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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기와 기술 학습에서 필요와 마음 충족하기

학습의 목적에 따른 유연하고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성인들이 악기를 취미로 배울 때, 기본기부터 다지라고 권유하는 것은 제 경험에 비추어봤을 때 크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따라 접근이 다릅니다. 주어진 리소스(금전, 시간)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당장 연인을 위한 고백을 준비하는 이에게 기본기가 중요하다며 기초단계의 연습을 시키는 것이 얼마나 의미가 있을까요. 그 사람은 당장의 연주와 연인의 만족이라는 목표가 중요하고 이를 위한 전략적 스킬업이 필요합니다. 음악활동을 이어가고 기본기를 충족하는 것은 추후의 선택입니다. 가르치려는 나의 계획/욕심과 수용자의 필요를 적절하게 조율하는 균형의 묘가 필요합니다. 이는 기술학습에도 비슷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기술학습에서는 목표기반의 스킬을 제공하고 숙련도를 높여 결과적으로 목표를 달성하도록 하되 교육운영은 유연하게, 상담은 경청과 부드러움으로 듣고 싶은 이야기를 하되 감정적이지 않도록 하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그렇게 느끼셨군요! 저는 이러저러한 의도로 과정을 설계했는데, 그렇게 느끼실 수 있다는 것은 몰랐습니다. 이렇게 변화를 하면 느끼는 감정의 변화가 있으실까요? 목표를 이루시는 게 보다 도움이 될까요? 제가 고민해보고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와 같은 식으로 감정을 소통하고, 설계의 의도와 목적을 놓치지 않도록 하는 자세로 접근하는 것이죠.

더불어, 학습자들이 더욱 과정에 집중하도록 하는 설계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실무에서의 필요를 충족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스킬을 더해갈 수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 동료와의 학습과 지속적인 개선을 반영하는 것은 그것이 현실이기 때문입니다. 학습자들이 가장 밀접하게 느끼는 것은 결과의 성취가 아니라 과정의 느낌의 연속이기 때문입니다.

과정에서의 긍정적인 경험의 누적을 통해 결과를 이뤄가는 축적이 되어야 의미있는 성장이 계속됩니다. 결과를 재촉하면 당장은 시원하지만, 목표달성과 과정에서의 성장에 긍정적이지 않습니다. 때로는 장기적 관점에서 진정한 필요를 위해 넉넉한 호흡으로 보고 목적을 돌아보며 운영해야 합니다.

성취와 성장의 총량과 긍정적인 감정의 누적의 총합이 보다 중요합니다. 학습기간에 단기적으로 쥐어짜는 것은 일견 성취를 이루는 것처럼 보이지만 의지가 꺾이고, 이어지지 않는다는 면에서 지혜로운 접근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학습 운영자는 과정 전반을 목표 기반으로 설계하되 과정에서의 감정과 성장을 놓치지 않도록 하는 다각적 태도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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