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R POST Feb 24. 2016

왜 독일인가?

이주민에 대한 원칙과 변화 필요

이주민 난민의 범죄


퀼른에서 여성들이 단체로 추행을 당했다. 증언과 내용들이 유럽인들을 분노케 하고 있다.
인터뷰 내용에 따르면, 아랍권 아프리카 사람들이 강간을 시도하고 성추행을 했다고 증언한다.

http://www.bbc.com/news/world-europe-35250903


Cologne sex attacks: Women describe 'terrible' assaults - BBC News

Women affected by the violence in the German city of Cologne on New Year's Eve speak about their ordeal.

www.bbc.com


현재 유럽은 인식(Perception) 전쟁 중이다.이주민과 난민에 대한 인식이 바뀌고 있다.
환대와 인도주의적 관점으로 모든 이주민과 난민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독일 정부는 처음에는 이주민과 난민 수용에 적극적인 입장을 밝혀왔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이 입장에 대한 반대 여론에 명확한 입장을 밝히고 있지 못하는 상황이다.

이주민 난민에 대한 반감


이주민 입국에 대한 반대 입장의 단체들이 난민 피난처를 방화했다. 2014년 이후  방화 사건은 증가하고 있다. 독일은 혼란스럽다. 국민들의 이주민에 대한 거부감이 증대되고 있다.

http://www.bbc.com/news/world-europe-35633318


Migrant attacks reveal dark side of Germany - BBC News

Attacks on terrified refugees in Germany have provoked public revulsion and fear about the dark side of the country, writes Jenny Hill.

www.bbc.com



왜 독일인가?


유럽의 경제 위기 속에도 독일 경제는 건재하다. 또한 독일은 이주민 환대 정책을 펴서 많은 이주민들이 독일로 유입되고 있다. 침몰의 위험이 있는 지중해를 통한 해상 이동경로보다 헝가리, 오스트리아를 지나는 육로 이동도 원인이다.
http://www.bbc.com/news/world-europe-34131911


Migrant crisis: Migration to Europe explained in seven charts - BBC News

The crisis facing the EU as migrants from the Middle East and Africa try to reach new homes in Europe, explained with charts and maps.

www.bbc.com



유럽은 인식(Perception) 전쟁


유럽은 인식(Recognition) 전쟁 중이다. 프랑스 테러 사건 이후, 퀼른 사건이 인식 전쟁의 쟁점이 되고 있다. 난민의 경우 전쟁을 피해 온 사람들이라 그 이동에 대해서 인도주의적 관점을 지닌 인식이 상대적으로 크지만, 이주민의 경우 그렇지 않다. 이들의 경우, 경제적 이유로 이동을 하고 있다고 보는 시각이 많다.

근본적인 인도주의적 관점을 원칙으로 하되, 불법 이주에 대해서는 강력한 제재의 구조를 만들려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
현재 불법 이주에 대해 정의는 모호하다. 불법 이주와 난민을 분류하는 절차도 많은 비용이 소비된다. 이주민의 숫자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인식의 전쟁은 각종 사건과 결부되어 진행되고 있다. 특히 엄청난 숫자의 이주민들과 열악한 환경에서 소수의 비 이성적 행동들을 하는 자들에 의해 모든 이주민에 대해서 일반화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이주민들 환경 속에서 발생하는 범죄에 대해 인도주의적 자세를 취할 수는 없다. 사건과 사건의 연결 속에서 유럽인들은 그들에 대한 인식의 토론을 하고 있다.  

왜? 유럽인가요?


이주민과 난민에게 질문을 던진다. '정말 유럽일까?' 현재의 어려움에 이주를 택하고 있는 현실을 외면할 수 없다. 하지만 사회 시스템이 잘 되어 있고, 경제 환경이 좋은 국가로의 이주만이 정답일까?  현재 이주민의 분포도를 보면, 위험한 본국을 떠나 타국으로 이동할 시 국가를 선택하는 것에 있어서 편향된 시각을 보이고 있음을 볼 때, 이주민 난민의 인식의 문제도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다.

본국의 경우, 내전과 전쟁으로 이동에 있어서 불가피함을 강조할 수 있지만, 타국의 이주에 있어, 특정 국가를 선호하여 많은 숫자가 이동하는 것은 그 내면의 이중성을 담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난민과 이주민을 받아줘라'라고 요구하기 전에, '왜? 우리 국가로 들어오려고 하느냐?'라는 자국민들의 질문에 답을 해야 한다.

원칙과 변화


유럽은 원칙과 변화를 동시에 맞이하고 있다. 유럽은 이주민 정책에 대해 원칙을 세우고, 그와 동시에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하지만 이 원칙과 변화는 유럽에만 국한되어서는 안 된다. 이주민과 난민에 대해서도 적용되어야 동시대적인 것이다.

현재 시리아 내전은 그 끝이 보이지 않고, 북아프리카의 혼란한 상황도 지속되고 있다. 지속되는 유럽으로의 이동은 목숨을 건 유럽피안 드림이 되고 있다. 이 변화에 대해 유럽은 유감스럽다.


Understand different
Criticize in positive

HRC

매거진의 이전글 이주 문제, 유럽의 변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