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TV 시청에는 긍정적인 효과만 있는 것은 아니다

by 최환규

퇴직 후 일상은 여유롭다. 직장에 다닐 때 간절히 바랐던 여유 시간이지만 퇴직 후에는 오히려 골칫거리가 될 수 있다. 이때 퇴직자와 함께할 가능성이 큰 것이 TV이다. 통계 자료에 따르면 퇴직 후 하루에 3~5시간 정도 TV를 시청하는 경우가 많다고 알려져 있다. 이는 뉴스, 드라마, 영화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70세 이상 고령층의 경우 TV 시청 시간이 꾸준히 늘어난 것으로 조사되었다. 상대적으로 시력이 좋고 휴대전화를 활용이 가능한 퇴직자는 휴대전화를 활용하면서 여유 시간을 보낼 수 있지만, 노화로 휴대전화 사용이 불편하거나 어려운 퇴직자의 경우 TV에 의존하는 시간이 늘 수밖에 없다.


퇴직 후 TV 시청 시간이 증가하는 주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유 시간이 늘었기 때문이다. 퇴직 후 일에서 벗어나면서 여가 시간이 많아져 TV 시청 시간이 늘어나게 된다. 둘째, 정보 습득 때문이다. 외부 활동이 줄어들면서 TV를 시청하면서 뉴스나 다큐멘터리를 통해 세상의 변화와 정보를 얻으면서 사회적으로 고립되는 상황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취미 개발 때문이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새로운 취미를 찾거나 기존의 취미를 더욱 깊이 탐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넷째, 정서적 안정 때문이다. TV 프로그램 중 드라마나 영화, 예능 프로그램 중에는 감정적인 안정감을 주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이런 요소들이 결합되면서 퇴직 후 TV 시청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TV 시청을 즐기는 이유 중에는 TV 시청을 위해 별다른 노력을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신체 활동처럼 자신이 주도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하는 활동과 달리 TV 시청을 위해서는 그저 전원을 켜고 보고 싶은 채널만 맞추고 나면 그 다음에는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원하는 프로그램을 시청할 수 있기 TV 시청은 퇴직자가 별다른 비용과 노력을 들이지 않고도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TV 시청에는 부작용이 따른다. 이런 부작용은 퇴직자에게만 해당하지 않고 모든 연령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주요 부작용은 다음과 같다.


1. 건강 문제이다

TV를 시청하는 동안에는 신체 활동이 필요 없다. 그저 원하는 시간만큼 앉아서 화면만 쳐다보면 되기 때문에 신체 활동이 줄어들고, 이에 따라 칼로리 소모도 줄어들면서 비난의 위험이 커질 수 있다. 특히 TV를 시청하면서 군것질도 한다면 비만의 위험은 훨씬 커진다. 신체 활동 부족은 심장 건강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면서 고혈압이나 당뇨병과 같은 만성 질환의 위험도 커진다. 또한, 오래 앉아 있는 자세로 인해 근육 및 관절의 움직임이 줄어들면서 근육이나 관절과 같은 곳이 약해지거나 근골격계에 문제가 일어날 수 있다.

2. 사회적 관계의 문제이다

TV 시청에 몰두하게 되면 가족이나 지인과의 대화가 줄어들면서 사회적 관계가 약해질 수 있다. 또한, TV 프로그램에서 보여주는 비현실적인 장면이나 상황이 실제 삶에 대해 왜곡된 기대를 하게 만들거나 자신의 삶을 부정적으로 바라보게 만들기도 한다. 이와 함께 TV에서 접하는 정보가 편향되거나 왜곡될 수 있어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이 감소할 수 있다.

과도한 TV 시청은 사회적 고립감을 높이고 정서적 안정을 해칠 수 있다. 이는 우울증이나 불안 증상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또한, TV 시청에 지나치게 몰입하면 주의 집중력이 떨어지고, 비판적 사고 능력이 감소할 수 있다, 특히, 지나치게 자극적인 콘텐츠에 노출되면 스트레스 수준 또한 높아지게 된다. 이와 함께 밤늦게까지 TV를 시청하면 수면 패턴이 방해를 받아 수면이 질이 떨어질 수 있다.


3. 시간 관리 문제이다

TV 프로그램이나 영화에 몰입하게 되면 시간의 흐름을 인식하지 못하게 된다. 한 편을 보다가 다음 편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아 예상보다 오랜 시간을 소비할 수 있다. 또한, 시청자에게 매력적이고 즉각적인 즐거움을 제공하기 때문에 중요한 일이나 계획보다 TV 시청을 우선시하게 되면서 중요한 일정을 미루거나 소홀히 하게 될 수 있다. 이로 인해 일상적인 루틴이 파괴될 수 있다.


퇴직자들이 TV를 시청하는 목적은 다양하다. 영화, 드라마, 스포츠나 예능 프로그램 등을 통해 여가를 즐기고, 좋아하는 팀이나 선수의 경기를 관람하면서 승리의 기쁨을 누리기도 하고 뉴스 프로그램을 통해 최신 소식이나 사회적 이슈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한. 다큐멘터리나 역사 프로그램 그리고 강의 등을 통해 새로운 지식이나 취미를 배울 수 있고.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TV를 시청하며 대화의 소재로 삼기도 한다.

TV 시청에는 분명히 긍정적인 영향이 있다. TV를 시청하면서 부정적인 영향을 줄이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이 필요하다. 첫째, 시청 시간을 제한할 필요가 있다. 하루 TV 시청 시간을 정해놓고 그 시간을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둘째, 신체 활동을 병행할 필요가 있다. TV를 볼 때,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운동을 함께 하면서 신체 활동을 유지하는 것이다. 셋째,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다. 독서, 산책, 취미 활동 등을 통해 TV 시청 외의 시간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이렇게 TV를 오랫동안 시청할 때 일어날 수 있는 여러 문제를 인식하고 적절한 대처 방법을 실천한다면 TV 시청은 퇴직자에게 한가한 시간을 즐기는 유익한 도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keyword
이전 25화퇴직자에게 중요한 것은 돈일까 건강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