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민서 Jan 11. 2024

인간은 혼자 살아갈 수 없다.

편안함과 관심, 그 사이

오늘 하루는 어떤 날이셨나요? 

사람이 고픈 날? 혼자 있고 싶은 날?


저는 종종 제 내면으로 숨습니다.


자존감이 낮아질 때나, 자신감이 떨어질 때나.


안에서 나와 소통하는 것은 꽤 편안함을 줍니다.


내가 생각하고 싶은 대로, 생각이 가는 대로 다 내 맘대로 할 수 있기 때문이죠.


저는 때로 이러한 편안함에 중독돼서 바깥을 들여다봐야 함을 까먹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편안함은 고립감, 외로움으로 이어집니다.


외로움이 들면 초조해지지 않나요?

  이 외로움이 평생 갈 것 같아서.


저는 이러한 초조함에 다시 사람과 살아가려 시도합니다.

그러나 그 감정들이 색안경이 되어 나를 고립시키고 외롭게 만드는 쪽으로 사람과 상황을 바라보게 됩니다.


마치 내면에서 다시 편안한 나에게 돌아오라고 유혹하는 것 같아요.


"내 안으로 다시 들어오면 힘들지 않을 거야"라고 말이죠,


저는 그래서 혼자만의 삶이 주는 편안함을 때로는 경계합니다.


사람은 사람 없이 살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기 위해서이죠.


내면 속에서 주는 편안함과 사람이 주는 관심의 비율을 잘 조절하며 살고 싶습니다.


아직 얼마 살아보지 않아서 그런 지 이게 참 어렵습니다.


여러분은 내면의 편안함과 타인의 관심을 잘 조절하며 사시나요?



이전 05화 왜 사는지에 대한 나의 정답 2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