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구리 Nov 14. 2023

4개월 동안 A형 독감 두 번 걸렸다.

코로나 보다 독한 독감. 올해 8월에 한번, 11월에 한번. 두 번이나 걸렸다.


첫 번째 여름독감


나의 퇴사를 부추긴 잊을 수 없는 여름독감. 번아웃이 온 나에게 독감은 퇴사라는 골인을 시켜줬더랬지.  


1. 열나기 시작하다


첫째 날~둘째 날(타미플루 복용 직전까지) 열은 39~40도를 오갔다. 첫째 날 고열에 얼굴이 벌게져서 일을 하다 급한 대로 회사 근처 이비인후과로 갔다. 코로나를 4월에 겪었다고 하니 아무런 검사도 하지 않고 인후통약만 주더라는... 다음날도 열이 심해 집 근처 내과에 갔다. 그곳에서도 코로검사권유 말고는 별다른 말이 없었다. 이 정도로 아팠던 적이 없었던 나는 자진해서 독감 검사를 요청했고 A형 독감판정을 받았다. 거의 48시간이 근접해서야 독감이라는 걸 알아서 고열을 쌩으로 겪었다. 하지만 이틀 동안 열이 났었던 건 시작에 불과했다.


2. 편도가 부어서 숨이 안 쉬어지다


타미플루를 두 번 정도 먹으니 열이 내려갔다. 열이 내려 살겠다 싶었 그날 저녁, 자려고 누웠는데 숨이 쉬어지지 않았다. 잘 때는 숨을 깊이 마셨다 쉬었다 해야 하는데 숨을 마실 때 편도가 부어서 숨이 턱 막혀 버렸다. 뜬 눈으로 버티다가 나도 모르게 졸려서 끔뻑. 호흡이 저절로 길 들어가면 숨이 턱. 그렇게 한숨도 못 자고 아침이 왔다. 아픈데 잠을 잘 수 없는 새벽의 조용한 8시간은 정말 괴로웠다.


3. 결국 병원에 재방문하다


처음에 타미플루와 함께 받았던 감기약. 독감은 증상이 바뀔 수 있다고 들었는데 정말 그랬다. 초창기엔 콧물과 열이라고 설명하니 해당증상 관련 약만 받아서 도저히 버틸 수 없었다.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목이랑 코가 너무 부어서 잠도 못 잤다고 하니 약을 다시 처방해 주고 오늘부턴 타미플루와 함께 새로 받은 약을 먹으라고 했다. 받은 약을 먹고 낮잠이라도 자려고 했는데 역시나 잘 때의 들숨날숨이 쉬어지지 않았고 두 번째 약을 먹고 나서야 그날 저녁부터 잠을 잘 수 있었다.


4. 타미플루 5일 먹기는 힘들다


12시간 간격으로 시간을 맞춰먹어야지, 약은 독하지. 나중엔 4~5일 차는 기운만 없지 열과 인후통은 사라져서 약을 먹고 싶지도 않았지만 반드시 5일 치를 다 먹으라는 말에 시간 맞춰 삼켜야 했다. 결혼 후 남편과 아이만 독감에 걸리고 나는 처음이었는데 다음부턴 가족 누가 걸리던지 타미플루보단 A형 독감 증상을 빠르게 회복시킨다는 페라미플루 수액을 맞아야겠다고 생각했다. (의학적 지식이 없는 일반인의 체험기입니다)


두 번째 겨울독감


아이가 며칠 잠을 뒤척였다. 나중에 보니 열이 39~40도. 목감기라고 생각한 나였지만 병원에서는 열이 안 떨어지면 다음날 꼭 다시 오라고 말해주었고 다음날 가서 검사해 보니 A형 독감이었다. 그러고 나서는 바로 소아과에서 페라미플루 수액을 맞았고 아이는 이틀정도만 열로 고생하고 수액을 맞고 2시간 뒤부터 팔팔하게 돌아왔다. 간호사분이 수액을 놓을 때 말했다.


"너는 이제 조금 있으면 쌩쌩해질 거야~ 이제 엄마 아빠가 며칠뒤 기운이 없으실걸~~ 내가 봤을 땐 엄마가 위험해 보이는데.. 아이고.."


맞다. 난 그 당시 목이 좀 부어서 쉰소리가 나오고 있었다. 하지만 난 8월에 독감을 겪었기에


"전 독감에 걸렸었어요 8월에."라고 말하니


"독감도 코로나처럼 자꾸 변이가 되는 거라 또 걸릴 수 있어요."라고 말씀하셨다.


1. 목이 칼칼하고 기운이 없다


여름독감은 열부터 빡 났지만 이번에는 꼭 감기처럼 슬금슬금 찾아왔다. 아이를 케어하는 내내 나도 같이 기운이 없고 목이 좀 아팠다. 며칠 전 목감기를 앓은 남편에게 옮았다고만 생각했다. 홈트를 하려고 몸을 움직이는데 어제까지 잘만 했던 운동에 몸이 반응을 하지 않고 결국은 3분도 안 돼서 티브이를 꺼버렸다. 한 번도 운동중간에 꺼버린 적이 없었는데... 독감의 기운에 몸이 운동을 못하게 막았었나 보다. 어느새 목은 점점  그은 것 같은 통증이 생기기 시작했다.


2. 열이 시작되다


아이가 수액을 맞은 다음날 새벽, 나는 열이 나기 시작했고 독감이라는 걸 느꼈다. 여름독감보단 덜 심한 38.5도였지만 독감의 무서움을 알기에 일요일이었지만 바로 병원을 찾아보았다. 동네 내과는 전부 휴무였고 소아과 두 곳만 열려 있었다. 성인도 진료가능한지를 여쭈어보고 소아과로 달려갔다.


3. 4개월 만에 독감에 또 걸리 다니...


"A형 독감입니다. 여기 두줄 보이시죠? 타미플루랑 목감기약 처방해 드릴게요 괜찮으시죠?"


"아 저... 수액으로 맞고 싶어요..."


그렇게 우리 집은 이틀 동안 아이 18만 원. 나 17만 원의 병원비용을 지불했다. 독감 수액은 실비보험에 가입되어 있으면 청구가 가능하다는 걸 검색해 두었기에 보험회사에 청구를 해 둔 상태이다.


4. 아이는 바로 쌩쌩해졌는데 난 왜 이러지?


수액을 맞은 당일. 점차 회복될 줄 알았다. 하지만 그날밤. 고열을 미처 덜 겪어서 그런지 미친듯한 오이 시작되었다. 평소 입고 있던 반바지와 반팔티로는 맨몸으로 찬물에 들어간 느낌이었다. 반팔을 벗고 두꺼운 고무줄바지, 리스를 입고 수면양말을 신었다. 이불밖으로 나오면 몸이 덜덜 떨려 남편에게 부탁해 내 몸위로 이불을 4겹이나 쌓아 올렸다. 그렇게 했는데도 5분에 한 번씩 몸이 달달달달 떨리 저절로 "으으으으~!!" 신음소리가 나왔다. 결국 전기장판까지 깔고 나서야 잠이 들었고 새벽 4~5시가 돼서 열이 다 올랐는지 오한이 사라졌다. 이불을 하나하나 던져내고 다시 잠이 들었다.


4. 그래도 겨울독감이 나았다.


수액 덕분인지, 여름독감과 겨울독감의 성질 차이인지는 모르겠지만 겨울독감이 수월했다. 독감은 다시는 걸리고 싶지 않았는데 4개월 만에 두 번째 독감에 걸려버렸다... 독감 3일 차, 오후 1시까지도 끔벅끔벅 졸다가 겨우 밥을 먹고 일상의 회복을 위해 이 글을 써보았다.  


★속보: 글을 쓴날 저녁, 남편도 독감에 걸렸다. 여름독감은 독했지만 혼자 걸렸는데, 전염성은 겨울독감이 더 강했다. 


★독감에 도움이 됐던 먹거리

이온음료. 아픈 목을 부드럽게 쓰다듬어 주며 내려가 흡수도 빠르게 된다.

순댓국, 설렁탕 같은 국물음식. 입맛이 없는데 따뜻한 국물을 마시면 목도 위로받고 몸도 따뜻해진다.



이전 02화 남편과 나는 다른 세계에 살고 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