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는 사람 가탁이 Jan 27. 2023

또 하나의 아픔

참, 좋은 직장이라고 생각했던, 그곳 이야기

배려를 해준 거라고 생각했다.

직장생활 열심히 한 보람이 있다고 생각했다.


아니었다.

그게 아니었다.


배려는 가면에 불과했고 그 아래, 생각보다 더 낮은 바닥에 '거슬리고 신경쓰임'에 대한 불편함이 자리하고 있었다.


11개월 가까운 휴직(엄밀하게는 병가휴가 3개월, 휴직 8개월이다.)을 끝내고 복직을 했다. 인사부서에 요청을 해두었지만 원하는 곳 배치가 불확실하여 몇 군데 더 부탁을 했다. 현장(영업점)이 아닌 후선부서 배치를 요청했었고, 간신히 감사업무를 수행하는 후선부서에 배치를 받았다.

외롭고 소외된 자리이긴 했지만, 건강해진 몸과 마음으로 현장(영업점)에 복귀해야겠다는 희망이 있었다.


영업점을 다니며 후배직원에게 빠지지 않고 감사인사와 당부를 했다.


"여러분들이 의료보험료 꼬박꼬박 잘 내준 혜택을 톡톡히 누린 ○○○입니다.
고맙습니다. 덕분에 치료 잘 받고 이렇게 여러분들 다시 만나게 되었습니다.
여러분들은 나처럼 아프지 않게, 우짜든동 스트레스받지 말고, 아니 스트레스 안 받을 수는 없으니 스트레스 잘 풀어가면서 살아야됩니대이
그라고 마흔 넘은 사람들은 자력으로 부족하니 외부 도움, 종합비타민, 비타민C 같은 거도 묵어요. 제발~~~"

아직 살아있는 증인이 하는 말이어서인지 후배들은 눈망울을 밝히며 고개를 끄덕였다.


복직하고 두 달쯤 되었을 때, 불미스러운 일로 자리를 비우게 된 선배지점장의 후임으로 인사발령이 났다. 아직 현장근무는 부담스러웠지만 내게는 선택권이 없었다.


그저..

멈추지 못하고 달려온 시간을 조금 천천히 가고 싶었다.

강제적인 '멈춤과 쉼'이어야 덜 초라할 것 같았다.


마음이 지칠 대로 지쳐버린 직원들을 보듬어야 했다.

내 몸보다 직원들의 마음을 챙기고 분위기를 바꾸는 게 급선무였다. 조금씩 씩씩해지고 밝아지는 직원들을 보며, 쉽지 않겠지만  '마음이 먼저다'라는 생각을 하며 조금 천천히 가더라도 제대로 가야겠다 싶었다.


부임 후 한 달이 채 되지 않은 날 퇴근 시간,

영업본부의 S부부장으로부터 전화가 왔다.

다음 날 아침에 있을 본부회의에 C부지점장을 참석시키라는  본부장님의 지시가 있었다면서..

"뭐라고요? 내일 회의는 지점장회의 아닌가요? 지점장이 없는 것도 아니고, 왜 멀쩡한 사람을 투명인간 취급하는 거죠?"

마음은 찢어질 수 있는 만큼 찢어지고 있었다.

명분은 있었다.

"상반기 영업실적은 지점장님 실적이 아닌데, 내일은 실적독려회의이고, ○○지점은 실적부진으로 질책하실 것 같고.."

"발령받은 이상 질책을 받아도 지점장인 내가 받아야죠"


'배려'를 뒤집어쓴 '보기 싫음'을 받아들이고 싶지 않았지만 그러라고 해주었다. 이젠 마음 조이지 않기로 했으니까..


"전화 왔었습니다. 내일 제가 가지요."

C부지점장을 불러 통화내용을 전달하려는데 먼저 얘기하는 게 아닌가..

아래 위도 없고 예의 따위는 눈 씻고 찾아도 찾을 수 없고..


다음 날, 남은 책임자들을 불러 차를 마셨다.

전날의 일을 간단히 전달하고 당분간은 내가 힘이 될 수 없을 것 같다고, 아직 체력이 완전하지 않아서 그런지 힘이 덜나니까 각자 힘을 키우고 실력을 키워달라고 너스레를 떨었다.


습기 찬 내 미소에 손등으로 눈물이 떨어진 건 순식간이었다.

비참하다 못해 처참했다.

책임자를 대신해 지점에 남아 있는 내 자리가..


"1년 만에 얼굴 보겠구나 했더니 우째 된기고? 몸이 또 안 좋아졌나?" 선, 후배 지점장들의 전화가 빗발쳤지만 난 무어라 대답할 수 없어 전화기에 대고 아픈 미소만 지을 뿐이었다.


복귀한 C부지점장에게 미안하다고 했다. 지점장을 대신해 질책받았을 테니..

아니오. 별말씀 않으셨고, 남은 기간 열심히 하라고만 하셨는데요.



"지점장님! 직전부서로 가실 수 있음 가시겠습니까? 아 물론 발령은 가봐야 알겠지만, 인사부에서도 지점으로 발령 낸 거 부담스러워합니다. 지점장님 건강 때문에.."


일주일 후, 영업본부의 S부부장으로부터 또 전화가 왔다.

기가 막혔다. 지점장 인사명령이 구멍가게 인사보다 더 쉽게 할 수 있는 것이란 말인가..

거절하고 싶었다. 아니 거부하고 싶었다.

다시 '암'이란 그물에 걸려 허우적댈지언정 그들의 인사놀음에 함께 하고 싶지 않았다.

아픈 사람도 사람이며 인격체라고 소리치고 싶었다.

하지만,


조직은 인격체 따위에는 관심이 없었다.

조직에 있어 아픈 사람은, 아팠던 사람은 사람이 아니었다.

아니었다.

그게 아니었다.

조직은 애초부터 '살아있는 것'에는 무관심했던 것이다.


이전 11화 손으로 노래를 부른다고?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