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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최종연 Oct 28. 2022

CHO가 딸에게 알려주는 수시채용

6장  핵심가치를 이해하라

핵심가치의 이해

2000년대 후반부터 2010년대를 거쳐 기업들은 핵심가치를 유행처럼 설정하기 시작하였다. 핵심가치는 다른 이름으로 경영철학, Core Value라고도 한다. 일부 기업들은 경영철학과 핵심가치를 같은 의미로 사용하지만, 어떤 기업들은 경영철학을 더 큰 개념으로 두고 핵심가치를 설정하기도 한다. 그 근원은 새로운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수행하기 위한 비전과 미션 등을 설정하게 되면서, 구성원들이 같은 생각과 행동으로 전략적인 탁월성을 차별화하려는 의도에서 이루어졌다고 본다. 특히 성과가 지속적으로 높은 기업들이 이러한 가치 중심의 경영을 더 중시 여기고 있다. SK그룹은 오래전부터 SKMS라는 이름으로, LG그룹은 LG Way라는 핵심가치를 설정하고 이를 경영기법들과 연계하여 구성원의 성과창출을 위한 행동을 유도하기 위해 활용하고 있다. 다음은 회사의 비전달성과 핵심가치와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그림이다.

핵심가치의 의미

J&J라는 회사가 있다. 최근 코로나19 때 얀센이라는 이름의 백신을 개발하였던 회사이다. J&J는 제약, 의료기기, 소비재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는 의료 관련 기업이다. 이 기업의 특징은 '크레도'라는 핵심가치를 매우 중시 여긴다는 점이다. 주식회사를 구성하는 고객, 직원, 사회, 주주 4개의 이해관계자들에 대한 회사 구성원들의 행동에 대해 명확히 정의하고 이 4개의 이해관계자들 간 이해관계의 충돌이 있을 경우 우선시해야 하는 순위에 대해서도 명확히 정의해 놓고 있다. 재미있는 사실은 우리가 알고 있는 주주가 맨 마지막에 있으며, 가장 앞에 고객, 다름으로 직원, 사회 순으로 우선순위를 정해 놓았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 회사가 실제로 주주가치면에서 AAA의 신용등급을 유지하는 몇 안 되는 기업이라는 것이다.

이와 같이 기업 내에서 모든 구성원이 반드시 지켜야 하는 가치관과 행동에 대해 정의하고 이에 맞는 사람을 뽑고 유지하려는 것이 우량기업들의 특징이다. 그러므로, 지원자들은 반드시 회사의 핵심가치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가지고 채용에 대응해야 할 것이다.

                                              

핵심가치와 인재상이 지원자에게 주는 의미

삼성전자 웹사이트를 보게 되면 핵심가치에 대해 다음과 같은 내용이 정의되어 있다. 핵심가치란 “삼성전자의 기업정신 중에서도 가장 핵심이며 모든 삼성전자인의 사고와 행동에 깊이 체화된 신조로, 삼성이 가장 소중하게 지켜온 가치이자 신념입니다.”

그 의미를 보게 되면 가장 핵심, 사고와 행동에 깊이 체화된, 가장 소중하게 등의 설명이 등장한다. 이와 같이 핵심가치는 삼성인들의 생각과 행동을 지배하는 가장 중요한 정신을 의미하니 그에 대한 이해를 하지 않고 회사에 들어가는 것이 가능할까 싶을 정도로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다. 다음은 삼성전자의 핵심가치이며 이 내용은 항상 영원한 것이 아니라 경영환경의 변화에 따라 1, 2개 정도의 변화가 간혹 이루어지고 있다. 삼성전자의 핵심가치를 잘 살펴보면 사람에 대한 중요성, 최고를 지향하는 점, 항상 변화를 추구하는 점, 윤리적으로 사업을 하는 점, 협력사/고객사와의 상생 등이 강조되고 있다.             

삼성전자 핵심가치



그렇다면 지원자들에게 핵심가치가 직접적으로 왜 중요한지 살펴보자.


1) 기업들의 인재상은 핵심가치를 바탕으로 만들어진다.

앞서 기업들은 비전과 미션을 설정하면서 핵심가치를 수립했다고 한 것처럼, 핵심가치는 일반적으로 기업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구성원들은 행동규범을 담고 있다. 예시의 그림에서 살펴보면 해당 기업은 경영철학 → 핵심가치 → 인재상 → 경영방침 → 미션 → 비전의 순으로 비전 체계도를 갖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결국 예시의 흐름을 보자면 인재상은 ‘핵심가치를 바탕으로 미션을 수행하기 위한 기업 구성원들이 갖추어야 할 역량’으로 볼 수 있다.


2) 자기소개서의 질문 항목은 핵심가치를 바탕으로 만들어진다.

많은 지원자들이 자기소개서의 항목을 자의적으로 해석한다. 심지어 자기소개서의 질문이 비슷하다고 판단되면 과거 지원했던 지원서의 내용을 ‘카피&페이스트’ 하기도 한다. 하지만 실제로 자기소개서의 항목은 핵심가치와 인재상을 바탕으로 만들어진다. 훌륭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질문의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 먼저일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당연히 질문이 의도하는 핵심가치와 인재상의 내용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3) 인적성 검사도 핵심가치와 인재상을 중심으로 만들어진다.

일반적으로 인적성 검사의 ‘적성’ 부분은 수학능력시험이나 IQ Test와 매우 유사하다. 보통 수리, 언어, 공간, 지각 등의 영역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수학능력시험이나 IQ Test와 차이는 전체 점수가 우수한 사람을 선발하는 것이 아니라 지원한 직무에 적합한 영역의 점수가 높은 사람을 선발하기 위한 도구라는 점이다. 따라서 인적성 검사의 ‘적성’ 부분은 기업별로 난이도의 차이가 있을 뿐 시험의 유형은 크게 다르지 않다. 일반적으로 삼성그룹이 가장 어렵고 다른 기업들은 상대적으로 쉽다고 한다. 삼성그룹의 경우 지원자가 너무 많아 모든 지원자들을 면접방식으로 선발하기가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지원자를 스크리닝 하는 데에도 활용도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실제로 코비드 19가 심할 때 면접에 대한 현실적인 어려움으로 적성검사로 배수를 매우 좁힌 사례가 그것이다. 예를 들어 면접대상을 채용인원의 3 배수에서 2배 수로 줄이는 것과 같은 결정이다.

하지만 ‘인성’ 부분은 기업별로 다른 특성을 갖는다. 기업의 전략이 ‘협업’을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라면 당연히 핵심가치와 인재상에 ‘협업’을 바탕으로 하는 행동규범이 포함될 것이고, 인성 검사에 ‘협업’을 측정하는 항목이 다수 포함되게 마련이다. 그렇지만 인성에서는 보고자 하는 부분이 비교적 명확하다. 회사에 들어와 사회적으로 잘 융화할 수 있는지, 성격적인 부분에서 이슈가 있는지, 사고와 행동의 일관성이 있는지 등을 보려고 한다.

 

핵심가치 : 핵심은 사고와 행동방식을 같이 이해하는 것

이와 같이 기업들이 수립한 핵심가치와 이를 바탕으로 한 인재상은 구성원뿐만 아니라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공유되어야 하는 중요한 것이기 때문에, 홈페이지나 기업소개서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해당 자료에서는 그리 어렵지 않게 지원하고자 하는 기업의 핵심가치와 각 핵심가치의 정의, 그리고 행동규범을 볼 수 있다. 대다수의 기업들이 행동규범을 인사평가 항목으로 사용한다. 지원자들은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전에 핵심가치의 정의와 행동규범을 필히 파악하여 이러한 정의들이 무엇을 본인에게 요구하는 것인지에 대해 고민하고 정리할 필요가 있다.

핵심가치는 단순한 가치관이 아니다. 회사의 전 구성원에게 요구하는 일종의 사고와 행동체계이다. 이를 중시 여기는 이유는 가치관이 다른 이는 회사 내에 입사하더라도 회사라는 사회에서 사회화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 즉, 회사는 회사의 기본적인 철학과 일치하는 사람을 뽑아 키우고 싶은 것이다.



* 필진에 대하여 : 본 서는 최종연, 유영복 두 사람의 공동작업으로 준비되었다.

- 최종연 : 경영학박사로 LSMnM에서 11년간 CHO(전무), 액센츄어 코리아에서 인사조직컨설팅리드
  (파트너), 머서에서 부사장으로 근무, 중앙대학교 창업경영대학원 겸임교수

- 유영복 : 법학박사로 어뜨무러차 연구소 대표, 조직문화 및 인사조직 전문가, LS그룹 근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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