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게임이 시작하기 전에는 체력을 소모하는 것이 아니라 체력을 길러야 한다. 지금 방전된 상태로 출발 선에 서 있다면, 더 많이 뛰어야 할 것이 아니라 '쉼'이 필요하다. 쉰다는 것은 뒤쳐지는 것이 아니다. 제대로 된 경주를 마치기 위해서 아무리 좋은 선수도 신발끈을 묶고 물 한 모금 마시는 준비의 기간도 필요하다. 무조건 달려야 하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다.
해외에서 여러 가지 일을 하고 사업도 해보고 재밌는 사람들을 만나면서 좋은 추억도 쌓았다. 누군가가 볼 때, 한참 달리던 선수가 멈춰 있고 경기를 포기했다고 물을 수도 있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 아직 출발 선에 서기 전, 숨을 돌리는 것처럼 좋은 마인드로 시작할 수 있도록 좋은 준비를 하고 있는 것이다.
오늘은 날씨가 몹시 좋다. 불과 며칠 전까지, 다가오는 태풍을 걱정했는데 오늘 하늘은 벌써 가을이 온 듯 높고 화창하다. 나의 방에는 커다란 창이 있다. 그 창을 마주 볼 수 있는 침대 책상을 하나 구매해다. 아이들과 화창한 주말 책상에 앉아 같은 공간을 향해 시간을 보내는 일이 감사하다.
생각해보면, 나는 한참 달릴 때 뒤를 돌아보지 않는 듯하다. 옆도 뒤도 보지 않고 앞만 보고 달려가는 듯하다. 하지만 운동장을 들어서며 주위를 훑어보는 것처럼 나는 멈춰 있기 때문에 앞으로 뛰게 될 경기장을 살펴볼 수 있었다. 누군가는 코로나 19로 인해 자신에게 끼친 나쁜 영향만을 이야기 하지만, 내가 느낄 수 있는 건 꼭 그렇지만은 않다. 밖을 다닐 수 없기 때문에 얻게 되는 소중한 시간을 갖게 되었다. 멈추어 있어야만 보이는 커다란 환경들이 지금에서야 보인다. 쉼 없이 달려왔던 나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사람들도 환경이 주는 경고에 덜컥 겁을 먹는다. 경각심은 당연히 가져야 하지만, 덕분에 한 발 물러서서 전체의 경기장을 살펴볼 수 있게 되었다. 어디서 뛰고 있는가? 어디로 가고 있었는가는 뛰고 있는 중에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내가 기회라고 여겼던 대부분의 일들이 지금은 위기로 변해 있다. 그 간, 놓쳤던 것에 대해 후회한 적도 있다. 지 그 기회를 덥석 물지 않았다는 사실이 얼마나 감사한지 모른다. 지금은 새로운 기회를 맞이하고 있다. 나는 달리고 있지 않지만, 그 보다 중요한 것은 아직 내가 출발 선에 서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씨앗이 잘 자라날 좋은 토양을 가꾸는데 더욱 노력하다 보면, 내가 후에 심은 좋은 씨앗이 저항 없이 무럭무럭 자랄 수 있을지도 모른다.
나의 생각과 경험을 담은 책이 많지는 않지만 꾸준하게 누군가가 읽어주고 있다. 나의 책의 초판을 구매해주신 대부분의 사람들이 구매의 기억이 좋은 추억이 될 수 있도록 작가가 좋은 완성으로 보답해야 할 것이다. 나의 책 구매자분들이 후 년, 나의 책을 구매했다는 사실이 좋은 재테크 수단 었다고 생각이 들 수 있을 만큼 더욱 정진하고 발전하자. 그들과 스스로에게 부끄럽지 않은 사람이 될 수 있도록 차분한 마음으로 준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