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쉐리 Oct 12. 2022

우울증 집사와 강아지의 엉망진창 동거

평화로운 일상은 너로 인해 깨진다.

정신을 바짝 붙들어 매고 고요한 날들을 보내는 와중, 넌 내 삶을 산산이 짓밟는다.

너와 만나며 바뀐 점은 네게는 한없이 높은 잣대를 들이밀지 않게 되었다는 거다.

그렇지만 네 발자취 한 걸음, 한 걸음을 따라가다 보면, 고요했던 시간은 일종의 경고였다.

운수 좋은 날의 최후가 그러하듯, 나의 최후도 비슷했다.

애정 과잉에서 벗어나고자 내 방문을 닫고 자기 시작했다.

그러자 넌 문을 열어달라고 애걸복걸하며 울다 결국 짖기 시작한다.

견뎌야 하는 시간이지만, 네 서러움이 가득한 그 마음을 이해시켜줄 수 없는 내가 야속할 따름이었다.


그래도 너와 나는 잘 이겨냈다.

(지금은 도루묵이 되었지만 말이다.)

네가 울고 짓는 소리에 예민해져 불면증이 심한 내가 더욱이 잠을 못하게 된 것 빼고는.


가장 큰 문제는 네가 아무 곳에나 배변을 보는 것이었다.

이건 당시 가장 큰 골칫거리였다.

4개의 침실, 모든 곳에 네 흔적을 남기기 바빴다.

엄마, 아빠는 그런 네게 화를 내고 혼내려 했지만, 나는 막아섰다.

네가 평생 집에서 편히 오줌 한 번 못 누게 될까 봐.

내 침대의 침구가 모두 세탁기로 들어가고 침대를 말리기 위해 드라이기를 들고 있어도 난 화내지 않았다.

그저 네가 집에서도 볼일을 보는 것에 감사했다.


그리고 머지않아 집안 곳곳에 네 배변패드가 놓였다.

어디든 좋으니 네가 편한 곳을 선택하길 바라는 마음이었다.

사실 배변패드가 아니라 다른 곳에 볼일을 봐도 난 묵묵히 그걸 닦아주고 너와 산책을 나갔다.


참을 인, 세 번이면 살인도 면한다고 한다.

그러나 나에게는 그게 몇 번이든 중요하지 않았다.

묵묵히 네 실수를 이해하고 받아들이기로 했으니까.

네 실수는 내가 보듬어주면 끝나는 일이었고 너와 나 둘만의 비밀이면 되었다.


아빠에게 대적하는 일이 힘에 부쳤어도 내가 널 지키고 있다는 것 하나로 모든 일이 세상 값진 일이었다.


하지만 내가 너를 지킨 시간들을 무색하게 만드는 일들이 종종 발생하고는 한다.

모든 것이 물거품이 되어버린 기분과 허탈함은 이루 말할 수 없다.

널 위해 초콜릿 제품 자체를 끊었던 내가 처음으로 휘핑크림을 잔뜩 올린 초콜릿 라테를 사 온 날이었다.

나는 당연히 네가 닿을 수 없을 거라 생각한 책상 위에 올려놓았다.

아무리 책상이라 할지언정 나는 네 행동을 더 관찰해야 했지만, 잠시 한눈을 팔고 방을 떠났다.


방으로 돌아왔을 때, 이불에는 초콜릿 라테가 쏟아져 있었고 넌 그 위를 핥짝이고 있었다.

정말 와르르 눈물이 쏟아진다는 느낌과 함께 내 안일함에 네가 죽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머릿속을 휘감았다.

단순한 미안함과 걱정이 아니었다.


내가 널 죽게 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이 가장 컸다.


내 행동 하나하나가 올바르지 못한다면, 자칫 너무 여리고 나약한 네가 죽는다는 무서움이 뒤따랐다.


나는 그 자리에 주저앉아 소리를 질렀고 다행히 집에 함께 있던 엄마가 달려왔다.

널 죽일 수 있는 독배가 든 건지도 모르고 너는 그저 내가 좋아서, 내가 들고 온 컵을 물고 책상에서 내려와 침대에서 뜯어낸 것이었다.

엄마는 이불로 흡수되어 네가 얼마 먹지도 못했을 거라 애써 나를 달랬다.

나는 떨려서 제대로 자판도 누를 수 없는 손으로 병원에 전화했다.


카페인도 안 들어있고 다량 섭취로는 보이지 않으나 혹여 평소와 다른 부분이 있다면 바로 병원에 내원할 것을 권했다.


그 전화를 끝내고 나는 그 자리에서 펑펑 울 수밖에 없었다.

중성화 수술 이후 퇴원하는 네가 나를 향해 엄살을 부리던 걸 본 후, 더 이상 네가 수술대 위에 올라가는 일은 없게 하겠노라 다짐했건만.

한 순간의 안일함으로 널 지켜주지 못한 보호자가 되었다.


너만은 내가 무엇으로부터든 지키고 남부럽지 않게 사랑하겠다 수천 번을 다짐하였다.

그러나 너를 위험하게 만든 건 ‘나’라는 사실이 제일 괴로웠다.


그날 나는 혹여 한밤 중이라도 네게 무슨 일이 생길까 봐 밤새 너의 옆자리를 지켰다.

곤히 잠든 네 모습을 바라보며 자기혐오는 다시 시작되었다.


달이 지배한 시간 동안, 너 조차 지키지 못하는 내가 오직 사랑 하나만으로 너의 세계가 되고 너의 우주가 될 자격이 있는지 많은 고민을 해야만 했다.


그때부터 생긴 강박은 여전히 유효하다.

책상에 무언가를 올려놓을 때는 책상 의자를 멀찌감치 떼어놓을 것.

그리고 그 일이 있은 후, 나는 1년이 지나서야 초코 라테를 다시 마시게 되었다.

너를 위한다면, 혹시나 모르는 일들을 위해, 내가 좋아하던 초콜릿이라도 흔쾌히 먹지 않았다.


그리고 물을 제외한 모든 건 내가 잠시 없는 순간에도 네가 함부로 열 수 없도록 했다.


이 작은 습관들로 너를 애달피 내 손에서 보내야 하는 날들이 저 멀리 사라지기를 바라고 또 바랐다.

이제는 나의 취향과 취미보다 너의 취향과 취미에 발맞춰 가는 것이 일상이다.


쌉싸름한 우울함을 달래주던 달콤한 초콜릿보다 네가 안전할 수 있다면, 난 그거로 된 거다.

만약 최악의 경우에 그때 일로 내가 널 잃었다면, 나에게는 네게 미안함을 사죄할 기회도 없었을 테다.

나는 평생 절절매며 첫사랑을 기다리는 마음으로 내가 죽을 날이 서둘러 오기만을 기다렸을 거다.


나에게 트라우마가 된 것보다 행동을 고칠 수 있는 기회를 준 네가 감사하고 대견할 뿐이다.

나는 앞으로도 네 일이라면, 흔하디 흔한 일 하나에도 손을 벌벌 떨고 심장이 쿵쾅이며 이성적인 행동을 할 수 없는 환자일 것이다.


도대체 왜 이러는 건지 가끔은 궁금할 따름이지만.

너는 항상 내 우위에서 나의 가치관과 생활관 등 모든 것을 바꾸려 들 것이다.

너는 내가 시험에 들도록 하는 신과 다름없다.

그럼에도 나는 네가 만든 시험에 맞춰 내 전부를 다 받쳐 널 사랑할 것이다.

그게 내가 한 선택이었고 알량한 책임감의 무게다.

이전 06화 우울증 집사와 강아지의 엉망진창 동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