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정현 Oct 25. 2022

점점 더 많이 이길 거야!

도도의 인생마법

 나이키 광고의 "Just do it" 슬로건은 제가 참 좋아하고 스스로에게도 애용하는 말이기도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시도하기도 전에 포기하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됩니다. 다양한 이유들이 있겠지만, 제가 가장 많이 들은 얘기는 '어차피 안될 거였어' '시도했다가 실패하면 시간낭비, 돈 낭비잖아'입니다.

 해보지도 않고 우리는 우리 인생의 길 하나를 그렇게 스스로 막아 버립니다.


 저는 아무 장점도 없고 오히려 여러 강력한 단점들이 더  많고, 뛰어난 재능도 없었지만 제가 스스로에게 가장 칭찬하는 장점이라고 한다면 겁내지 않았다는 겁니다.


 저희 어릴 때는 다들 가난해서, 배우고 싶어도 할 수 없는 것들이 많았습니다. 그게 너무나 싫었던 저는 스무 살 이후로 하고 싶은 건 다 시도해봤습니다. 안 되는 것보다, 시간을 낭비하는 것보다, 나중에 해볼걸 하는 후회가 더 싫었습니다.


집안 사정 때문에 접어야 했던 것도 있었지만, 대부분은 다 도전해보았기에 후회는 없습니다. 그리고 그 모든 경험들이 지금의 제 삶을 더 풍부하게 만들어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용기는 자신을 사랑하는 방법 중의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에게 여러 기회를 주세요. 두려워하면 점점 작아지지만, 용기를 내면 점점 커지는 자신을 볼 수 있어요.


 One by one! Just do it!

 스스로에게 용기를 주고 사랑해 주세요. 작은 것도 엄청 잘했다고 스스로를 대견해하고 격려해주세요.


 우리가 이 짧지 않은 생 속에서, 의지할 유일한 대상은 바로 나 자신입니다.


이전 21화 아무것도 하기 싫다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