하면


비 마중 나오듯

서리서리 모여드는


당신 눈동자에 맺음새가

좋기도 하였다




당신의 이름을 지어다가 며칠은 먹었다


이상한 뜻이 없는 나의 생계는 간결할 수 있다 오늘 저녁

부터 바람이 차가워진다거나 내일은 비가 올 거라 말해주

는 사람들을 새로 사위어야 했다


얼굴 한번 본 적 없는 이의 자서전을 쓰는 일은 그리 어렵

지 않았지만 익숙한 문장들의 손목을 잡고 내 일기로 네

려가는 것은 어쩌지 못했다


‘찬비는 자란 물이끼를 더 자라게 하고 얻어 입은 외투의

색을 흰 속옥에 묻히기도 했다’라고 그 사람의 자서전에

쓰고 나서 ‘아픈 내가 당신의 이름을 지어다가 며칠은 먹

었다’는 문장을 내 일기장에 이어 적었다


우리는 그러지 못했지만 모든 글의 만남은 언제나 아름다

워야 한다는 마음이었다



인천 반달


혼자 앓는 열이

적막했다


나와 수간手簡을

길게 놓던 사람이 있었다.


인천에서 양말 앞코의

재봉 일을 하고 있는데


손이 달처럼 자주 붓는 것이

고민이라고 했다


나는 바람에 떠는 우리 집 철문 소리와

당신의 재봉틀 소리가

아주 비슷할 거라 적어 보냈다


학교를 졸업하면

인천에 한번

놀러가보고 싶다고도 적었다


후로 아무것도 적히지 않는 종이에

흰 양말 몇 켤레를 접어 보내오고

연락이 끊어졌다


그때부터 

눈에 반달이 자주 비쳤다


반은 희고

반은 밝았다



......박준, 당신의 이름을 지어다가 며칠은 먹었다 문학동네(2012)






매거진의 이전글 점, 어쩌란 말이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