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직장인이 상사의 지시와, 시스템에서의 요구사항들을 완벽히 받아들이고 숙달한다면 , 고속 승진 할 수 있다. 문제는 회사에서 10년 이상 익히고 숙달시킨 기술이 회사밖에서도 먹힐 수 있느냐는 것이다.
:: 쓸모없는 기술
제조업에서 익힌 웨이퍼 박막 두께 분석 기술, 은행에서 연마한 복잡한 서류 확인과 행정 절차 기술, 본인이 무슨 프로젝트에 속해 있는지도 모르고 작업지시서에 따라 작성한 JAVA Coding 들은 조직을 떠나서 일상적인 일과 연관성이 없다. 회사 밖에서는 쓸모없는 능력과 기술 이 된다.
:: 쓸모없는 직급
기술뿐 아니라 직급은 회사를 퇴사하는 즉시 무시된다. 치열한 승진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 단 한 번의 지각도 없이 완벽하게 규율을 지켜 드디어 대리가 된다. 성과 평가를 높게 받으려고 다른 부서에서 버린 프로젝트도 가져와 야전침대 깔고 성공시켜 과장이 된다. 20년쯤 실패 없이 계속 승진에 성공한다면 임원이 될 수 있다. 임원이 된 본인과 회사 내에서 전설적인 인물로 불려지며 리스팩을 받는다. 아무리 훌륭한 임원이라도, 회사 정문을 나가는 즉시 그냥 “아저씨”, “아줌마”다.
:: 전천후 기술
회사 안에서만 통하는 기술은 자신에게 올가미다. 회사에서만 먹히는 기술 때문에 회사밖의 기회와 더 좋은 기술을 받아들이지 못하기 때문이다.
회사 안에서 통하는 기술을 쓰레기통에 버리고 회사밖으로 나가라는 말이 아니다.
회사밖에서만 통하는 기술을 회사 안에서 펼친다면 미친놈 취급받고 , 곧바로 짤 린다.
회사 안에서나 회사밖에서 전천후로 통하는 능력을 개발하고 숙달시켜야 한다. 회사 안에서 필요한 기술과 경쟁력은 필수다. 회사가 필요한 기술에 능숙하지 못하다면 존재가치가 없다. 이 기술이 회사 밖에서, 야생에서도 호환이 되는 기술인지 분석한다. 회사에서 사용하는 전문적인 기술을 분해하여 자신이 사회에서 호환성 있게 사용할 수 있도록 재조립 한다.
이렇게 갖춘 무기들은 회사 안에서 당연히 승리할 수 있으며, 회사 밖, 사업영역에서, 투자영역에서 가장 중요한 무기가 된다.
회사생활은 절대 무의미 하지 않다.
:: 악마는 디테일에 숨어 있다.
24년간 감사업무를 하면서 채득 한 호환성 있는 능력은 디테일이다. “악마는 디테일에 숨어 있다” 는 말이 설명하는 것처럼 모든 보고서와 계약서에는 이야기가 숨겨져 있다. 이 디테일을 찾아내지 못하면 일을 망치거나, 엉뚱한 결과를 맞이하게 된다. 서류뿐 아니라 상대방의 미세한 표정변화, 어투에서 묻어 나오는 디테일들이 있다. 다른 사람이 보지 못하는 디테일들을 포착할 수 있는 능력은 회사에서는 유능한 상사로, 밖에서는 사기꾼으로부터 내 재산을 지키는 최고의 무기가 되었다.
:: 도가니가 되다.
나는 부서 간 치열한 공방전이 예상되는 회의에 늘 초대된다. 영업도 모르고 회계도 모르지만, 그들의 주장을 잘 알아듣고, 감정 없이 서로 자존심 상하지 않게 대화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불필요한 감정적인 말이 길어질 때는 가벼운 농담으로 자르고, 핵심적인 주제는 모르는 척 다시 물어 강조하게 한다. 누군가 나에게 도가니라는 별명을 붙여 주었다.
이런 예민한 대화리드 기술은 추석 때 모이기만 하면 싸우는 가족들에게 아주 특효가 있다.
가끔 까다로운 아파트 계약 테이블에 불려 나간다.
10억 이상이 거래되는 계약테이블에서는 숨소리조차 천둥소리로 들리고, 멀쩡한 커피도 쏟는다.
매도자와 매수자 두 사람은 분명 팔고 싶고, 사고 싶은 동지이지만 가격의 접점에서는 반드시 꺾어야 하는 적이다. 표현할 수 있게 해 준다. 상대방의 말을 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만들어준다. 서로가 오해가 없도록 정확하게 조건들을 확인해준다. 각자 손해 본다는 느낌이 들지 않도록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이런 능력은 회사에서 하루에도 서너 번씩 진행되는 회의 스파링의 결과다. 지겹고 뻔한 회사업무회의에 참석하더라도 100억대 매매계약이 걸린 전쟁터라 생각하고 회의에 임했기 때문이다.
:: 당신은 회사 안과 밖 모두에서 자유를 누릴 수 있게 된다.
20대 직장인이라면 회사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스파링을 100% 이용하기를 권한다.
몸담고 있는 회사업무가 적성에 맞지 않고, 상사가 미친놈이라면 다른 친구들처럼 퇴사 가 답일 것이다. 하지만 당신은 한 가지 옵션이 더 있다.
나를 애써 괴롭혀주는 강력한 스파링 파트너를 맞이하여 자신을 갉아 넣는 것이다.
나를 희생하고 적어도 5년 정도 수련을 마치면, 회사 내 누구도 나를 무시하지 못하게 빌드 업 되어 있을 것이다. 빌드업된 나의 능력과 기술은 회사 안에서 와 밖에서 나를 보호하고 성공할 수 있게 하는 최고의 무기가 될 것이다. 그때 당신은 회사 안과 밖 모두에서 자유를 누릴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