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les Justice ?

#영업 성공 노하우 : 영업으로 JUSTICE를 고민하라

by 포레스트

(Photo : Luke Michael @lukemichael)


# 마이클 샌델의 대표작 '정의란 무엇인가'

『정의란 무엇인가』는 27세에 최연소 하버드대학교 교수가 되었고, 존 롤스의 정의론을 비판한 《자유주의와 정의의 한계》를 발표하면서 세계적 학자로 인정받은 정치 철학가 마이클 샌델의 대표작이다. 샌델 교수가 실제로 하버드에서 강의한 수업 ‘JUSTICE, 정의’를 바탕으로 쓴 책으로, 현재까지도 하버드대학교에서 가장 인기 있고 영향력 있는 강의 중 하나로 손꼽힌다.


이 책은 구제 금융, 모병제, 대리 출산과 같은 현실 문제를 비롯해 경로를 이탈한 전차, 고통의 대가를 계량하는 시험과 같은 사고 실험을 주제로 삼아, 위대한 사상가들은 ‘정의’에 대해 어떻게 생각했는지 비판적으로 살펴본다. 가령, 저자는 벤담과 밀의 공리주의는 다수에게 도움이 되는 결정을 지지하지만, 인간의 존엄성 문제에는 도덕적 한계를 지니고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저자는 이 책에 ‘정의’에 대한 확고한 답을 내리지는 않는다. 외려, 책을 읽는 독자들도 위대한 사상가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자신의 논리를 펼쳐나갈 수 있음을 보여줌으로써, 독자들로 하여금 정의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수정하고 바로잡는 기회를 만나는 획기적인 프레임을 선사하고, 나아가 그들 자신이 ‘무엇을’,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알도록 한다.


# 영업으로서 존엄은 어디서 오는가?

'業'의 특성상 앞만 보고 달리기를 즐긴다. Target Oriented, 목표지향적이고 이로서 아웃풋을 더 잘 낸다고 믿는다 우리 영업들은! '영업의 결과 측면'과는 다른 '영업의 방법 측면'에서 영업의 존엄은 어디에서 오는가? 고민해야 한다. 고민한 만큼 과정에 성숙한 만큼 행동에 대해서도 책임지게 된다. '영업으로서의 존엄' 자체를 주요 가치로 보고, 방법 측면을 늘 고민하는 영업이기를 권고한다.


나 또한 영업을 해온 오랜 기간, 때로는 '산전' 때로는 '수전' 그리고 때로는 '공중전' 다양하게 저글링 해왔다. 덕분에 결정적인 의사결정 시 단기적인 이익과 장기적인 기여를 번갈아 오가며 줄을 탔던 경험도 많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영업으로서의 존엄이랄까? 대접받아 마땅한 권리랄까! 하는 부분은 영업하는 목적을 어디다 두느냐에 따라 자연스레 다른 결과를 낳을 수밖에 없다.


늘처럼 앞을 향해 돌진하던 어느 날, 인간이 태어나 존엄한 만큼 영업으로서의 존엄도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이런 생각이 내 가슴으로 들어오자 영업으로서 되뇌는 질문들이 많아졌다.


영업으로 가장 이상적인 모습이 무엇인가?

영업으로서 절대적 우선은 무엇인가?

가장 귀중한 자산, 인간과 경험은 어디로부터 오는가?

영업으로 나에게 가장 귀중한 가치는 무엇인가?

명확한 기준이 존재? 소신 있게 잘 지키고 있는가?

그렇지 않다면 변화를 주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가?

‘시간’ 하늘이 내게 주신 선물을 소중하게 쓰고 있는가?

중요한 결정시마다 풍요와 균형, 상호작용 하는가?

지금까지 살아온 경험들 중, 내 인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경험 그 안에 가치는 무엇인가?


동시에 스스로에게 묻는 질문 또한 많아졌다

나! 나의 창조적 힘을 촉발시키는 것은 무엇인가?

나? 나를 풍요롭게 하는 키워드가 무엇인지?


자문에 자답하는 시간이 소중하다!

시작, 도전, 긴장감, 건강한 몸과 마음, 사람 관계, 영향력 그리고 기여.. 생각해보면 나를 떨리게 하는 키워들이 많다! 돌아보면 나 또한 영업으로의 살아가는데 몸으로 배운 나름의 정의가 있다.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영업 인생, 영업으로서의 존엄을 다시 되뇌며 정리해본다.


# JUSTICE 1,

기준을 명확하게 하고 '일관성'을 유지하라

유연함을 가지되 기준을 흔들리지는 말자

나와 일하는 사람, 그로 인해 영향받는 모든 이들을 하나로 묶는 기준은 너무도 중요하다

일하기 가장 어려운 사람 : 기준이 왔다 갔다 하는 사람 < 차라리 일관되게 까칠한 게 낫다

예측 가능한 일관성이 핵심이다.


# JUSTICE 2,

내가 세상을 연다는 '소명감'을 가져라

내가 '자존'할 때 Inspire를 얻을 수 있다.

나의 길을 따라 올 후배를 위해 내가 먼저 한다!는 소명감을 가져야 한다.

세상의 모든 일은 '누가' '어떻게' '어떤 마음으로' 하느냐? 에 따라 달라진다

내가 제대로 가치를 주고자 하는 마음으로 하면, 같은 일 다른 역사를 쓸 수 있다

우리 아이들이 살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나부터 실천하는 작은 소명감이 중요하다.


# JUSTICE 3,

사람으로 사람을 위하는 '진정성'을 결국 통한다

영업으로서 고객을 찾아가서, 상품/서비스를 설명하고 보여주고 또 설득하는 일을 많이 한다

단기 '이익'이 아닌, 나와 내고객 모두에게 '가치'를 주겠다는 '진정성'이 근간이 되어야 한다

고객이 제대로 씀으로써 가치를 찾을 수 있도록, 제대로 제안하고 연대 책임지는 자세가 제일 중요하다.

과정에 이 진정성은 결국 통하게 되어 있다.


진정성에 대해서 스스로 자문해본다.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겪은 경험들 중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가치는 무엇인가?

1. 재능, 경험을 공유 함으로 타인에게 울림을 주는 영향력

2. 일은 누가 하느냐에 따라 다른 결과를 낳는다”는 믿음

3. 작지만 경험, 피드백 그리고 열려있는 마음으로 받아들이는 겸손함이 나를 버티게 해 준 가치들이다

keyword