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약속 만들기

친구 사귀기 : 약속

by 크느네
순희와 미영이가 더 친해지려면 서로 만나서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어떻게 만날까요?
만나고 나서는 무얼 해야 할까요?


서로 만나서 함께 시간을 자주 보내고 많은 대화를 할수록 상대방과 더욱 친해집니다. 그러려면 먼저 ‘약속’을 만들어야 합니다. 만날 일을 만들어야 합니다. 혼자 하는 일은 자기 마음대로 정하면 되고 그 일을 그만두더라도 다른 사람에게 피해가 가지 않습니다. 그러나 다른 사람과의 약속은 자기 마음대로 정할 수 없고 누군가 약속을 어기면 다른 쪽은 피해를 보게 됩니다. 상대방과 약속을 만드는 일은 자기 혼자서 일거리를 만드는 것보다 훨씬 부담스러운 일입니다.


막상 약속을 만들려고 하면 막막할 때가 많습니다. 흔히 약속을 잡는다고 하면 극장·식당·놀이동산 같은 특별한 장소나 여행하기・구경하기 같은 특별한 일을 생각하게 됩니다. 이런 약속을 만드는 것이 나쁜 선택은 아닙니다. 하지만 서로에게 시간과 돈이 상당히 드는 일을 만드는 것은 상당한 부담이 됩니다. 특히 서로 아주 친한 사이가 아니라면 그 부담은 더욱 큽니다. 그래서 약속을 만들 때는 함께 좋은 시간을 많이 보내는 것보다 약속 부담을 줄이는 것에 더 신경 쓰는 것이 낫습니다.


상대방 취향이나 돈의 형편을 신경 쓰지 않고 아무 때나 쉽게 만들 수 있는 약속이 친해지는 일에 좋은 약속입니다. 그런 약속은 바로 평범한 장소에서 평범한 일을 하는 ‘일상생활 약속’입니다.


평범한 장소는 흔히 가는 곳입니다. 주변에 있는 공원·산책로·등산로·등하굣길 아니면 근처 도서관·시장·마트 이런 곳도 괜찮습니다. 서로 익숙한 곳에 가면 마음이 편안하기에 어색함이 상당히 줄어듭니다. 게다가 약속 장소에서 문제가 생기더라도 잘 아는 곳이라면 당황하지 않고 문제를 처리할 수도 있습니다.


평범한 일 중에서 약속을 잡을 만한 일은 식사 약속이 있습니다. 사람이 밥 먹는 일은 흔한 일이면서 중요한 일이기도 합니다. 부담 없이 함께 중요한 일을 하므로 사이가 가까워지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가족이 서로 가까운 사이로 지내는 이유 중 하나가 식사를 자주 같이 하기 때문입니다. 식사 약속을 정할 때는 좋은 음식과 멋진 장소를 따지는 것도 좋으나 함께 식사한다는 것 자체에 의미를 두고 서로 편하게 식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국은 친구 사이에 가족 식사에 초대하거나 친하게 지내려고 식사 초대를 하는 문화가 많습니다. 이런 문화가 우리나라에도 활발하게 이루어지면 좋겠습니다.


약속을 잡고 만나서 함께 놀 때도 부담이 적은 놀이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놀이는 무언가를 하는 것보다 보는 것이 대체로 쉽습니다. 영화나 다양한 쇼를 보는 것도 좋지만 이런 것은 취향이 맞지 않으면 오히려 힘든 시간이 됩니다. 취향을 타지 않는 쉬운 볼거리가 친해지는 데 좋은 놀이입니다. 어떤 지역이든 그 지역에는 볼만한 장소가 몇 가지씩 있습니다. 이미 익숙한 장소라도 함께 보는 사람이 다르면 지루하지 않고 즐거운 시간이 됩니다. 특히 꽃·강·바다·경치 같은 자연은 누구나 즐길 수 있고 항상 질리지 않는 볼거리입니다. 특히 이런저런 고민 없이 쉽게 정할 수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이런 약속을 만들려면 일상적인 장소와 일상생활을 자기가 하찮게 여기지 않아야 합니다. 사람은 자기가 하찮게 여기는 곳에 다른 사람을 초대하지 않습니다. 따로 시간을 내어 그곳에 가려고도 하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이 유명한 사람의 일상생활을 보기 위해 TV나 동영상을 찾아봅니다. 하지만 자기 인생의 주인은 유명한 사람이 아닌 자기 자신입니다. 유명인의 일상생활을 보고 부러워하는 것보다 동네 주변을 산책하는 자기 일상생활이 훨씬 더 소중합니다. 소중한 일상을 친구와 함께한다면 그 가치는 더욱 클 것입니다. 그래서 친구와 함께 보내는 잠깐의 일상생활이 굉장히 좋은 것입니다.


순희는 미영이와 학교 근처 공원에 같이 갔습니다. 공원 의자에 앉아서 이야기하다 보니 훌쩍 시간이 지났습니다. 어느덧 둘은 속마음 이야기도 줄곧 나누는 사이가 되었습니다. 이제는 아는 사이가 아닌 친구 사이라고 생각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순희는 앞으로 계속 미영이와 잘 지낼 수 있을까요? 지내다 보면 사이가 안 좋을 때도 있을 텐데요.




http://www.yes24.com/Product/Goods/117310989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3.연락처와 안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