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중: 춤사위
농검은 검을 희롱한다는 의미이며 검을 잡기 전 손을 내밀어 어르는 춤사위입니다.
농구는 공을 희롱한다는 뜻으로 공을 잡기 전 또는 던지기 전에 어르는 춤사위입니다.
농화이무는 꽃을 희롱한다는 뜻으로 꽃을 잡기 전 달래는 춤사위입니다.
춤을 시작한다는 의미의 무작은 두 팔을 양 옆으로 나란히 펴 드는 춤사위입니다.
소매를 흔든다는 뜻의 도수아는 한 팔씩 위로 떨쳐 뿌려 머리 위로 드는 춤사위입니다.
무용수의 오른팔, 왼팔 순서로 이어집니다.
비리는 날아오르듯 발을 가볍게 딛으며 춤을 춘다는 뜻입니다.
발을 디디며 양팔을 위아래로 힘차게 활개치듯 한삼을 뿌려 새가 날아오르는 모습을 표현합니다.
봄에 날개짓하는 앵무새를 표현한 정재 춘앵전에서 볼 수 있습니다.
걸음을 좌우로 옮기며 양손을 아래로 내렸다가 위로 떨쳐 뿌려 머리 위로 드는 춤동작입니다.
비리와 마찬가지로 춘앵전에서 확인할 수 있는 춤사위입니다.
손을 아래로 내렸다가 위로 떨쳐 뿌려 머리 위로 들었다가 다시 아래로 떨쳐 뿌려 뒤로 여미는 춤사위입니다.
사예거와의 차이는 좌우팔을 각각 순차적으로 춥니다.
비리, 사예거와 마찬가지로 춘앵전에서 볼 수 있는 춤사위입니다.
수수쌍불은 손을 아래로 내렸다가 떨쳐 뿌린다는 뜻입니다.
비리, 사예거, 소수수와 같이 춘앵전에 적용되며, 향령무(쇠방울을 양손에 달고 추는 향약정재)에도 나타납니다.
수양수오방무는 버드나무 가지처럼 팔을 휘두르며 오방(동서남북 그리고 중앙)에서 춤을 춘다는 뜻입니다.
복잡하여 입체적인 춤사위로 처용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수고저는 소매를 위아래로 움직인다는 뜻입니다.
두 팔을 위로 떨쳐 뿌려 한손은 입 가까이 들고 다른 한손은 옆으로 펴 들고 양 손의 높낮이를 달리하여 위아래로 흔드는 춤사위입니다.
한 팔은 입 가까이에 다른 한 팔은 옆으로 펴서 향령을 흔드는 춤동작입니다.
향령무에서 볼 수 있습니다.
합정수는 손을 합하여 든다는 뜻입니다.
양팔을 옆으로 나란히 펴들고 향령을 흔드는 춤사위로 향령무에서 볼 수 있습니다.
한 팔은 입 가까이 대고 다른 한 팔은 아래로 늘어뜨려 향령을 흔드는 춤사위입니다.
좌정수우정수와 마찬가지로 향령무에서 볼 수 있습니다.
집검은 검을 잡는다는 의미로 바닥에 있는 검을 어르다가 집은 춤사위입니다.
팔수이무는 여덟 팔자 모양으로 춤을 춘다는 뜻입니다.
두 팔을 둥글게 휘두르며 한자 팔 모양을 상징적으로 표현합니다.
회두는 고개를 돌린다는 뜻입니다.
오른손과 왼손을 각각 안으로 돌려 사선 앞으로 한삼을 뿌리며 눈길을 주는 춤사위입니다.
양손을 앞에 모으고 허리를 숙여 상체를 앞으로 밀었다가 뒤로 제치며 무릎을 굽혔다 펴는 춤사위입니다.
봉래의, 수연장, 오양선, 영지무, 장생보연지무, 춘광호, 춘앵전 등 여러 정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풍대는 대자리가 바람에 들썩이듯 춤을 춘다는 뜻입니다.
큰 원으로 돌면서 양손의 검을 위에서 아래로 휘두르는 춤사위입니다.
구호는 호령한다는 뜻으로 약 3미터 길이의 죽간자(대나무로 만든 휘어진 무구)를 잡은 무용수가 정재의 내용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곡조를 넣어 시를 읊조립니다.
무릎디피무는 무릎을 굽혔다 펴며 춤춘다는 뜻입니다.
허리를 구부려 두 소매를 아래로 떨어뜨린 후 머리 위로 들었다가 허리에 대고 무릎을 굽혔다 폅니다.
처용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 손을 앞에 모으고 무릎을 굽혔다 펴거나 두 손을 앞에 모으고 걸어가는 춤사위입니다.
좌우일불일전이무는 좌와 우로 한번 떨쳐 뿌리며 한번 돈다는 뜻입니다.
좌와 우로 돌며 손을 떨쳐 뿌리는 춤사위입니다.
집화이무는 꽃을 잡는다는 뜻입니다.
꽃을 사용하는 정재에서 꽃을 잡는 것과 잡고 춤추는 동작입니다.
창사는 노래를 부른다는 뜻입니다.
당악정재와 향악정재에서 무용수가 노래를 하면서 취하는 춤동작입니다.
배고이회선은 북을 등지고 돌면서 북을 치는 춤이라는 뜻이며 무고무(북을 가운데 두고 무동들이 원형으로 둘러 추는 춤)에 적용되는 춤사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