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재호 운동처방사 Feb 02. 2023

근육에 대한 정보와 필요성에 대해서

건강을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한 '근육'에 대한 이야기

 살아가면서 다양한 관리를 하나 건강을 위한 가장 중요한 관리로 근육관리가 매우 시급하다. 근육은 움직임과 더불어 관절의 안정성 및 협응성을 만드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또한 질병, 질환예방에 있어 빠지지 않고 늘 강조되는 요소 중 하나다. 이처럼 남녀노소 어느 계층에서나 중요시 되고 있는 근육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근육의 성장을 위해서는 운동, 식단, 휴식의 3요소가 무척이나 중요하다. 먼저 운동의 경우 유산소성 운동(걷기, 런닝, 등상 등)보단 무산소성 운동(웨이트트레이닝)인 근력운동이 요구되며, 운동을 통해 근섬유가 미세손상을 받고, 이는 근육의 성장기회를 만드는데 있어 필요한 과정이다. 근육의 주요성분은 단백질이며, 이를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앞선 운동과 함께 충분한 단백질 섭취가 절대적으로 요구된다. 대표적인 단백질 식품으로는 닭가슴살, 소고기, 참치, 계란, 우유 등의 동물성단백질과 두부, 대두 및 콩류 등의 식물성단백질이 있다. 단백질은  20개의 필수 아미노산과 비필수 아미노산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비필수 아미노산의 경우 체내에서 생성되어 특별히 챙겨먹지 않아도 되나 필수 아미노산의 경우 체내에서 생성되지 않아 음식 혹은 보충제를 통해 섭취가 필요하다. 섭취가 요구되는 필수아미노산에는 류신, 이소류신, 라이신, 발린, 메티오닌, 트립토판, 페닐알라닌, 트레오닌, 히스티딘(영유아기는 제외)이 있다. 마지막으로 근육의 성장 요소인 휴식의 경우 충분한 수면이 강조되고 있으며, 또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노력이 매우 중요시된다.

 이처럼 근육을 위한 투자(?)는 끊임없이 이뤄져야 하며, 조금이라도 소홀히 할 경우 근육은 감소현상을 보이며,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감소속도는 점점 빨라짐으로 보다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단백질과 관련 필자가 현장에서 다양한 계층의 분들과 함께 운동처방활동을 진행하면서 받는 질문 중 단백질의 섭취량에 대한 궁금증을 많이 가지고 계셨다. 단백질 섭취에 있어 우리나라 식약처 기준으로 하루섭취권장량은 몸무게 * 1g으로 정해놓고 있으며, 개인적으로는 운동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면 1.5g 정도를 추천하고 있다. 계층에 따라 권장량의 조절은 필요하며 과다한 복용은 오히려 문제가 될 수 있고 한 번에 체내에서 흡수하는 단백질 양의 제한이 있으므로 섭취 시 한번에 많은 양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보다 하루 중 식사, 간식 등의 시간을 두고 나누어 섭취하길 추천한다. 

 앞서 언급했듯이 나이가 들수록 근육의 감소속도는 점점 빨라지므로 어르신 계층의 경우 근육관리에 대한 필요성과 중요성은 더욱이 강조되고 있다. 이처럼 어르신계층의 근육감소현상은 단순 움직임 제한과 함께 퇴행성질환, 근골격계 질환 및 혈관성 질환 등 여러 노인성질환의 심각성을 증가시키는 주요원인이 되고 있다. 현재 대한민국은 2025년(예상) 초고령 사회로의 진입을 앞두고 있어 증가하고 있는 어르신 계층의 건강을 위한 철저한 근육관리에 지속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작가의 이전글 하체에서 전달되는 원인모를 통증 '좌골신경통'에 대해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