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송알송알 Sep 02. 2023

달 보러 가자. 마당으로!

마당에서 슈퍼블루문을 보았다


“왜 블루문인거지?”

“가장자리가 푸르스름한 것 같기도 하고, 잘 모르겠다.”

“지난번 레드문은 정말 빨갛던데, 블루문은 아니구나.”

“그런데 크긴 크다.”


키움히어로즈와 SSG 랜더스의  야구 경기 중계를 보고 있었다. 나는 키움히어로즈 팬이다. 8회 초까지 이기고 있던 우리 팀이 8회 말 동점 홈런을 허용하고 연장전에 들어갔다. 이번 시즌 우리 팀의 8회는 처참하다. 지고 있으면 당연히 질 것 같고 이기고 있어도 불안하다. 이기고 있다가도 열 경기 중 여덟에서 아홉 경기를 역전당한 것 같다. 지난 8월 24일 경기에서 삼성라이온즈는 6회부터 승리투수조를 마운드에 올렸다. 불펜투수들은 2개 그룹으로 나뉜다. 이기고 있는 경기의 승리를 책이지는 승리투수조와 지고 있는 경기를 마무리하는 추격조가 있다. 그날 삼성라이온즈는  6회 초에 4 실점을 하고 지고 있었다. 삼성은 키움히어로즈 쪽으로 분위기가 넘어간 상황에서 승리투수조들을 가동했고 그 작전은 성공했다. 키움히어로즈는 8회에 만루홈런을 맞고 역전패했다. 히어로즈의 8회는 역전하기에 딱 좋다는 것을 상대팀도 안다. 번번이 이런 일이 생기니 응원하는 나도 8회가 불안하다. 오늘도 또 그런 날인가?


푸닥거리라도 해야 하나. 달님에게라도 빌어야 하나. 문득 오늘밤이 슈퍼블루문이 뜨는 날이라는 것이 떠올랐다. 이번에 보지 못하면 14년 뒤에나 볼 수 있다나. 야구를 보며 응원을 하는 것보다 달님에게 비는 것이 더 낫지 않을까. 마당 돌계단에 남편과 앉아 달을 보았다.


“블루문인지 뭔지 모르겠는데 달이 참 잘 보인다.”

“저기, 달 오른쪽에 유난히 반짝이는 별이 있네? 무슨 별일까?”

“당연히 나는 모르지. 헤헤헤”


우리 부부는 집돌이와 집순이이고 귀차니스트이다. 예전 아파트에 살 때 달구경을 제대로 한 적이 없다. 평소에 달을 보지 않는다고 해도 추석에는 한 번쯤 하늘을 우러러 달님에게 인사를 하는 게 인지상정이다. 우리 집 베란다에서는 추석에도 달이 보이지 않았고 달을 보려면 아파트 놀이터에라도 나가야 하는데 그걸 못했다. 집 밖으로 나가려면 꽃단장은 안 해도 눈곱은 떼어야 하고 옷도 챙겨 입어야 한다. 가끔 겉옷인지 잠옷인지 헷갈리는 옷을 입고 나오는 주민들도 있지만 잠옷 입고 복도로 나가는 것도 신경 쓰이는데 놀이터까지 나가려면 옷을 갖춰 입어야 한다. 귀찮기 그지없다. 어찌어찌해서 집밖으로 나가도 달을 볼 수 있는 확률이 100%가 되지 않는다. 도시에는 달을 가리는 고층 건물이 많다. 핑곗거리도 많은데 우리 부부가 달을 보겠다고 애쓸 리가 없다. 그래서 매 번 남들이 올려주는 보름달 사진을 보며 감탄만 했는데 올 추석은 마당에서 달 보며 소원을 빌 수 있겠다. 달님아, 기다려 봐요. 이번에는 소원 한 번 빌어볼랑게요.


“현관문만 열고 나오기만 해도 달을 볼 수 있으니 참 좋다. 그지?”

“그래. 좋다, 좋아”

“좋다면서 벌써 들어가?”

“야구 마저 보려고.”


내가 달을 보며 감탄하고 있는 사이에 키움히어로즈 선수들이 12회 초에 6 득점을 하고 이겼다. 12회 연장 승부 끝에 얻은 귀한 승리다. 어머나, 세상에나. 달구경에 푹 빠져 이기게 해달라고 달에게 빌지 않았는데 나의 영웅들이 해냈다. 이런 경기는 야구장에서 소리소리 지르며 옆자리에 있는 사람들과 하이파이브를 하면서 보면 더 재미있는데… 문경에서 야구 한 번 보려면 작정을 해야 한다. 경기는 대개 저녁 10시쯤 끝나니 당일로는 안되니 쉽지 않다. 야구장에 가서 야구 보고 싶다.


“블루문이 푸른 달이 아니라 한 달에 두 번째 뜨는 보름달을 말하는 거래.”

“어쩐지. ”

“아까 말이야. 달 옆에 2시 방향에 유난히 밝은 별이 있었잖아. 그거 토성이래.”

“정말? 우리가 토성을 본 거야? 맨 눈으로 말이지? 멋지다.”


그래, 나는 야구 직관대신 달과 하늘을 얻은 거다. 됐다, 뭐. 하하하하.

보름달 뜰 때마다 소원을 야무지게 빌어야겠다. 달님, 제 소원 들어주실 거죠?  어쩌면 나는 야구직관을 소원으로 빌지도 모른다.


#문경일기 #20230831

매거진의 이전글 꽃들이 내게 울지 마라고 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