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윤이 Nov 23. 2020

잘못된 방법으로 관심받으려는 아이(거울 속에 내 모습)

지난번 J가 C에게 " 너는 항상 나를 째려봐 난 그게 얄미워"라고 해서 아이들에게 숙제를 내주었다.

오늘은 숙제가 있어 네 명 모두 꼭 해와야 해,

숙제가 뭐냐 하면 거울로 자기 얼굴을 보는 거야 친구를 보며 화내는 모습, 그리고 웃는 모습, 째려보는 모습, 당당한 내 모습 한번 우리의 얼굴 표정이 어떤가 거울을 보고 와서 우리 내일 함께 이야기하자 하고, 숙제를 잊어버릴까 봐 문자를 보내주기도 했다.


다음날 네 명의 아이들이 모여 앉아 어제 자신의 거울 속에 비친 모습을 이야기 하기 시작했다.

A: 저는 거울 볼 때 웃는 모습만 봤는데 화내는 모습을 거울로 보니까 제가 너무 못생겼어요. 다신 화를 내지 않을 거예요.

C: 째려보는 제 얼굴을 보고 J가 얼마나 기분 나빴을까를 생각하니 미안하고 마음이 아팠어요. 그래서 오늘 학교에서 사과했어요. 앞으로는 웃는 얼굴만 보여줘야겠다고 생각했어요.

B: 저는 화내는 얼굴이 정말 못생겼다는 생각을 했어요. 친구들에게 예쁜 모습으로 이야기해야겠어요.

J: 저는 거울 보는 게...

J의 어머니께서 카톡을 주셨다.거울로 자기얼굴 보는걸 엄청 쑥스러워하면서 재밌어하네요. 째려봤다가 찡그렸다가.


이렇게 해서 4명의 아이들은 친하게 되었다.

학교에서 오는 시간에 J이가 장난을 치긴 하지만 친구들을 때리지는 않았다.

그리고 수업을 하다가 C가 J의 옆을 지나가다가 J의 필통을 떨어뜨렸다.

C가 먼저" 미안해 모르고 그랬어. " 하니까 J가 "괜찮아! "

하는 것을 지켜보던 두 여자아이가 흐뭇한 표정을 지으며 둘 사이가 많이 좋아졌다고 말한다.

며칠 전만 해도 학교에서 이런 일이 있으면 C가 미안하다고 해도 J는 시끄럽다고 하고 화가 나있었을 것이라고.


J의 어머니께서 아들이 화를 내고 나면 말도 안 하는데 요즘은 바로 엄마 미안해하고 사과하며 마음은 안 그런데 내가 왜 사랑해주는 엄마한테 화를 내는지 모르겠어하고 사과하는 모습에서 많이 변하고 있는 모습이 보인다고 하셨다.

C의 어머니께서도 C가 집에 와서 예전에는 J에게 사과를 해도 잘 안 받아 줬는데 요즘은 금방 사과를 하고 받아주니까 서로 친해져 간다고 했다고 하신다.


0세에서 초등 3학년까지는 인성교육에 중요한 시기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요즘 사회가 한 자녀 가정이 많고 맞벌이하는 가정이 늘다 보니 부모님께서 인성교육에 할애할 시간이 부족한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작가의 이전글 잘못된 방법으로 관심받으려는 아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