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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최종연 Oct 27. 2022

5장  채용의 전체 과정 이해

 #브런치북#대기업채용의비밀#최종연박사

공채와 수시채용의 이해

우선 먼저 이해해야 할 것이 공채와 수시채용의 차이이다. 현재 많은 대기업들이 공채에서 수시채용으로 전환하는 추세이고, 삼성 등을 포함한 기업들은 공채를 유지하는 곳도 많다. 공채와 수시채용의 차이는 학부제와 학과제의 차이로 이해하면 좋을 것이다. 학부로 모집을 하면 일단 우수한 학생들을 모두 모은 후에 전공별로 배치하기 때문에 학부 단위의 우수한 자원의 모집에 용이하다. 공채는 이러한 학부제와 유사한 개념으로 직원을 전사적으로 모집해 특정 부서에 배정하는 모델이다. 수시채용 즉 직무단위 채용을 하게 되면 회사의 브랜드도 중요하지만 그 일을 하려고 하는 지원자 중심으로 경쟁을 하게 되고, 보다 직무 역량 중심으로 인력을 선발하게 되어 전문성이 높은 인력들을 채용할 수 있게 된다. 무엇보다 그 일을 하고자 하는 인력을 선발하게 되어 보다 높은 직무선호도와 전문성을 토대로 직원의 유지가 더 용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수시채용과 공채차이> 

                                                                            

회사의 전체채용과정을 이해하라

수시채용에 따라 회사마다 채용절차가 대동소이해 보이나 실제로는 많은 차이가 나고 있다. 따라서, 회사에서 사람을 채용하는 절차에 대한 전체 시각을 가지고 있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경우는 대응역량에서 많은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유사해 보이는 채용프로세스인 것 같지만 실제로 회사의 채용철학에 많은 차이가 있는 경우를 볼 수 있다.

다음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기업인 삼성과 LG의 채용프로세스이다. 두 회사 모두 큰 차이가 없어 보이나, 실제로는 많은 차이가 나타난다. 삼성의 경우는 직무적합성, 직무적성 검사가 강화되어 있어 보다 직무중심적, 업무중심적이라는 것이 드러나 보인다. 또한 직무적성 검사가 실질적인 당락에 매우 크게 영향을 주기 때문에 GSAT에 대한 상당한 준비가 필요하다.

LG의 경우도 인적성검사 내에 직무적성을 포함하고 있으나 LG Way에 기반한 인성에 대한 비중이 삼성에 비해 더 높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최근 수시채용으로 전환하면서 채용전환형 인턴을 운영하고 있고 여기서 5~10% 정도가 탈락할 수 있다.

이와 같이 과거 공채에서는 회사마다의 특성이 많이 반영되기 어려웠는데 수시채용의 확대에 따라 직무 사례 면접 등 다양한 채용 방법들을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회사마다의 채용 프로세스와 이렇게 디자인된 이유 등에 대해 잘 이해해야 적절한 대응이 가능할 것이다.


< 삼성-LG 채용 프로세스 >


채용방법의 목적에 대해 이해하라

위에서 언급한 삼성과 LG의 사례처럼 채용 과정에서 다양한 채용기법들이 활용된다. 물론 이러한 단계별 방법들이 여러 번 지원하여 경험하게 되어 점차 그 내용을 학습해 갈 수 있으나, 그러기에는 지원의 기회들이 그다지 많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채용방법들과 활용되는 기준에 대해 최소한의 이해만으로도 지원과정을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채용프로세스를 살펴보면 특히 대기업의 경우에는 너무 많은 지원이 이루어지므로 허들을 두어 점차 단계별로 지원자 풀을 줄여가는 방법을 쓰고 있다. 따라서, 각각의 단계별로 주안점을 두고 있는 기준에 최대한 충실하게 대응하여야 개별 단계를 뛰어 넘어 채용확율을 높일 수 있다. 다음은 채용 시 활용되는 주요 기법들이며, 이의 목적과 주요 내용에 대해 정리된 내용이다.


<전체 채용 프로세스>

회사의 핵심가치와 인재상을 파악하라.

회사에 지원하면서 필요한 부분이 회사의 핵심가치와 인재상에 대한 이해이다. 실제 회사는 회사의 역사, 가치관, 전략 등이 반영된 회사의 핵심가치와 인재상을 보유하고 있다. 실제로 회사는 핵심가치와 이에 기반한 인재상을 토대로 채용하고자 하는 인재에 대한 정의를 하고 이를 채용을 포함한 전체 인사제도에 활용하고 있다.

특히 기업을 조직행동론 관점에서 바라볼 때 하나의 사회로 볼 수 있고, 이 사회의 새로운 구성원을 선발하는데 있어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잠재성이 있는 이들과 함께 하고 싶어한다.

예를 들어 필자의 다양한 컨설팅 경험을 토대로 기업들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특징을 보면 그 그룹, 회사에만 있는 독특함을 발견할 수 있다. 삼성은 꼼꼼함, 스마트함, LG는 인간적, 성실함, 현대는 도전적, 공격적인 특징들이 있다. 이러한 부분은 회사에 입사하여 생활하면서 더욱 강화되는 측면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회사가 지향하는 가치관과 잘 맞을 수 있는 사람을 채용하고 싶어한다. 또한 회사의 설립이념, 창업자의 철학 등이 반영되어 있다.

현대계열사에서 일을 할 때 모든 사람들이 이구동성으로 언급하는 말은 정주영 회장이 평소에 했던 몇 가지 질문들이 있는데, 이 부분이 현대의 성격을 그대로 보여주는 면이 있다. “해 보긴 했어?” “안 된다고 말하지 말라.” 등이다. 따라서 회사의 인재상에 대한 파악을 통해 회사에서 어떤 인재를 선발하려고 하는지 그 기준에 대해 이해하고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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