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 질문 이렇게 하세요
1. 그림책을 읽는다.
2. 제시된 예시 질문을 골라 묻는다.
3.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으로 연결한다.
그림책을 선택하면 부모가 먼저 살펴봅니다. 그 후 그림책 소개 글을 읽습니다. 그림책 소개 글에는 간단한 줄거리와 특징, 짧은 비평을 담았습니다. 글을 읽으며 책의 내용을 다시 한번 복기하고 자기 생각을 정리합니다. 이제 아이의 발달단계와 특성에 맞는 질문을 선택합니다. 질문은 한 번 책을 읽을 때 두 개면 충분합니다. 아이가 질문과 대답을 즐거워한다면 충분히 더 할 수 있겠죠. 이해질문이라면 책 읽는 중간에, 생각질문이라면 책을 읽은 후에 하면 됩니다. 물론 이해질문, 생각질문 모두 책 읽기가 완전히 끝난 뒤에 해도 되지요. 만약 아이가 질문에 관심이 없다면 대답을 무리하게 요구하지 않습니다. 아이의 상태나 흥미 정도에 따라서 융통성 있게 운영합니다. 책에서 고른 질문을 던진 뒤 바로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으로 넘어갑니다. 즉, 책에 나온 질문은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을 위한 마중물인 셈이에요.
질문을 하나 선택했으면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꼬꼬질)으로 이어갑니다. 먼저 부모가 질문을 던지면 아이가 대답하고, 아이의 대답에 다시 부모가 재질문합니다. 이 과정을 반복하여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을 합니다. 질문에 “왜?”라는 질문을 할 수도 있고, 대답 자체의 당위성을 물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대답을 보완하는 질문, 대답과 연관된 다른 분야의 질문도 가능합니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을 처음 시작할 때에는 3~4번 정도가 적당합니다. 너무 많은 질문은 아이를 피곤하게 만들고 그림책으로부터 멀어지게 합니다. 아이가 질문에 익숙해지고 대화를 즐거워한다면 차차 횟수를 늘려가도록 합니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이 어렵다면 “왜?”질문만으로도 가능합니다. 아이의 대답에 “왜?”만 붙여서 재질문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에 익숙해지면 점차 질문의 영역을 확장시켜 나갑니다.
[예시]『왕이 된 호랑이』
질문(브런치글에서 제시한 질문목록 중 하나를 보고 고른 질문): 호랑이는 모든 동물이 변화가 필요하다고 외친다고 했어. 그 말이 사실일까?
대답: 호랑이의 말은 거짓말인 것 같아요.
(꼬꼬질1): 왜 거짓말이라고 생각해?
대답: 그냥 원래 왕이 되고 싶었던 것 같아요. 사자가 부러워서요.
(꼬꼬질2): 왜 사자가 부러웠을까?
대답: 왕은 자기 하고 싶은 것 마음대로 할 수 있으니까요.
(꼬꼬질3): 왕은 정말 마음대로 할 수 있을까? 왕이 마음대로 한다면 어떤 일이 생길까?
대답: 왕만 행복하고 백성들은 고통받을 것 같아요.
질문은 블룸의 사고수준 질문법을 바탕으로 생성했습니다. 블룸은 기억, 이해, 적용, 분석, 평가, 창의의 6가지 사고 수준으로 인지 과정을 분류했습니다. 기억질문은 정보의 내용을 떠올리고 회상하게 하는 질문이며, 이해질문은 정보의 의미를 알고 자신의 언어로 바꾸어 설명하게 하는 질문입니다. 적용질문은 정보를 새로운 상황에서 사용하게 하는 질문이며, 분석질문은 정보를 작은 것으로 해체하여 조사하고 살펴보게 하는 질문입니다. 평가질문은 정보의 쓰임새와 가치에 관해 대해 판단을 내리게 하는 질문이며, 창의질문은 정보를 다른 정보와 조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게 하는 질문입니다.
실제 그림책 질문을 만들다 보면 질문들의 경계가 불분명한 경우가 많습니다. 한 질문이 여러 단계에 걸쳐있기도 하고요. 이 글에서는 처음 보는 사람도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블룸의 6가지 사고 수준 질문법을 기초로 하여 크게 2단계로 질문을 나누었습니다. 기억, 이해, 적용 질문을 합하여 이해질문이라 하고, 분석, 평가, 창의질문을 생각질문으로 통합하였습니다. 이해질문과 생각질문은 수준에서 차이가 있으며, 생각질문이 더욱 고차원적인 수준이므로 아이의 나이와 발달단계에 따라서 적절히 선택합니다. 단계별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예시]『왕이 되고 싶었던 호랑이』
1. 이해질문
· 왜 호랑이는 모든 동물이 변화가 필요하다고 외친다고 말할까?
· 호랑이와 호랑이의 아내는 왜 서로의 말에 귀 기울이지 않을까?
· 정글의 모든 동물은 왜 싸움에 끼어들었을까?
2. 생각질문
· 만약 내가 속한 집단에서 싸움이 난다면 호랑이와 사자, 동물들 중 어디에 가까울까?
· 우리는 왜 욕심이 생기고 조절하기가 힘들까?
· 진정한 왕이란 어떤 사람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