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상준 Feb 03. 2016

당신의 그릇이 작다고 생각하나요?

짧은 글 깊은 생각 (이상준의 CEO 수필집)


[사람의 그릇]

사람의 그릇이 크던 작던 난 별 의미가 없어 뵌다.

내가 보아왔던 사람은....

작은 그릇이지만 그 그릇을 가득 채우는 사람
작은 그릇 조차도 못 채우는 사람
그릇은 크지만 그 그릇을 못 채우는 사람
그릇도 크고 그 속도 가득 채우는 사람

하지만....
내가 그릇의 크기는 중요하지 않다고 여기는 이유는.....

사실 나는 상당히 작은 그릇을 가지고 태어났기 때문에
그래서 너무 억울해서 일지도 모르겠다.

때문에
나는 그릇을 채우기보다는 
그릇을 더 빚어 올려
그릇을 키우는 일에  몰두했고
작은 그릇을 가지고 있던 나는 그것을 채우는 건 너무 당연했던 거 같다.

내가 지금 이 순간 최선을 다하면 
자신에 대해  관대해진다.
최선을 다했으니까.
더 해봐야 내 그릇에 넘칠 테니까....

다른 사람도 그렇게 생각할까?
적어도 나는 절대 아니다. 
대부분의 리더들도 아닐 것이라 생각한다. 
그릇의 크기는 변한다고 확신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그릇이 애초에 작았던 나는 너무 절망적이지 않은가....

이전 06화 생에 최악의 실수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