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로 Jul 09. 2024

쉽게 읽히는 글쓰기의 비결

유시민 작가님의 '글쓰기 특강'에서 배운 교훈

유시민 작가님의 책,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을 읽었다. 이 책은 글쓰는 방법, 작가의 마음가짐, 글쓰기에 대한 용기를 북돋아주는 내용으로 가득하다. 유시민 작가님은 독자가 읽기 쉬운 글을 쓰라고 가르쳐주신다. 짧은 문장을 쓰라고 하신다. 쉬운 어휘를 사용하라고 충고해주신다. 글의 주제가 명확해야 한다는 말씀은 나에게 큰 교훈을 주었다. 주제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글 내용을 주제에 맞게 압축하여 짧고 간결하게 만들어야 한다고 하신다. 많이 읽고, 많이 쓰라는 가르침은 나에게 큰 울림을 주었다.

이 책을 읽고 나는 논리적 글쓰기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논리적 글쓰기는 주장과 근거를 순서대로 쌓아올리는 집짓기 같다. 반면, 예술적 글쓰기는 구체적인 형상과 개성을 드러내는 공원 같다.


유시민 작가님의 책과 김병완 작가님의 '플랫폼 독서법', 야마구치 슈 작가님의 '독학법'을 응용하여 새로운 글쓰기 공부법을 만들었다.


먼저 다양한 책을 읽는 투입 과정을 거친다. 독서는 사유의 양적 팽창을 돕는다.


그리고 읽은 책 내용을 요약하여 글로 표현한다. 마인드맵으로 정리하는 과정도 포함된다. 이 과정은 독서한 내용을 압축하여 밀도를 높인다. 이를 통해 사유의 질적 도약을 만든다.


다음으로, 산출한 지식을 축적하고 연결하여 새로운 지식을 만든다. 기존의 지식을 연결해 새로운 지식을 만드는 과정은 화학 결합과 같다.


이렇게 만든 지식을 바탕으로 글을 쓴다. 먼저 논의할 사례를 쓴다. 그 후에 나의 생각과 근거를 적는다. 이 과정을 통해 한 편의 글로 정교하게 만든다.


유시민 작가님의 책을 통해 독서법, 공부법, 글쓰기에서 많은 것을 배웠다. 이 교훈들을 바탕으로 나는 더 나은 글을 쓸 수 있을 것이다.







이전 06화 독서와 글쓰기의 혁신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