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 아빠가 선택한 월급

돈 버는 단 하나의 방법

by 한금택

::돈을 벌기 위한 단한가지 방법

돈을 벌기 위한 기본적인 방법은 다른 사람이 나에게 돈을 내고 싶도록 만드는 방법뿐이다.

다른 사람이 나에게 돈을 내고 싶도록 만드는 방법은 돈보다 더 큰 가치를 주는 것이다.

돈을 번다는 것은 타인을 돕는 것이다.

벤샤피로의 스승으로 널리 알려진 유대인 다니엘 라핀의 말이다.

돈을 버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원리는 동일하다. 다른 사람이 지불하는 돈보다 더 큰 가치를 주고 대가를 지급받는 것이다. 모든 거래는 이 조건이 만족할 때 이루어진다. 연예인은 팬들에게 기쁨을 주고 돈을 번다. 사업가는 고객에게 가치 있는 상품 서비스를 제공하고 돈을 번다.


::일은 기쁨의 대상이 아니다

직장인은 회사에 시간과 노동력을 제공하고 월급을 받는다. 모두 상대가 만족할 때 돈을 지불한다.
고객에게 받는 돈보다 더 큰 가치를 전달하는 일이 쉽지 않고, 고된 노력과 희생이 필요할 수 있다. 돈 버는 일이 결코 쉽지 않은 이유다. 일이 너무나 기쁘거나 마냥 행복하다고 말하는 직원이나 사업가가 있다면 그는 분명 지불된 돈보다 가치가 낮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거나, 사이코다. 돈을 벌기 위해 완벽함을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자신의 모든 것을 갈아 넣는 과정이 필요하다.

업무를 수행하는 것과, 자신의 적성이나 꿈과 희망을 찾는 일은 전혀 다른 차원이다. 직장인들이 쉽게 착각하는 것은 업무와 적성, 업무와 자신의 목표가 일치하는 그 무엇인가가 있으리라 는 믿음이다.

그런 것은 없습니다.

배우가 되려는 꿈이 있는 젊은이가, 최고의 경쟁률을 뚫고 배우 인터뷰에 합격한 사실과, 그 배우가 스타가 되어 돈을 버는 것과는 전혀 다른 일이다.


::현금흐름사분면

재테크 서적의 대표 격인 부자아빠가난한 아빠는 대한민국 직장인이라면 대부분이 읽었을 것이다.

현금흐름 사분면에서 돈을 버는 방식에 따라 업의 종류를 직장인, 전문직종사자, 사업가, 투자자로 나눴다.

이 책에 따르면 직장인은 월급으로 부자가 될 수 없으며, 원천징수 당하며, 평생 월급의 굴레에서 벗어날 수 없다고 했다. 전문가는 자신의 업무를 위임할 수 없어 평생 일에 파묻혀 살게 된다. 사업가는 세금면에서 유리하며, 위험을 감수하고 자신의 능력을 펼쳐 부자가 될 수 있다. 투자자는 사업가와 같은 사분면에 포지셔닝되며 경제적 자유를 누리고 최상의 지위를 차지한다.


:: 완전히 파괴된 사분면

이 책이 출판되고 27년이 지난 현재 는 업의 종류가 그리 심플하지는 않다. 직장인이 사업을 하고, 사업가가 투자를 한다. 전문가가 직장생활을 겸하기도 한다. 이제는 어느 하나의 업을 가지고 돈을 벌기가 너무 어려워졌다. 특히 직장인은 월급만으로 성공하기에는 분명한 한계가 있으며, 다른 사분면으로의 가능성을 지속적으로 도전해야 한다. 반드시 지켜야 할 것은 직장을 유지하고, 직장이 기본이 된 상태에서 다른 영역에 도전하고 , 공부해야 한다. 주식투자에서 작은 성공을 거둔 직장인이 퇴사하고, 유튜버에 전념하겠다고 잘 다니던 직장을 때려치운다. 매우 위험한 일이다.



::노력의영역 Vs 확률의영역

직장에 다닌다는 것은 거인의 어깨 위에 올라탄 것이다. 정해진 과업과, 시스템에서 필요한 자신의 능력을 제공하면 99% 급여를 받을 수 있다. 투자와 사업의 영역에서도 수익이 가능하지만 성대적으로 가능성과 빈도를 확정할 수 없다. 직장의 영역은 실력과 사실의 영역이라면, 사업과 투자의 영역은 확률의 영역이다. 직장은 다른 사분면을 병행할 수 있게 하는 기본적인 플랫폼이다.

확률의 영역에서 아주 가끔 잭팟을 터 트릴 수 있지만, 그것은 실력에서 비롯된 반복가능한 일이 아니다. 노력의 영역을 버리고 수익이 폭발적인 확률의 영역에 올인하는 것은 미친 짓이다.

물론 직장인이 월급만을 고수해서도 안된다. 확실의 영역에 기반을 두고 ,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수익에 기반을 두고 , 반드시 확률의 영역에 한 발을 걸쳐 꾸준히 배팅하고 시간과 공을 들여야 한다.


::위험을 선택하는 악수

부는 위험을 감수하면서 얻어지지 않는다. 위험을 최소화하면서 부를 쌓아가는 것이다. 시드머니가 작을 때 안정적인 투자 전략을 적용하고, 투자 경륜이 늘고 자금 규모가 커진다면 위험을 조정할 수 있다.

안타까운 것은 직장인의 진정한 가치와 능력을 미쳐 깨닫기도 전에 수많은 자기계발서적과 0.1%에 해당하는 돌연변이의 성공사례를 믿고 너무 어린 나이에 직장을 박차고 위험을 찾아 나선다는 것이다.


누구나 유튜버가 쉽게 되고 골드버튼을 쉽게 받는 것 같지만 유튜버로 성공하는 것은 운의 영역이다. 돈을 벌 수 있을지 없을지를 유튜브 알고리즘이 평가하는 것이다. 그 알고리즘을 어떻게 만족시켜야 할지 우리는 알지 못한다. 그렇기 때문에 운의 영역이 강하다.

운의 반대는 실력이다. 직장에서 실력을 쌓으면서 확실한 월급을 보장받으면서 유튜버가 된다면 리스크는 없다. 탄탄한 월급을 유지할 수 있다면 운의 영역에 더 과감히 뛰어들어 더 높은 배팅이 가능하다.


:: 월급의 보호가 필요해

투자를 하겠다면 투자를 시작하는 초보시기에는 더욱 확실한 월급의 보호를 받는 것이 좋다.


워런버핏은 “투자자에게 수익은 긴 기다림에 대한 위자료다”라고 했다.


하나의 물건에 투자하면 최소 2년 이상 보통 5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 투자경험이 많지 않다면 이 시간은 지겹고, 두렵고, 짜증 나는 고통의 시간이다.


:: 부자가 되기 위한 필수 조건

직장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월급 없이 투자한다면, 생활비에 대한 보증 없이 투자한다면 평정심을 잃을 수밖에 없다. 투자는 망할 수밖에 없다.

퇴사를 하면, 투자에 집중하고 더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꺼라 생각하지만, 가장 중요한 월급을 잃게 된다. 이것이 의미는 생활비를 보증받지 못한다는 뜻이다.

이 상황에서 투자와 사업 모두가 조급할 수밖에 없다. 20대 퇴사하고 사업을 시작하는 것이 결코 부로 가는 지름길이 아니다. 더 멀리 더 위험한 길을 돌아가는 방법일 가능성이 높다.




keyword
이전 05화자본주의 호구 직장인의 반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