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경계성미니멀 May 27. 2022

돌밥 방지 시스템

 돌밥-돌아서면 밥.

 코로나 시대의 신조어지만, 사실 아주 오래전부터 주말과 방학을 힘들게 하는 게 돌밥이다. 주말 이틀 집에 있으면서 여섯 끼를 다 집에서 먹으면 쉬는 것 같지 않다. 일어나자마자 아침 차려서 먹고 치우면 점심 때고 점심 먹은 거 치우면 또 저녁 할 시간이다. 주말 한 끼는 무조건 나가서 먹어야 한다고 다짐까지 한다.


  작은 주방에 식기세척기를 설치하러 오신 기사님이 신신당부를 하신다. '인덕션과 식기세척기를 한 콘센트에 연결했으니 절대 동시에 작동하면 안 다. 화재 위험이 있다. 절대 안 된다.' 


 나는 전문가의 말을 잘 듣는다. 대 동시에 사용하지 않는다. 이 이유로 처음엔 밥을 먹으면 즉시 설거지를 했다. 조금 널브러져 있고 싶어도 이따 밥을 해야 하니 미리 식기세척기를 돌려놓아야 했다. 게으름을 미연에 방지하는구먼 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 최선을 다해 쉬기 시작하자, 같은 이유는 륭한 '돌밥 방지 시스템'으로 활용된다.


 아침 먹고 느리작 거리다가 이제 막 설거지하고 세척기를 돌는데 출출하단다. "지금 인덕션 못써~" 하는데 내심 기쁘다. 저녁 먹고 설거지를 돌리면 이제 오늘 하루 집안일마무리다는 홀가분한 기분이 든다. 그런데 마 되지도 않아 야식이 먹고 싶단다. "세척기 아직 안 끝나서 지금 요리 못하는데~"하면서 야식도 넘긴다.


오 이거 좋은데? 쾌재를 부른다.

 

 먹을 것에 한이 맺힌 것도 아닌데 이상하게 뭔가 먹고 싶다고 하면 바로 차려 내야 할 것 같았다. 먹을 것을 참고 넘긴다는 게 싫었던 나는 그러나, 한번 참고 넘김으로써 생기는 자유시간과 여유의 즐거움을 알아버렸다. 그래, 간식 먹으면 또 이따 밥맛이 좋을 리 없야식이 몸에 좋은 것도 아다. 출출할 때마다 무언가를 꼭 먹을 필요 없었는데 왜 꼭 뭔가를 먹여야겠다고 생각해서 부엌에서 빠져나오질 못했던가!


작은 주방의 한계 덕에 깨달음을 얻는다.


오늘 아침 설거지는 정말 오래 쌓아 두었다. 아침 먹고 나서 먹은 약기운에 잠깐 누워있었더니 시간이 훅 갔다. 겨우 일어나서 설거지를 돌리자마자 또 출출함 타령이다. 나는 또 돌밥 방지 시스템을 활용한다. "지금 안돼~" 그랬더니 '그럼 사발면은 되지?' 하면서 전기 주전자에 물을 끓 달란다.


아... 전기 주전자 한 곳에 꽂아 볼까?



 

이전 16화 커피 냅(coffee nap)을 아시나요?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