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받으려 할수록 사랑받지 못하는 이유.

원하면 원할 수록 목이 마르다.

by 헤라e
갈망.jpg


누구나 사랑받고 인정받고 싶다. 그래야 나 자신이 가치 있는 존재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친구들 사이에서든, 직장에서든 연인관계 에서든, 우리는 언제나 사랑과 인정을 원하고 원한다. 하지만 타인의 사랑과 인정을 받았다고 해서 내가 가치 있는 사람으로 여겨 진다면 지금 이 세상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치 있는 존재로 여겨 져야 하지만 거의 그렇지 못하다.


타인에게 인정과 사랑을 받으면 좋다. 남이 나를 가치있는 사람으로 여겨 주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것은 진짜 나를 가치 있는 존재로 만들어 주지는 못한다. 왜냐면 사랑과 인정을 받기 위해 내가 한 노력들과 시간들은 결국 나를 잃어가면서 보낸 시간들이기 때문이다. 사랑 받기 위해선 노력해야 한다. 남들에게 잘 보여야 하고, 어떻게 든 듣기좋은 말들을 해야 하고, 선물과 물질 공세를 해야 나를 그나마 그렇게 인정해주고 봐준다. 그렇게 타인을 위해 노력하다보면 정작 중요한 나 자신을 위한 시간은 없다. 타인에 의해 평가된 나 자신만 있는 것이다.

한마디로 속이텅빈 껍데기만 번지르르 한 것이다.


그렇게 시간이 지나다보면 남들에게 인정과 사랑은 받지만 나 자신이 어떤 존재인지, 무엇을 좋아하는지, 어떨때 행복한지 등 나 자신에 대해 전혀 모르게 된다. 몇십년을 살았는데 사소한 것까지 모른다. 나 자신과 대화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나 자신에게 시간을 쏟다 보면 그 동안 타인들에게 했던 노력들이 줄어들게 된다. 그러면 그 동안 내가 했던 노력과 시간들이 타인에게 전혀 무의미 하게 여겨진다. " 제 변했어" "예전엔 안그랬었는데..왜저래" 등등 나의 가치가 한순간에 떨어지고 나의 노력들이 한순간에 잊혀진다. 정말 허무하다. 이것만큼 허무한 것도 없다.


결국 사랑받기 위해 했던 행동들의 종착지는 자존감 하락이다. 가장 중요한 내 자신이 나를 먼저 사랑해주지 못했기 때문이다. 내가 나를 정말로 사랑해준다면 남들의 인정과 사랑은 필요가 없다. 왜냐면 세상 누구도 나를 사랑해주지 않아도 나 하나만은 나를 진심으로 사랑해주면 되기 때문이다. 인생에 어떤 큰 명예나 부, 지위 등 목표가 있다면 나를 잃어버리는 위험을 감수해야 될 것이다. 저것들이 나쁜게 아니다 그래 좋다. 그러나 먼저 해야될 것은 세상 하나뿐인 나를 사랑하는 것이 제일 먼저다. 타인이 인정해주지 않아도 , 사랑해주지 않아도 나만큼은 나를 사랑해주는 자신감, 그것이 제일 먼저다.


keyword
이전 04화'항상 친절하라'라는 말의 진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