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수집(收集)과 수집【蒐集】

전통적 한자어와 일본식 한자어: 일본식 한자어의 의미 분화 07

by 문성희

수집하다(收集―)와 수집하다【蒐集―】는 발음도 같고 둘 다 ‘모으다’는 뜻이다. 그런데 수집(收集)은 한중일이 함께 쓰는 전통적 한자어이고 수집【蒐集】은 일본식 한자어여서 중국어에서는 쓰지 않는 말이다. 우리말에 들어온 일본식 한자어는 기존의 전통적인 한자어와 다른, 단순한 뉘앙스의 차이가 아니라 분화된 의미로 쓰인다는 점에서 이 둘은 구별해서 써야 할 말이다. ‘데이터 수집, 자료(資料) 수집, 폐품(廢品) 수집, 골동품(骨董品) 수집, 우표(郵票) 수집, 수집벽, 정보(情報) 수집…’ 등에서. 어떤 경우에 수집(收集)을 쓰고, 언제 수집【蒐集】을 써야 할까? 결론부터 말하면 수집【蒐集】은 ‘취미나 연구 목적의 수집’에 제한적으로 사용된다.


수집(收集)은 ‘收(거두다)’와 ‘集(모이다, 모으다)’가 결합된 한자어로, ‘어떤 것을 거두어(收) 모으다(集)’는 것에서, ‘(흩어진 물건이나 자료를) 거두어 모으는 것’의 의미로 쓰인다. 그래서 ‘정보를 수집하다’, ‘자료를 수집하다’, ‘설문지를 수집하다’, ‘폐품 수집 차량’…처럼 자료, 정보,, 의견, 통계, 폐품 등 실용적·행정적 성격의 대상과 잘 어울린다. 중국어 收集[shōují]나, 일본어 収集(しゅうしゅう)[shūshū]도 같은 의미로 쓰인다.

수집【蒐集】은 일본 메이지 시대에 만들어진 일본식 한자어인 蒐集(しゅうしゅう)[shushu]의 한국식 발음이다. 그런데 일본에서 만들어진 한자어[和製漢語]는 기존의 전통적 한자어로 표현할 수 없는 세밀한 의미를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 일본식 한자어가 우리말에 들어와 통용되는 이유도 그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수집【蒐集】의 ‘蒐(사냥할 수)’는 본래 ‘찾아 모으다, 사냥하다’는 뜻이므로, ‘(취미나 연구를 위하여 여러 가지 물건이나 재료‧정보를) 찾아서(蒐) 모으는(集) 것, collection’이라는 의미로 쓰인다. 그래서 ‘우표를 수집하다’, ‘골동품을 수집하다’, ‘미술품 수집가(蒐集家)’…처럼 ‘취미나 예술품, 우표, 화석(畫石), 고서(古書), 표본(標本) 등’을 찾아 모으는 것을 표현할 때 쓴다. ‘수집(收集)’이 가진 일반적인 의미와는 달리, 수집【蒐集】은 감정적·취향적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기호(嗜好, 즐기고 좋아함)나 애호(愛好, 사랑하고 좋아함), 전문성이나 희귀성을 강조하는 맥락에서 쓰인다.

그러면 ‘정보 수집(情報收集)’과 ‘정보 수집(情報蒐集)’은 어떻게 다를까? 둘 다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지만, ‘정보 수집(情報收集)’은 흩어져 있는 여러 가지 정보를 모으는 일반적인 행위를 의미하지만, ‘정보 수집(情報蒐集, intelligence collection)’은 특정 연구를 위해, 어떤 특정한 것에 대한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 정보를 모으는 것을 의미한다. 국어사전에는 ‘정보 수집(情報蒐集), 정보 수집함(情報蒐集艦, 군사 분야에서, 전자 장치를 갖추고 적의 통신 내용과 레이다 능력을 탐지ㆍ수신ㆍ해석하는 데 쓰는 군함)’이라는 단어만 표제어로 올라 있을 뿐이다.

중국어에서도 수집(收集)은 收集[shōují](이)라고 하는데, 수집【蒐集】은 중국어에서 쓰지 않으므로 ‘찾아서(搜) 모으다(集)’의 뜻을 강조할 때는 搜集[sōují]를 쓰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둘을 구별하지 않고 收集[shōují](이)라고 한다. 일본어에서 ‘収集‧蒐集(しゅうしゅう)[shushu]’는 한국어의 ‘수집’처럼 동음이의(同音異義) 관계에 있는 말이어서 한국어에서처럼 종종 혼용되어 쓰인다. 그 이유는 두 단어의 발음이 같고, 무엇보다 ‘蒐’는 일본어에서 상용한자가 아니어서 간단하게 적을 수 있는, 보다 덜 복잡한 것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특별한 목적에서 ‘수집【蒐集】’을 써야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간단히 収集(しゅうしゅう)[shushu]라고 쓰는 경우가 많다. 결국 일본에서 만들어진 한자어지만, 정작 일본어에서는 잘 쓰이지 않는 것이다. 예를 들어 ‘고서(古書)를 수집하다’는 ㊐ 古書(こしょ)を収集する。kosho o shūshū suru. ‘고서 수집가(蒐集家)’는 ㊐ 古書収集家(こしょしゅうしゅうか)[kosho shūshūka], ‘정보 수집(情報蒐集)’은 ㊐ 情報収集(じょうほうしゅうしゅう)[jōhō shūshū]처럼 표기하는 것이 더 일반적이다.


그런데 우리말에서도 이 두 단어를 섞어 쓰는 경향이 있다. 앞에서 예를 든 ‘정보 수집’과 관련하여, 국립국어원의 웹사전인 우리말샘에는 ‘관광 정보 수집(觀光情報收集, 다른 지방이나 나라의 풍경, 풍물 등을 구경하고 즐기기 위하여 소식이나 자료를 다양하게 찾아 모으는 일)’이라는 표제어가 있다. ‘정보(情報)를 수집하는 것’은 그렇게 써도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다만, 일본에서 일어나는 현상과 우리말에서 나타난 현상의 배경이나 원인은 다르다. 정보(情報)는 그렇게 쓸 수 있다고 치더라도 ‘우표(郵票) 수집’이나 ‘골동품(骨董品) 수집’…처럼 ‘취미나 연구를 위해서 수집하는 것’조차 일본어처럼 수집(收集)으로 쓰는 것은, 아직은 시기상조인 듯하다.

우리말에 들어와 쓰이는 일본식 한자어 중에는 ‘부락【部落】’처럼 쓰지 말아야 할 것도 있고, ‘만세삼창【萬歲三唱】’처럼 때와 장소를 가려서 써야 할 말들도 있지만, 우리말의 일부로 쓰이는 일본식 한자어들은 대부분 그 나름의 의미와 이유가 있어서 통용되는 것이다. 우리말은 한자어의 비중이 높을 뿐만 아니라, 고유어에 비해 한자어가 세분화된 의미를 표현하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다만, 근대 이후에는 전통적 한자어 대신 일본식 한자어가 그 기능을 하고 있을 뿐이다.



수집1(收集)(-하다) n. (물건이나 자료 등을) 거두어 모음.

㊥ 收集[shōují], ㊐ 収集‧蒐集(しゅうしゅう)[shūshū], Ⓔ gather; collection

예) 데이터 수집〖data收集〗; 데이터를 수집하다. ㊥ 数据收集[shùjù shōují], ㊐ データ収集(しゅうしゅう); data collection. 자료 수집(資料收集); 자료를 수집하다. ㊥ 资料收集[zīliào shōují]; 搜集资料。㊐ 資料收集(しりょうしゅうしゅう)[shiryō shūshū]; 資料(しりょう)を集(あつ)める。shiryō o atsumeru. 폐품 수집【廢品收集】[폐ː‧#‥]; 폐품을 수집하다. ㊥ 废品收集。fèipǐn shōují. ㊐ 廃品収集(はいひん しゅうしゅう)[haihin shūshū]; 廃品回収(はいひんかいしゅう)haihin kaishū. 재활용품 수집〘再活用品收集〙; 재활용품을 수집하다. ㊥ 收集可再生物资。shōují kĕ zàishēng wùzī. ㊐ リサイクル(recycle)品の収集。risaikuru-hin no shūshū. 헌옷을 수집하다.

수집품(收集品) n. 거두어 모은 물품.

㊥ 收集品[shōují pǐn]; 收藏品[shōucángpǐn], ㊐ 収集品(しゅうしゅうひん)[shūshūhin]

예) 수집품이 방 안에 가득하다.

수집2【蒐集】(-하다) n. (취미나 연구를 위해) 여러 가지 물건이나 재료를 찾아 모음. 또는 그 물건이나 재료.

㊥ 收集[shōují]; 搜集[sōují], ㊐ 収集·蒐集(しゅうしゅう)[shūshū], Ⓔ collection

예) 우표 수집〘郵票蒐集〙; 우표를 수집하다. post stamp collecting. ㊥ 集邮[jíyóu], ㊐ 切手収集(きってしゅうしゅう)[kitte shūshū]; 切手(きって)を収集(しゅうしゅう)する。kitte o shūshū suru.; 切手を集(あつ)める。kitte o atsumeru. 정보 수집(情報蒐集); 정보를 수집하다. ㊥ 搜集情报。sōují qíngbào; 收集信息。shōují dxìnxī. ㊐ 情報収集(じょうほうしゅうしゅう)[jōhō shūshū]; 情報(じょうほう)を収集(しゅうしゅう)する。jōhō o shūshū suru; 情報を集(あつ)める。jōhō o atsumeru.

수집벽【蒐集癖】 [―뼉] n. (주로 취미를 위하여) 여러 가지 물건이나 자료를 찾아 모으는 버릇.

㊥ 收藏癖[shōucáng pǐ], ㊐ 収集癖‧蒐集癖(しゅうしゅうへき)[shūshūheki], Ⓔ collectomania

예) 수집벽이 있다. ㊥ 有收藏的癖。yǒu shōucáng de pǐ. ㊐ 収集癖がある。shūshūheki ga aru.

keyword
이전 06화승진(昇進)과 진급【進級】