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도란 무엇인가

윤소평변호사

by 윤소평변호사

효도란 부모를 잘 섬기는 도리, 부모를 잘 섬기는 일 정도로 정의될 수 있다. 효도라는 키워드를 생각하게 되는 것은 연말연시를 맞아 각종 모임, 동문회, 동창회, 친목회 등 일정을 잡으면서 정작 부모를 돌아볼 생각은 하지 못 했다는 생각 때문이다.


효도는 부모님의 뜻대로 살아가는 것


효도란 부모를 섬긴다기 보다는 부모님의 뜻대로 살아가는 것이다. 부모가 자식에게 바라는 것은 여러 요구와 유형이 있을 수 있지만, 근본적인 공통점은 자식이 잘 되기를 바란다는 것이다. 부모의 소원은 자식이 건강하고 잘 되기를 바라는데 있다. 다른 어떤 대가를 원하지 않는다.


부모님이 바라는데로 잘 되기 위한 것, 잘 되는 길은 잘못된 선택을 하지 않고 사람으로서 옳은 일을 행하는 데 있다.


부모님이 간곡하게 하는 말씀은 당신들이 몸소 겪은 경험에서 우러난 후회와 미련에서 비롯된 것으로 자식의 입장에서 이를 제대로 수용하고 실천한다면 잘 되는 길이다. 하지만, 잔소리로 여기고 흘려 버리는 것이 대부분이다.


사람의 인생이 잘 풀리지 않는 이유도 어찌보면 풀리지 않을 선택을 한 것이기 때문이다. 부모님의 말씀은 잘 되는 길로 안내하는 핏빛 메세지이다.


부모님의 말씀대로, 그 바라는데로 살아가자. 그리고, 따뜻하고 부드러운 표현을 많이 해 드리자.





keyword
이전 25화부모를 볼 수 있는 남은 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