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영수 Jul 29. 2023

사랑은 내 세계 안쪽 창에 맺히는 물방울 같은 것

얼마 전 비 오는 밤, 잠이 오지 않아 오래전에 읽었던 책을 펼쳤다. 그전에는 그냥 스치듯 지나쳤던 문장이 눈에 띄었다. 김연수 작가의 <청춘의 문장들>에 나오는 글(등나무엔 벌써 초승달 올라와)이다.  



"도서관 유리문을 열고 나오던 어느 저녁이었다.

5월의 푸른 밤이 교정 위로 드리워졌다.

도시의 붉은 불빛에 검게 기대선 저녁 산 이마 위로

별빛이 반짝였다."



왜 이 글이 눈에 띄었을까. 청춘이 지나가버린 것을 중국 한시에 빗대 쓴 글이어서, 아니면 문장이 아름다워서, 아마 둘 다일 수 있지만 눈길을 다시 끌었던 정확한 이유는 문장이 주는 힘 때문이었다. 지난 시절, 어느 한때에 대한 그리움을 표현한 문장치고는 꽤 근사했기 때문이다.


오래전 사법시험 준비를 하면서 대학 도서관 유리문을 열고 나오던 어느 밤이 떠올랐다. 그때도 푸른 밤이 교정 위를 드리웠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 시절의 잔상과 함께 생각들이 스쳐갔다.  


그때는 그때의 소중함을 알지 못하고 지금에 와서야 지나가버린 그 시절을 그리워한다. 그리움만 쌓아가다가 생의 마지막 순간을 맞는 것이 우리 인간이 아닌가 싶었다. '지금 이 순간' 역시 미래의 어느 날, 그리워할 날일지도, 그렇다면 지나간 것은 지나간 대로 두고 지금을 제대로 살아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들.




"누군가를 사랑한다면 그건 내가 경험한 누군가를 사랑한다는 뜻이었다. 뭔가에 빠진다면 그건 내 안에 들어온 그 뭔가에 빠진다는 뜻이었다. 사랑도 증오도 행복도 슬픔도 모두 내 세계 안쪽 창에 맺히는 물방울 같은 것이었다."


내 세계 안쪽 창에 맺히는 물방울 같은 것이라니, 참 적절한 표현이 아닐 수 없다. 쉽게 마르지도 않고, 없앨 수도 없었던 것은 내 세계 안쪽, 내 마음에 맺혔기 때문이다. 사랑이 귀한 것은 뭔가에 빠진다는 것 자체가 좀처럼 드문, 나한테 숭고한 일이기 때문이다.


사람의 감정이라는 것이 눈에 보이지 않으니 이렇게밖에 표현할 수 없었겠지만, 가끔은 그래서 더 안타깝고 애처롭게 느껴지기도 한다.


밤은 깊어가는데, 책장을 넘기는 소리만 정적을 깨뜨리고, 하염없이 흘러가는 시간 속에 7월의 어느 밤이 소리 소문 없이 사라지고 있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정작 우리 안의 악(惡)은 보지 못하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