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는 습관이다

화가경영학자의 투자론 6/6

by 화가 경영학자


20230822_191631[1].jpg Globe Trotting Series no.37 Solvang, Danish Town in California

2023/02/26


행운과 행복, 살아가면서 이 두 가지를 가지고 싶어 합니다. 이 둘은 서로 관련된 것 같지만 매우 서로 다른 말이고 둘 모두를 가질 수는 없습니다. 운이 좋은 사람은 그로 인하여 오히려 불행에 빠지기 쉽습니다.


어쩌다 아주 드물게 운이 좋을 수는 있지만 계속 운이 좋은 것은 불가능합니다. 행운은 아주 확률이 낮을 뿐만 아니라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변수입니다. 반면 행복은 스스로 결정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마음만 먹으면 눈을 감는 그날까지 행복할 수 있습니다. 아니 그래야만 합니다. 어느 시점까지만 행복할 수 있다면 그것은 행복이 아닙니다.


그런데 조건이 있습니다. 그중에 하나가 경제적 안정입니다. 큰돈을 가져야 한다는 말씀이 아닙니다. 큰돈은 오히려 불행을 가져오기 쉽습니다. 그러나 경제적으로 불안정하거나 인간의 존엄성을 유지하기 하기 어려울 정도로 궁핍한 상황에서 행복할 수는 없습니다.


행복이 눈을 감는 그날 까지라면 노후의 경제적 안정을 확보하는 것이 행복의 전제 조건입니다. 우리나라의 자살률이 세계적으로 높고 특히 노인 자살률이 높은 것은 한국 사람이 행복하지 않으며 그 중요한 이유가 경제적 불안정이라는 것을 말해줍니다.


많은 사람들이 투자를 운의 문제, 즉 확률의 문제로 봅니다. 그러나 투자는 행복의 기본 조건을 만들어 가는 문제로 보아야 합니다. 어느 시점에서 어디에 투자할까를 결정하는 문제가 아니라 매일 습관처럼 생각해야 하는 문제입니다.


실천하기 어렵지만 자신에게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것들은 습관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독서나 운동 같은 것들이죠. 할 때마다 할까 말까를 결정한다면 한 두 번 하다가 말겠지요. 습관화해서 자동적으로 한다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엄청난 변화가 일어나게 됩니다.


습관화해야 할 것 중에 하나가 투자입니다. 투자라는 말만 해도 골치 아프다 어렵다 하는데 운동이나 독서처럼 습관화하지 않으면 하기 어려운 것이 바로 투자입니다. 규칙적으로 운동하듯이 매일매일 세상의 변화와, 그에 따라 지속적인 경제적 안정을 확보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자신의 이익에 충실할 뿐인 전문가의 도움에 전적으로 의존할 수는 없는 일입니다.


오늘 소개한 책은 성공을 가져오는 습관, 지난 30여 년 동안 베스트셀러를 유지해 온 책입니다. 원래 저자는 돌아가시고 그 아들이 증보판을 내었습니다. 성공이란 큰돈과 권력을 갖는 것이 아니라 행복해지는 것입니다. 행복해지는 것은 우리가 좋은 습관을 갖느냐에 달려있습니다. 이 책에는 얘기하고 있지 않지만 투자가 행복해지기 위한 중요한 습관이 아닐까요?

Screenshot_20230226-064722_Kindle[1].jpg


keyword
이전 16화좋은 정보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