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태삼 May 02. 2024

아기한테 화를 내버렸다

육아를 하면서 나의 밑바닥을 다 보게 된다. 내가 이렇게 화가 많은 사람이었나 스스로도 놀랄 때가 많다.


아기가 돌 때쯤 됐을 때였다. 그때는 정말 아기가 이유식만 잘 먹었으면 소원이 없을 정도였다. 직접 만든 이유식도 시판 이유식도 모두 거부했다. 한입도 안 먹겠다고 조그만 입을 꾹 다물었다.


배가 고프면 먹겠지 기다려도 삼시 세 끼를 얼마 먹지도 않고 거부할 때는 미칠 지경이었다. 이유식을 먹지는 않고 촉감놀이 하듯이 만지고 던지는 바람에 식사시간마다 씻기고 옷 갈아입히고 청소하기 바빴다.


그때는 산후우울증도 같이 왔던 것 같다. 이유식을 만들면서 어차피 안 먹을 거 왜 만들고 있나 생각하며 울고, 거의 새것 같은 이유식을 갖다 버리면서 울고, 바닥에 흘린 죽이 잘 닦이지도 않아서 벅벅 문지르면서 또 울었다.


그러던 어느 날, 여느 때처럼 입을 꾹 다문 아기에게 한 입만 먹어보자고 어르고 달래던 중이었다. 그러다 갑자기 울컥해서는 으 유우우우우우우!!!!!!! 하고 화를 내버렸다. 단전에서부터 올라오는 짜증 섞인 목소리였다.


말도 안 통하는 돌쟁이 아기이지만 엄마가 화를 냈다는 것을 다 알아챈 것 같았다. 그 순간 심장이 덜컥하고 떨어지는 느낌을 받았다. 이 조그만 아기에게 화를 내다니. 내가 정말 미쳤구나. 자책하며 다시는 이러지 않으리라 다짐했다.




어느덧 아기가 20개월이 다 되어 간다. 그동안 얼마나 많은 위기의 순간들이 있었는지 모른다. 다행히도 무사히 지나갔다.


그러다 어제 또 일이 터져버렸다.


이유식만 잘 먹으면 소원이 없겠다더니 이제는 잠만 잘 자면 소원이 없겠다로 바뀌었다.


이론적으로는 문제와 해결방안을 이미 알고 있다. 아직도 끊지 못한 쪽쪽이가 깊은 수면을 방해할 것이고, 어린이집 적응 기간이라 잠에서 자주 깰 수 있다는 사실을 빠삭하게 알고 있다. 그러나 이론과 실제는 다르다.


며칠째 새벽마다 깨는 게 루틴이 되었고, 어제도 어김없이 새벽 1시 반에 깨버렸다. 우유라도 먹여서 재우려 했으나 우유를 먹고도 침대에는 절대 안 가겠다고 우겼다. 그때부터 비몽사몽 하던 엄마는 화가 나기 시작했다.


어르고 달래서 침대로 돌아가 누웠지만, 자는 듯하더니 또다시 벌떡 일어나서 거실로 나가겠다고 성화였다. 거실로 안고 나가면서 잠 좀 자라고 버럭 소리를 질렀고 소파에 짐짝 내려놓듯이 아기를 내려놓았다.


그 순간 아기는 큰 충격을 받은 표정이었고 마음이 무너져 내렸다. 화도 낸 주제에 눈물도 줄줄 흘렸다.


잠시 진정을 한 뒤, 다시 침대에 아기와 같이 누웠다. 아기가 알아듣지 못할지라도 주절주절 사과를 했다. 엄마가 화를 내서 미안하다고, 너무 졸려서 화가 났다고, 다시는 안 그러겠다고 미안하다고 반복했다.


아기는 인형을 가지고 놀고 있었는데, 갑자기 미안해란 말을 몇 번이고 따라 했다. 아기는 엄마가 화를 낸 것도, 뒤늦게 미안하다고 하는 것도 다 아는 것 같았다.




왜 이리도 못났을까 계속 자책하게 된다. 화내는 순간의 아기의 표정이 계속 떠올라 마음이 아프다. 


일단은 쌓인 화를 풀기 위해 매운 주꾸미볶음을 주문했다. 화내지 말아야지.






이전 20화 혼밥 하고 싶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