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동 김종남 Feb 19. 2023

'날마다 108배' 하고 있나요?

삶이 실리지 않는 말은 헛말이 된다

 지금도 108배를 날마다 하느냐고 누군가 묻는다. 

 몇년 전 그때 하루도 빼지않고 2년이 넘도록 계속했으니 그럴만도하다.

결국 몇차례 근육통을 앓은 후 하루 18배로 줄어들었다.

지금은 18배 대신 스트레칭과 맨발걷기를 한다. (2024.01.08.)



‘108배’를 1년 동안 하루도 빼지 않고 해 본 적 있는가? 108배는 온몸 운동이자 마음 다스리기 수행이다. 온몸을 굽히고 펴는 운동을 20여 분 계속해야 108배가 된다. 아무리 추운 겨울에도 10번만 엎드렸다 일어서기를 하면 땀이 나기 시작한다. 번뇌도 잠시 멀어진다. 어떻게 ‘매일 108배’를 할 수 있게 되었는가. 하루아침에 이뤄질 수 있는 사건은 아니다. 


당초 ‘하루 50배쯤’으로 시작했었다. ‘마음 다스리기’ 수행이었다. 그때 마음고통을 겪고 있었던 어려운 현실에서 벗어나려 ‘마음 비우기’ 절을 올렸다. 어느 날은 30배, 어느 날은 50배, 그러면서 서서히 108배까지 절 수를 늘려갈 참이었다. 그러나 어정쩡하게 정해 놓은 결심은 이뤄질 수 없다. 어떤 날은 바쁘다고 20배, 어떤 날은 피곤하다고 30배, 어느 날은 전날 못한 것 보충한다고 50~60배, 그러다 며칠씩 빠지면서 100일도 못 채운 채 없던 일이 되었다. 


실제 절을 열심히 하다 보면 세상일도 잘 풀린다. 몇 년 가슴을 조이던 난제가 어느 날 풀렸다. 2015년 새해 아침, 매일 108번 꼭꼭 채워서 하기로 다짐했다. 그때까지 하던 다른 아침운동은 다 중단했다. 여행 갔을 때도 거르지 않았다. 여관에서도 새벽 5시 반쯤 일어나 맨바닥에 이불 깔아놓고 절했다. 곁에서 자는 사람도 모른다. 


집에서는 새벽 5시 45분 시작하는 불교 TV ‘백팔배 대참회문; 옷과 음식을 주고 세상을 살게 해 준 선조, 자연의 은혜에 대한 감사, 참회, 발원의 구절’을 들으며 절을 한다. 한 구절만 외우고 새겨도 “종교를 초월해 몸과 마음을 건강하고 평화롭게…, 본래 참마음 찾는 소중한 시간”이 느껴지고 마음이 편안해진다.

 

당연히, 날마다 빼지 않고 108배를 계속하는 건 쉽지 않았다. 감기에 걸려, 허리가 아파, 무릎이 쑤셔 하루 이틀쯤 건너뛰고 싶을 때도 많았다. 그걸 참아 낼 수 있게된 계기가 있었다. 취업준비생들에게 멘토 활동을 하던 때였다. 어느 날 나의 멘티였던 취업준비생이 직장을 얻게 되었다며 멘토인 나에게 점심을 냈다. 즐거운 마음으로 같이 밥을 먹던 중 멘티가 “건강을 위해 하루 108배를 시작했다”는 얘기를 했다. ‘대단하다’라고 칭찬해주었다.


그후에도 ‘계속 잘하라!’라고 격려해 주었다. 바쁜 초년 직장 생활하면서 날마다 108배를 한다는 건 정말 대단한 일이다. 그러다 갑자기 ‘선배인 나는 실천 안하면서 후배에게 실천하라 권할 수 있나?’ 부끄러운 생각이 들었다. 삶이 실리지 않는 말은 빈말이 된다. 덕분에 날마다 108배를 하는 추진력을 얻었다.      2015.05.30.

      요즘은 맨발걷기가 대세다. 담양 메타세퀘이어 맨발길.

이전 07화 '빈둥거리며' 삶의 의미 찾았나요?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