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현정 Feb 07. 2024

12. 번아웃을 보내고나서

태풍의 눈에 벗어나 부서진 나의 것들

번아웃 기간동안에는 고요하다.     


무풍지대에 들어선 것처럼.

태풍의 눈에서 있었던 것처럼

모든것이 의욕없이, 변화없이

게으름에 뒹굴거리며 ㅡ

너무나도 별 거 없는 일상을 보내왔다.     


그리고 이 기간을 벗어나고 나면

나의 섣부른 행동에 뒷수습하기 바쁘다.     


제일 큰 예를 들자면 퇴사일 것이다.

(직장인들은 말이다.)     


열심히 일을 했으니 쉬는 것이 맞다.

보통은 휴가를 가거나 퇴사를 하더라고 계획이 있다.

아몰랑을 시전하면서 갑자기 그만둔 나는

그 뒷감당의 몫은 내가 짊어져야한다는 걸 깜빡했다.     


고요했던 기간을 보내고 나니

몰아치는 바람과 지금까지 멈춰있었던 나의 일상이

재가동되는데 버거웠다.

한편으로는 개운하기도 했다.

후회도 엄청 했다.     


그런데, 후회를 발판 삼아 나아가면 됐다.  

   

잘 보내준 번아웃의 시기는

나를 단단하게 해줬다.     


한번 가버린 번아웃은 나에게 다시 찾아오지 않았다.  

   

그 시간들을 소중하게 생각하라.

의외로 그 시간들이 나쁘지 않았다는 것을

깨닫는데는 오래 걸리지는 않았다.     


나만의 시간을 쥐여주고,

나를 쉬게 해주는 감사한 시간.    

 

행복했던 시간으로 기억한다.     


섣부른 선택이었다 할지라도 

내가 한 선택에 후회보단 새로운 길의 개척으로 생각하고,     


과감한 선택을 하지 않았음에

번아웃을 잘 넘겨 다시 일상으로 복귀하는데

차질이 없었음을 생각하면 된다.    

 

말 장난이라고 생각할 수 있으나,

이말이, 이 생각이 일상으로 돌아온 당신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전 12화 11. 내가 이상하다는 생각.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